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개념, 목적, 특성, 전개과정)과, 실제(시장, 신발, 민들레 프로젝트)에 관하여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지적 목적과 정신적 생활
2) 활동의 균형
3) 생활로서의 학교
4) 교실 안에서의 지역사회 분위기
5) 도전으로서의 지도

Ⅲ.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 과정
1) 준비 단계
2) 시작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 단계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
1) 시장 프로젝트
2) 신발 프로젝트
3) 민들레 프로젝트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란 개별 또는 집단의 유아가 특정한 주제(topic)에 대해 깊게 탐색하는 활동을 말한다. 활동을 위한 주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내용이 선정될 수 있다.
프로젝트활동에서 교사는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지는 사람, 사물, 환경에 대해 유아가 개인적인 의미(personal meaning)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우며, 또한 유아는 활동에 주제의 성격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1주에 끝날 수도 있고 2~3주 또는 그 이상 지속 될 수도 있다. 프로젝트 운영방법과 활동시간은 유아교육기관이나 교사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이 있다. 즉, 일과의 대부분 시간을 프로젝트활동으로 운영할 수도 있으며, 주 2회 정도 일과 후 시간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교실의 한 흥미영역으로 실시하거나 일과의 교육내용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지적 목적과 정신적 생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이 마음을 학습에 몰일시킴으로써 사고력이 발달하도록 돕는다. Katz와 Chard(1989)는 3R's를 강조하는 체계적인 교수접근법이나 사회화와 놀이에 초점을 두는 전통적 접근법 모두 유아의 마음을 몰입시키는데 실패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즉, 학문 중심적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은 학습자로 하여금 현재 당면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수평적 관련성)이기보다는 다음 단계의 교육을 위한 준비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수직적 관련성)에 그치고 있으며, 전통적 접근법이 강조하는 자발적 놀이와 게임 등이 유아에게 주는 흥미와 즐거움만으로는 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없으므로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과정은 지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들의 경험과 환경을 깊이 이해하는 방법들에 몰두 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 안경숙・정연희 저(1999).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 지옥정(199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 박현진(2000)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이 유아의 발달수준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논문
• 최수경(2002) 「유치원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보라(2002) 「개인 음악교수전략으로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혜선(1996)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대카, http://www.ebscaf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목 차 >역사 및 배경철학적(이론적)배경목적 및 목표기본개념1) 귀기울임의 교육2) 관계에 기초한 교육3) 순환성 교육5. 학교 체제 및 일과 운영1) 학교 체제의 조직2) 시간의 조직3) 환경의 조직6. 교육과정1) 발현적 교육과정 (프로제따리오네vs프로젝트접근법)2) 다양한 표상의 활용3) 의사 소통을 통한 협력4) 기록 작업7. 참고문헌1. 역사 및 배경레지오 에밀리아 접근의 논리를 제시하고 교육개혁운동을 주도한 중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유아가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알고 싶어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적 배경1) Dewey 교육관 생활경험 속에서 아동중심 교육을 주장 : 유아를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스스로 변화해 나가는 하나 의 생명체로 보았다. 놀이제공 : 유아의 상상력을 표현하고 자극하는 놀이를 위해 유아가 직접 수집,조작,탐색할 수 있 는 구체적 교재 및 교구를 생활경험으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2)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 실제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교육개혁과 뛰어난 탁아의 질을 평가받으면서 국제적 상호교류가 있었던 1979년을 기점으로 유럽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981년 레지오 유아들의 프로젝트 활동 전람회(‘유아들의 수많은 언어’)가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시작되어 유럽․미국 등 전 세계 40여 곳을 순례하면서 긍정적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1991년 12월 뉴스위크지가 The Best School in the World에서 가장 좋은 교육체제의 하나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선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 차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ㆍ문화적 배경3. 레지오 에밀리아의 이론적 배경4. 교육과정의 운영① 발현적 교육과정②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5.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자의 역할① 교사의 역할② 페다고지스타의 역할③ 아뜰리에스타의 역할6. 물리적 환경7.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의 실제8. 학급의 구성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아주 핵심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사상적, 심리학적, 사회적 기초 이론을 알고, 이러한 이론적 기초에 근거하여 개발과 운영되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의 이론과 실제를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양한 교육과정 중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Ⅱ. 본론1. 프로젝트 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