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항공][항공안전][항공사고][공항 시설][항공사고 현황][항공안전 추진 실적][항공안전 관련 제도 개선 방안]공항의 시설과 항공사고의 현황, 항공안전의 추진 실적 및 항공안전 관련 제도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공항의 시설
1. 공항시설 및 이용 현황
2. 항공기
3. 항공노선
4. 항행안전시설 설치 현황
5. 항공종사자 자격소지자 및 취업현황
Ⅲ. 항공사고의 현황
1. 원인별
2. 기종별 및 용도별
3. 비행단계별 및 유형별
Ⅳ. 항공안전의 추진 실적
1. 항공시설 및 항행안전시설 확충
1) 공항시설 확충
2) 항행안전시설 확충 및 개량
2. 항공기 안전운항 확보
1) 특별점검 실시
2) 운항개시전 검사 및 감항검사 실시
3) 공역관리 개선 및 관제업무 강화
3. 항공 종사자 업무수행능력 향상
1) 인적요소 교육·훈련 강화
2) 항공 종사자 자질 향상
3) 항공 기술직공무원 교육·훈련
4) 조종사 교육훈련시설 보강
Ⅴ. 항공안전 관련 제도 개선 방안
1. 항공안전 기준의 강화 및 제도 개선
1) 항공안전법령의 개정
2) 항공안전 및 기술정보의 전산관리시스템 구축
3) 항공기술에 대한 국제적인 교류 및 협력체제 강화
2. 항공안전시설의 개량 및 확충
1) 위성항행시스템 구축
2) 항행 안전시설의 개량 및 확충
3) 공항시설의 개량 및 확충
4) 항로관제용 무선통신시설(VHF/UHF) 확충
3. 항공안전관리체계 구축
1) 항공기 안전점검 강화
2) 체계적인 항공기 사고 조사체계 확보
3) 항공기 정비 및 검사업무의 효율성 제고
4) 항공 행정인력의 전문성 확보
5) 공역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
6) 종합항공정보 발간체계 강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고방지를 위하여는 직접 관련된 국가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조사결과를 신속하게 전파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사고조사에 책임있는 기관은 부속서 13 규정 준수와 특히 보고와 관련된 규정 준수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여야만 한다.
사고방지를 위한 중요한 사항중 한 가지는 사건의 신중한 연구이다. 사고는 한 가지 원인으로 잘 일어나지 않으며, 대부분 여러 가지 상황들이 복잡하게 얽혀서 발생한다. 모든 사건은 잠재적인 사고라고 할 수 있으며, 사고로의 연결고리중 하나가 빠짐으로써 단순히 사건으로 남는다. 따라서 모든 사건은 보고되어야만 하며, 필요하다면 그것들은 사고와 같이 신중하게 조사되어야 한다.
조사과정 중 언제든지 긴급한 수정조치가 필요하다면 이는 적절한 기관에 지체없이 통보되어야만 한다. 그러한 조치는 사고보고서에 언급되어야 한다.
ADREF정보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항공기사고요람 외에 국가수준의 안전간행물의 중요성은 사고조사와 사고방지에 책임있는 기관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러한 간행물들에 의해서 사고방지에 관련된 기관이나 개인들(즉 국가기관, 제작자, 운항승무원, 기타)에게 항공기 사고와 사건을 비롯하여 그들 자국내에서 이용되는 자료들이 통보될 수 있고, 또한 적절한 기술적, 운영적인 연구와 개발을 위한 내용도 전파될 수 있다.
Ⅱ. 공항의 시설
1. 공항시설 및 이용 현황
현재 우리나라에서 민간 정기편 항공기가 사용하는 공항은 총 16개이다. 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 광주, 대구, 양양의 8개 국제선 운영 공항과 여수, 포항, 울산 등 8개 국내선 공항이 있으며, 이 중 인천, 김포, 제주, 울산, 여수, 양양의 6개 공항을 제외한 10개 공항은
군비행장 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공항시설로는 계류장 3,142천㎡, 여객터미널 777천㎡, 화물터미널 342천㎡가 있으며, 이들 시설로 처리할 수 있는 여객은 약 10,585만명이다.
국제·국내공항을 이용한 여객은 64,904천명으로, 이 가운데 22,041천명이 김포공항을, 14,545천명이 인천공항을, 9,168천명이 김해공항을 이용하였으며, 제주공항을 9,320천명이 이용하여 4개 주요 공항이용객이 전체의 84.6%를 점하고 있다.
- 참고문헌
-
ⅰ. 김찬규(1984), 국제 기구론, 박영사
ⅱ. 김철환, 항공 안전보안 개론
ⅲ. 박재영(2003), 국제기구정치론, 법문사
ⅳ. 신동춘(2001), 항공운송정책론, 선학사
ⅴ. 최완식(1984), 참고 문헌 : 국제 항공법, 한국 항공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 굉장히 좋은 자료였습니다. 덕분에 과제 수행에 있어 굉장히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lucky1***
(2017.10.22 19:48: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의 중요성00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