[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장학행정의 문제점
◎ 장학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우수사례◎
태안고등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의 장학
본문내용
◎ 장학행정의 문제점
1). 장학에 대한 불신 또는 적대감
:장학행정의 대상 집단인 일선 학교의 교사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있고 장학행정과 쌍벽을 이루 고 있는 일반 행정 직원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문제시된다.
2). 일반행정과 장학행정간의 갈등이 문제이다.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 등의 조직 구조가 일반행정인 관리행정과 장학행정인 학무행정으 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는 재정과 시설에 대한 관리권을 행사하여 일선 학교에 가시적인 영향력을 크게 비 치고 있는데 반하여, 후자는 교원의 인사 배치와 교육의 내적 사항인 교육과정의 운영을 중심으로 권한을 행사하여 눈에 띄지 않는 질적인 측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업의 본질적 차이에서 나오는 문제이다.
3). 장학담당자의 전문적 자질이 문제이다.
① 장학직이 자격증 제도가 아니라 자격 요건만 충족하면 교육감이 객관적 기준 없이 임의로 임용 하는 것이 관례이다.
② 전직의 경우 교감은 장학사로, 교장은 장학관으로 전보하고 그 역도 마찬가지다. 학교의 행정직 인 교장, 교감과 교육행정기관의 전문적인 장학관과 장학사의 역할과 기능이 전연 다름 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상호 교류식의 전직 제도는 분명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③ 전문직은 자격증제도를 원칙으로 하며 자격증을 획득하는 데는 장기간의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직 전교육과 실습에 의한 직무기능을 전제로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제도가 미비하다.
④ 장학직에 임용된 후에도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현직교육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4). 장학직의 업무 과다가 문제이다.
참고문헌
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http://sed.cne.go.kr/cgi-bin/CWBoard/CrazyWWWBoard.cgi?db=cnedu01&page=1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2:59)
회원 추천자료
  • [학교문제] NEIS에 대한 쟁점들과 대안
  • 행정정보체계 도입은 교육행정의 질을 높이는 것보다는 교육을 시장요구에 맞게 개편하려는 시도로 파악되며 NEIS 체계가 학생, 학부모, 교사와 관련하여 얻으려는 정보는 일반 기업체가 수집하고 있는 고객 정보에 비하여 훨씬 자세하고 가치가 높은 내용을 담고 있어 십중팔구 시장으로 흘러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교육정보화 사업은 행정관리자의 편의나 시장 이익에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를 위한 방향으로, 사회적 공공

  • 사회과학 ‘가정붕괴론’에 대한 현상
  • 사례를 보아도 꼭 가정결핍이 범죄의 주요 요인이거나 사회적인 낙오자의 원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가정결핍이 바로 문제의 원인으로 연결되는 편견의 안경을 쓰고 그들을 바라본다. 그러면 그들은 그 위기를 극복하려는 것에 대한 강한 의지가 꺾이는 것이다. 즉 자신이 어떠한 문제를 발생 시켰을 때 그 저지른 문제에 대한 합당한 이유가 자신의 환경적인 탓으로 돌릴 수 있는 것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얼마 전 전

  • [교육학] 교육과정개발 및 개선
  • 교육학의 이해- 조경원, 이기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교육 과정 및 교육 평가 특론 - 정찬기오 (교육과학사 2002)교육학 개론 토론보고서교육 과정 개발 및 개선차례서 론 1) 문제의 진단(1) 면접 및 질문(2) 단체 협의(3) 조사(4) 교육 과정 평가2) 문제의 분석3) 교육 과정 개발 계획4) 교육 과정 개발 요건(1) 인적 변화(2) 조직상의 변화5) 참여자의 역할(1) 교사(2) 교육과정 전문가(3) 교육부와 교육청의 장학 담당자 (교육 행정가)(4)학습자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사례관리 (사례관리자 한 사람이 일련의 서비스를 전달하기 이한 권한과 조직의 조정을 함으로 통합성을 증진시키고 단편성의 문제를 극복하는 중요한 전략중 하나 )*접근성 확보방안 - ①유사한 경험을 가진 워커의 채용, ②의뢰서비스 전문기관, ③특수인종을 취급하는 기관책임성 확보방안 - 행정적 청문회의 호소절차와 올바른 과정, 책임성 전략으로서 클라이언트 권한부여 한다.전달체계의 선택(1) 전달체계 선택의 기본요소 - 정책목표와 이념

  • [원격교육] 숙명서울대외가상대 실태 과제
  • 것이다.9) 미래 사회는 머리 속에 든 지식만 지식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닌, 정보가 바로 지식으로 이해될 것이다. 따라서 대학도 고급정보를 개발하여 상품화시키는 전략을 수립할 것이 다.이옥화 천세영(1996), 정보사회의 도래와 교육의 변화 전망, 교육학연구 34권.이용열 외,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교육, 교육정책1-7, 교육개혁심의회. 김영석(1997),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