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창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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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창조성의 개념
1) 사전적 정의
2) 경영목적으로서의 창조성의 개념
3) 창조성에서의 가치의 의미
2. 창조성의 분석
1) 창조석 지식 분석
+지식 경영의 활용
2)창의력 역량
(1) 조직문화와 창의성
(2) 창의성의 개념 및 구성요인
(3) 연구지원과 창의성 성과
(4) 연구결과
3. 창조성에 관한 견해
1) 왜 창조성인가?
2) 무엇이 창조경영인가?
3) 어떻게 창조경영을 할 것인가?
4. 조직구성원과 조직전체의 창조성개발방법
1) 창조성 개발방법
(1) 창의성 발현의 10가지 비결
(2) 여섯 색깔 모자 기법
2) 어떻게 창조경영을 할 것 인가?
3) 리더가 해야 할 일
5.창조성과 창조적 경영의 적용 - 조직의 목표를 성공 달성한 사례
1) 애플과 구글의 사례
2) 두바이의 사례
3) 창조경영과 삼성의 미래 사례
4) 기술혁신사례
6. 정리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창조성의 개념

1) 사전적 정의

* 창조성 -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일과 관련되는 것
- 새로운 성과나 업적 가치 따위를 이룩하는 성질


2) 경영목적으로서 창조성의 의미

= 경영이 추구하는 목적상 ‘창조’는 대단히 추상적
따라서 창조의 주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창조의 주체는 가치가 타당한 것,
즉, ‘창조경영’은 ‘가치 창조경영’의 줄임말이다.





- 위의 그림은 얼마 전 경매시장에서 25억에 낙찰된 박수근 화백의 ‘시장의 사람들’ 이다. 최근 S그룹의 한 고위 임원은 이를 가리켜 원가는 10만원 미만이며 초기 판매가는 30만 원 정도였는데 최근 본 작품에 대한 높은 가치판단으로 인하여 가격이 25억원에 이르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창조경영’은 투자대비 엄청난 성과를 창출해내는 경영, 바꾸어 말하면 기업이 만드는 상품을 통해서 괄목할만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경영을 ‘창조경영’이라고 하는 것이다.


3) 창조경영에서의 가치의 의미
창조경영에서의 가치는 ‘기업의 가치'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가치
「 장부가+premium 」으로 정의된다. 여기서󰡐장부가󰡑는 주식, 거래가 액 등의 눈에 보이는 물적 가치를 말한다. 하지만 창조적 경영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premium 개념에 대해 집중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기업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창조적으로 창출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의 premium 가치를 높일수록 경쟁력이 확보되기 때문이다.
즉, 창조적 경영이란 이런 비가시적인 미래의 가치를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값을 높이는 것 이다.






2.창조성의 분석

1) 창조적 지식 분석

1997년 외환위기 이후 10년이 지난 오늘날, 한국기업은 여전히 외환위기 당시 상황과 같은 도전에 직면해있다. 이제 한국의 주요산업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한 일본과, 규모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빠르게 기술 추격을 해오는 중국의 도전을 극복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 철강 산업을 예시로 들어보겠다.

일본의 철강 산업은 이미 세계 최고의 제품 품질을 확보하여 세계시장과 기술발전을 선도하고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이윤확보에 힘을 기울이고 있고 우량고객과 공동 기술 개발을 추진하여 장기안정거래 관계를 구축하려 하고 있다. 또 생산기술력 증진과 엔화 약세로 인해 생산원가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중국의 철강 산업은 이미 규모 원자재 자본 비용등 세계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중국 국내 철강사는 구조조정
참고문헌
-두바이 CEO의 창조경영 / 서정민 / 청림출판
-두바이처럼 생각하라 / 최홍섭, 이수겸 / W미디어(주니어)
-창조력 :107의 법칙, 한국인재경영연구회, 경영자료사, 2007
-너의 창조적 불량지수를 높여라, 아라시야마 고자부로, 랜덤하우스 중앙, 2006
- 지식경영 창조 - 민영사
-Gareth Morgan 지음, 최만기 외 13인 옮김 (2005). 「창조경영」서울: 한올출판사.
-창조경영의 비밀 - 민영사

[2006 중소기업경영대상]
『"혁신하는 기업만이 산다"』 서울 경제 2006,11,13이 갑 수 수석연구원
『선진국의 중소기업 육성정책과 시사점』,Issue Paper 삼성경제연구소 , 2004,6,8 이 팔 훈 수석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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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광업제조업통계조사』각 년도에서 재편가공이 팔 훈
시기별 경영혁신 운동의 특징』 삼성경제연구소
혁신형 중소기업 지원위원회 『3만개 혁신형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정책과제와 대응
전략 2006,7,8 한국재정학회
글로벌경제 하의 중소기업 지원정책』 2006,8
http://www.kita.net

삼성경제연구소(S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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