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순환][자본의 순환][화폐자본 순환][생산자본 순환][상품자본 순환][화폐자본][생사자본][상품자본]자본순환(자본의 순환)의 개념 고찰과 화폐자본의 순환, 생산자본의 순환, 상품자본의 순환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본순환(자본의 순환)의 개념
Ⅲ. 화폐자본의 순환
1. 제1단계 M -> C
2. 제2단계 생산자본의 기능 ······P······
3. 제3단계 C` - M`
4. 총순환
Ⅳ. 생산자본의 순환
1. 단순재생산
1) 단순재생산의 정의
2) c-m-c
3) c
4) 제 2국면(M-C, 보완국면)
2. 축적과 확대재생산
1) P…C`-M`-C`-LP+MP…P`
2) 생산자본의 순환(P…P`)과 화폐자본의 순환(M…M`)의 비교
3. 화폐축적
4. 준비금
Ⅴ. 상품자본의 순환
1. C`-C`
2. C`-M`
3. M`-C (LP + MP)
4. C`…C`의 전환은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본은 화폐․생산요소․상품의 형태를 취하면서 순환하는데 이 순환이 반복되는 것을 자본의 회전(turnover)이라 한다. 그리고 처음의 자본형태로 시작하여 되돌아오는 기간을 `자본의 회전기간` 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생산기간과 유통기간의 합과 같다. 자본의 투자 필요액을 절약시키는 방법은 생산기간과 유통기간을 단축시켜 자본의 회전을 활발히 하는데 있다. 생산기술과 기계의 발달은 단위당 상품의 생산기간을 크게 단축시키고 있으며, 교통․통신․신용제도의 발달은 상품의 판매와 구매에 걸리는 시간, 즉 유통시간을 감소시킨다. 자본의 회전과 관련하여 생산자본은 고정자본과 유동자본으로 구별된다. 기계와 건물에 투자된 자본은 자기의 가치를 한꺼번에 상품의 가치에 이전시키지 않고 그것의 감가상각액 만큼만 상품의 가치에 이전시키며 상품의 판매에 의하여 감가상각액 만큼만 회수할 수 있는데, 이를 고정자본이라고 한다. 반면에 한 번의 상품생산에 자기의 가치를 모두 이전시키며 그 상품의 판매로 자기의 가치를 모두 회수하는 자본을 유동자본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원료와 반제품 및 노동력의 구입에 사용된 자본이 속한다.
자본의 회전기간은 연간이윤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간이윤율은 연간잉여가치생산액÷투자자본액이므로 회전기간이 짧을수록 이윤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자본가들은 이윤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자본의 회전기간을 단축시키려고 하며 생산과정의 기계화와 통신․교통의 발달은 이것에 크게 기여한 것이다.
Ⅱ. 자본순환(자본의 순환)의 개념
자본의 `순환`은 투하된 자본가치가 생산과정과 유통과정을 거쳐 다시 그 출발점과 동일한 형태로 복귀하는 것을 의미한다.(물론 이 과정에서 잉여가치의 생산에 의한 가치증식이 이루어진다). 자본의 회전(Der Umschlag des Kapitals)이란 개개의 것이 아니라, 주기적 과정으로서 고찰한 자본의 순환이다.
- 참고문헌
-
․ 김봉하(2004), 화폐 그 보이지 않는 힘, 문학과청년
․ 박주호(2000), 화폐금융분석, 학문사
․ 신재정(2005), 자본시장론
․ 안광호·조재운(1995), 유통관리론, 학현사
․ 안광호·채서일·조재운(2004), 유통관리, 학현사
․ 옥선종·김웅진(1999), 유통학 개론, 형설출판사
․ 정영섭, 화폐와 금융의 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