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음악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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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백화점을 방문했는데 나도 모르게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는 댄스 음악에 따라 가볍게 발걸음을 옮기면서 쇼핑을 했거나 , 길을 지나가고 있는데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사각사각”거리는 소리에 군침을 흘렸거나 , “12시에 만나요 00브라보콘” 처럼 무의식 중으로 CF에 나오는 로고송을 흥얼흥얼 거렸거나 한 경험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모든 행동은 기업이 고객의 심리적으로 느끼는 경험이나 감성에 소구 하여 제품이나 기업의 이미지에 고객이 환기를 일으킬 수 있도록 전개한 고도의 음악 마케팅 전략에 따른 행동들이다.

음악마케팅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면서 청각이나 소리 , 음악을 활용하여 고객의 상황 과 기업의 전략에 부합하는 음악적 감성 요소를 개발하여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음악마케팅은 1920년 후반 호텔의 로비나 사무실 등 조용한 분위기나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할 목적의 배경음악(Background Music)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으나, 산업혁명 이후 매스마케팅에 따른 광고의 성장과 마케팅 전략의 발전에 따른 제품 및 판매채널을 선전하기 위한 요소로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현재의 음악 마케팅은 최근 대두되기 시작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과 맞물려 전개되고 있다.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접근은 기존의 매스마케팅과 차별화 된 개별 고객의 총체적인 감성적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상황을 고려하여 고객 니즈(Needs)에 부합한 음악을 선곡하여 기업의 이미지나 제품 등을 고객과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전개해 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효과적인 음악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먼저 어떻게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여 고객의 관심 , 브랜드 인지도 등의 기업의 전략과 부합하는 요소를 끌어 낼 것인가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다.

슈퍼마켓,백화점 이용자들이 대부분 특별한 사전 계획 없이 구매행위에 나서고 특히 여성의 경우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이 매장에 머물러있는 시간을 최대한 연장해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고객의 구매를 끊임없이 자극하기 위해서 어떠한 음악을 들려주는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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