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효과와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법과 실태 및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향과 내실화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공교육(학교교육)정의,주체, 공교육(학교교육)법적의미,의의, 공교육(학교교육)편성, 공교육(학교교육)실태,쟁점,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 정책과제
- [진로교육]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향,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2. 국가 사회 및 사회적 측면
Ⅲ.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기대효과
Ⅳ.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1. 일반 목표
2. 초등학교 목표
Ⅴ.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1. 교육목표에 반영된 진로교육
2. 교육내용에 반영된 진로교육
3. 진로교육 접근 방법
4. 진로지도의 실태
5. 교사교육 실태
Ⅵ.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
1. 교과 지도를 통한 진로 교육
2. 특별활동 지도와 진로 교육
1) 어린이회의를 통한 진로 교육
2) 클럽활동을 통한 진로 교육
3) 학교 행사를 통한 진로 교육
Ⅶ.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1.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관련하여
2.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의 정립과 관련하여
3. 교육과정 개발과 관련하여
4. 교과서 개발과 관련하여
5.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1) 교과시간을 통한 진로교육 방안
2) 특별활동을 통한 진로교육 방안
3) 재량활동을 통한 진로교육방안
6. 교사교육과 관련하여
7. 학교 행정가와 관련하여
8. 진로교육연구·개발 및 보급과 관련하여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진로 교육은 학교 교육이 학문적이고 주지적인 면에 치중하여, 학생의 자아실현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능력 및 소양 교육에 충실치 못하였기 때문에, 학문 지도와 직업 지도를 통합하는 관점에서 70년대 이 후에 새롭게 등장하였다. 이와 같은 진로 교육의 개념에 대하여 국내 학자들의 개념 정의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장석민은 ꡐ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진로를 선택하며,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두는 과정ꡑ 라 고 정의하였고, 류기섭은 ꡐ아동으로 하여금 각자 흥미와 가치를 느끼며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스스로 의식하고 발전하게 하되 오랜 기간에 걸쳐 서 진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꾸준히 재검토하고 확인하여 점진적으로 성숙해지도록 지도하는 것ꡑ 이라고 정의하였으며, 황응연, 이정근은 ꡐ개인의 직접적 발달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그에 따른 직업을 선택하여 선택된 직업에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이 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김충기는 ꡐ학교 체제 내에서 일과 직업의 세계가 중심이 되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자신의 진로를 인식 탐색하여 합리적으로 선택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ꡐ이라고 정의하며, 아동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능성을 조기에 탐색하여 발견하게 하고, 이를 충분히 계발시켜 그가 원하는 직업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게 하므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준비하게 해주는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주장하고 있다.
초등학교의 진로 교육은 인식 단계로서 일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일과 사회에 대한 건전한
- 참고문헌
-
▷ 김병환, 진로교육의 실태 분석과 진로 인식에 나타난 문제점에 관한 연구, 교육과학 연구원 21회 교육연구 논문
▷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 교과서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5), 초등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이은희(1992),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 학생 및 학부모의 인식 비교,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진로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올바른 진로의식 함양, 교육부지정
▷ 한국진로교육학회(2000),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진로지도]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특성, 원리, 방법,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천 사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바람직한 방향과 평가 분석
- [초등학생진로교육]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방법,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지식기반사회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발전 방안 분석
- [진로교육, 진로발달] 초등학교진로발달의 수준,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용,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실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미,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특기적성교육의 실태,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특기적성교육 관련 제언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