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개념, 목적, 특성, 전개과정)과, 실제(시장, 신발, 민들레 프로젝트)에 관하여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Ⅰ.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지적 목적과 정신적 생활
2) 활동의 균형
3) 생활로서의 학교
4) 교실 안에서의 지역사회 분위기
5) 도전으로서의 지도
Ⅲ.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Ⅳ.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 과정
1) 준비 단계
2) 시작단계
3) 전개단계
4) 마무리 단계
Ⅴ. 프로젝트접근법의 실제
1) 시장 프로젝트
2) 신발 프로젝트
3) 민들레 프로젝트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란 개별 또는 집단의 유아가 특정한 주제(topic)에 대해 깊게 탐색하는 활동을 말한다. 활동을 위한 주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의미 있는 내용이 선정될 수 있다.
프로젝트활동에서 교사는 프로젝트에서 다루어지는 사람, 사물, 환경에 대해 유아가 개인적인 의미(personal meaning)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우며, 또한 유아는 활동에 주제의 성격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1주에 끝날 수도 있고 2~3주 또는 그 이상 지속 될 수도 있다. 프로젝트 운영방법과 활동시간은 유아교육기관이나 교사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이 있다. 즉, 일과의 대부분 시간을 프로젝트활동으로 운영할 수도 있으며, 주 2회 정도 일과 후 시간을 이용할 수도 있으며, 교실의 한 흥미영역으로 실시하거나 일과의 교육내용으로 실시할 수도 있다.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지적 목적과 정신적 생활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들이 마음을 학습에 몰일시킴으로써 사고력이 발달하도록 돕는다. Katz와 Chard(1989)는 3R's를 강조하는 체계적인 교수접근법이나 사회화와 놀이에 초점을 두는 전통적 접근법 모두 유아의 마음을 몰입시키는데 실패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즉, 학문 중심적 교육과정의 학습 내용은 학습자로 하여금 현재 당면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수평적 관련성)이기보다는 다음 단계의 교육을 위한 준비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수직적 관련성)에 그치고 있으며, 전통적 접근법이 강조하는 자발적 놀이와 게임 등이 유아에게 주는 흥미와 즐거움만으로는 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없으므로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과정은 지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유아들의 경험과 환경을 깊이 이해하는 방법들에 몰두 해야만 한다.
- 참고문헌
-
• 안경숙・정연희 저(1999).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 지옥정(1998)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창지사
• 박현진(2000)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이 유아의 발달수준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논문
• 최수경(2002) 「유치원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강보라(2002) 「개인 음악교수전략으로서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적용」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혜선(1996) 「유아교육과정 운영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유대카, http://www.ebscaf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