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크루즈 산업의 경제적 분석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크루즈의 정의
2. 크루즈의 역사
3. 크루즈산업의 특징

Ⅱ. 본 론

1. 크루즈의 종류
2. 크루즈 산업의 전망
3.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
4. 세계 크루즈 관광산업의 현황 및 특징
5. 국내 크루즈 산업 분석
6. 국내 크루즈 산업 활성화 방안

Ⅲ. 결 론

1. 크루즈 상품 기획

본문내용
Ⅰ. 서 론

1. 크루즈의 정의

크루즈의 사전적 의미는 통상 숙박 장소와 음식, 위락 시설을 갖춘 대형선박 여행이라고 칭하고, Kendall(1983) 크루즈 여행이란 위락추구 여행자에게 다수의 매력적인 항구를 방문하도록 하는 해안 항해로 Hal Gold(1990)는 승객이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왕복 해상여행으로, Griffin(1995)는 떠다니는 리조트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크루즈 여행이란 한마디로 선박을 이용하는 여행으로서, 선박 내에 숙박과 식사, 각종 위락시설과 부대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세계의 관광지들을 순항하는 여행패턴으로, 운송의 개념과 리조트 호텔의 개념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종합 숙박이 가능한 선박을 이용하여 비교적 장거리의 항해를 하면서 때때로 항구나 관광지에 하선하여 여행하는 것을 뜻한다.

크루즈가 여객선, 카페리 등과 다른 점은 여객선은 여객의 수송 목적, 카페리는 주요 항구간의 수송목적으로 단시간에 운항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정의 크루즈 여행이란 운송보다는 순수관광목적의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 (운송의 개념 + 호텔의 개념) 이라 정의하고 있다.


2. 크루즈의 역사

B.C300년 경 이집트인이 항해술을 발견한 이래, 초기의 항해는 주로 무역과 전쟁의 수단으로 이용 되었다. 1800년대에 이르러서는 승객운송의 중요성도 인식되기 시작되어, 최초의 크루즈 선박인 프린세신 빅토리아 루이스호(4,409톤)가 등장하였으며, 1930년대에 터빈 디젤선 시대가 열리면서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지닌 대형 크루즈 운항이 시작되었다. 1936년 큐나드 화이트 라인(큐나드 사의 전신)는 대서양 정기 크루즈 Queen Marry호(81,123톤)를 비롯하여 선내에 모든 편의시설과 오락시설을 갖춘 호화 크루즈들이 등장하게 된다.

1960년대에 이르러 대서양 횡단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현대크루즈 사업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으나 1958년 최초의 대서양 횡단 제트여객기 사업을 시작으로 크루즈 사업은 점차 타격을 입게 되었다. 결국, 많은 조선업체들이 도산하였으며 대서양 정기크루즈 노선을 운항해오던 전통과 명성의 큐나드 화이트 라인 역시 위기를 맞아 결국 퀸메리호는 1967년에, 퀸 엘리자베스호는 1968년에 그 운항을 그쳤다.

존폐위기에 놓인 각 크루즈사들은 대서양 횡단노선의 대신할 새로운 노선을 찾기 시작하였고, 카리브해는 새로운 크루즈 노선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카리브 노선 개발을 시작으로 크루즈 산업은 새롭게 태어났으며 캘리포니아 지역은 멕시코 리비에라 지역크루즈를 위한 본거지가, 벤쿠버는 여름시즌의 알래스카 크루즈를 위한 중심지가 되었다.

오늘날의 크루즈는 과거 부유한 특권계층, 혹은 노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것과는 달리 다양한 계층과 연령을 포괄하고 있으며 선박들은 점차 대형화 추세로 가고 있다. 또한 많은 객실보다는 부대시설과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공간에 비중을 두고 있으며 스테이블라이저(크루즈 안정장치)로 롤링(배의 흔들림)을 최소화하였다. 이제 크루즈 선박은 승객 운송 수단이 아닌 선상 리조트로서의 기능이 보다 강화되고 있다.


3. 크루즈산업의 특징

크루즈 산업은 그 여행자체가 육지가 아닌 수상(水上)에서 행해지므로 대륙 관광에 비해 여러 가지 특징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크루즈 산업의 특징은 크루즈 여행의 특징을 통해서 도출해 낼 수 있다.

첫째, 크루즈 여행은 이동시간마저도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낮에는 각 기항지에서 새로운 세계 탐험을 하고 밤에는 선내시설을 이용한 각종 레크레이션 및 쇼(show) 관람 등으로 인해 이동시간조차도 재미있게 즐길 수가 있는데, 이것은 바로 크루즈 투어만의 장점이자 특징이기도 하다. 선내에서 즐기거나 잠을 자는 동안 다음 여행지로 이동하는 크루즈는 좁은 좌석에서 아까운 낯 시간에 이동하는 일반 여행과는 비교할 수 없는 즐거움이 있다. 즉, 즐거움과 편안함 그리고 시간 낭비가 전혀 없는 여행을 제공하는 산업이 바로 크루즈 산업이다.

둘째, 여행수준에 비해 저렴한 여행비를 그 특징으로 손꼽을 수 있다.
크루즈를 일부 특수층만 즐기는 여행, 여행비가 비싼 여행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특급호텔 수준의 식사와 선내시설․세계 각국의 쇼와 이벤트․최고급 시설의 해상 스포츠를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어 여행의 수준과 서비스의 질에 비한다면 다른 여행에 비해 오히려 싸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크루즈 산업은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제공한다.
해외여행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안전이고 특히 밤에는 더욱 그러한데, 크루즈는 배 안으로 외부인이 출입할 수 없으며 배 안에서 모든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을 위해 선내에 의료진을 배치해 두고 있어 응급 상황 발생 시 효율적으로 대처 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본론까지는 쓸만합니다. 결론부분 상품기획은... 너무 .....+_+
  • sake***
    (2010.06.02 22:06:05)
회원 추천자료
  • 현대중공업의 요트사업 진출 분석 현대중공업 요트사업 타당성 분석 현대중공업
  • 산업을 육성하려면 기반시설인 마리나 시설과 더불어 레저보트 제조산업, 지원 서비스산업, 전문인력 등이 함께 육성돼야 한다. 해양레저산업이 발달한 미국 유럽 호주에서는 마리나 시설을 해양관광지에 개발해 지속적인 수요를 창출함과 동시에 요트, 보트 등의 제조단지를 배후지에 조성하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설도 함께 마련해 마리나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해양환경 및 수산업 여건이 유사한 일본은 해양레저산업의

  •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여건분석과 SWOT분석 통한 활성화 방안
  • 분석2. 국내의 해양레저스포츠의 여건분석Ⅳ.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SWOT분석1. 해양레저스포츠의 강점2. 해양레저스포츠의 약점3. 해양레저스포츠의 기회요인4. 해양레저스포츠의 위기요인Ⅴ.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방안1.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 확대방안2. 지역특성을 고려한 해양레저스포츠 발굴 및 육성방안3. 법․제도적 개선방안Ⅵ.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관광산업은 세계적으로 가장 큰 산업으로 성

  • 해양관광산업의 분류와 향후전망 및 활성화 방안00
  • 해양관광산업의 분류와 향후전망 및 활성화 방안00Ⅰ. 서 론해양자원은 무궁무진하다. 각종해산물을 얻을 수 있으며, 자연경관이 빼어나 관광자원으로서 활용값어치도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21세기형 웰빙 관광중의 하나가 해양관광산업이다. 해양이란 말은 넓은 외해(外海), 흔히 말하는 바다라는 용어를 과학적으로 쓰는 경우에 사용된다. 또한 넓고 큰 바다를 의미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해양관광을 논할 경우에는 연안, 해상, 바다를 포괄하는 광

  • [크루즈산업] celebrity cruises와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
  • Ⅰ. 서론 연구목적 및 필요성Ⅱ. 본론 1. 크루즈 개념정리 및 세계 크루즈 시장의 개요2. celebrity cruises의 선택이유3. celebrity cruises의 현황 (1) 연혁 (2) 시장에서의 위치(지리적, 인구통계학적) (3) 상품의 종류 및 구성 (여정, 기항지, 선박, 서비스, 시설 등)(4) 상품의 유통(판매) 방법 (5) 촉진 방법(마케팅, 홍보) 4. celebrity cruises의 특징 및 문제점5. 국내 크루즈 관광산업 현황(1) 국내 크루즈 관광사업 현황 분석(2) 발전 전망Ⅲ. 결론 국내 크루즈 사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산업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국 서비스 교역에서 수송이 차지하는 비중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중국은 세계 1위의 수출대국으로 성장하였으며, 수출입 물동량의 90% 정도를 해운을 통해 수송하고 있다.이렇듯 해운산업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대표 해운기업인 한진해운과 중국 기업인 코스코(Cosco)를 중심으로 한중 외항선사 기업의 경영전략 및 실태 분석을 통해 해운산업의 경쟁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