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사회,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지식탐구,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Ⅲ.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정보사회
Ⅳ.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디자인
1. 전체적인 색조
2. 구성적 밝기 대비
3. 전체적인 채도
4. 양식대비
Ⅴ.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지식탐구
Ⅵ. 포스트모던(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
1. 남성주의의 해체
2. 안티 패션
3. 양면가치의 공존
4. 성(性)의 개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ꡒ이후ꡓ란 뜻을 가진 post라는 말과 ꡒ근대 또는 현대ꡓ를 의미하는 modern이라는 말이 이루어져 ꡒ포스트모더니즘ꡓ은 근대 이후의 시대를 특징짓는 주도적 사상 또는 시대정신 이라고 할 수 있다. (포스트 모던을 흔히 근대 후기, 탈현대 등으로 번역하기도 한다. 의미의 변질을 우려하여 포스트 모던이라고 그대로 부르는 경우도 많다.)포스트 모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포스트 모던의 post를 가능케 했던 근대에 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서구사의 맥락에서 모던이란 지금은 낡은 개념이지만 이 단어가 등장했던 고대말기, 초기 계몽기-17세기 프랑스-만해도 새로운 시대를 의미하였고 그래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졌고 순환적이며 고대를 지향하는 르네상스에 대항하는 개념이었다. 이 단어는 코페르니쿠스, 데카르트부터 시작된 근대 과학과 철학의 부흥에 근거한 인간 진보에 대한 우월감과 17세기에 널리 알려졌던 새 시대를 향한 새로운 신학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데카르트를 비롯한 이시대의 철학자들은 ꡒ나ꡓ라고 하는 존재는 모든 사물을 바르게 인식하고 바르게 사고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ꡒ인식과 사고의 주체ꡓ라고 생각했다. 동시에 ꡒ 나ꡓ가 지각하고 경험 할 수 있는 ꡒ인식의 객체ꡓ인 물의 세계는 하나의 거대한 기계와도 같이 그 나름의 법칙성과 통일성을 가지고 있는 실재라고 그들은 생각했다. 따라서 그들은 인간의 합리적 이성으로 모든 인식 대상의 정체와 법칙과 통일성을 밝혀낼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인식론의 영향으로 자연 과학을 위시한 일반학문에서 만이 아니라, 음악, 미술, 문학 등의 분야에서도 ꡒ질서 있는 통일성ꡓ과 합리적 ,확실성ꡒ과 기하학적인 미ꡓ를 추구하는 것이 이 시대의 흐름 이었다.특히 자연 과학 분야에서는 ꡒ인간의 합리적, 과학적 이성을ꡓ 통해 이미 만들어져 있는 거대한 기계와 같은 우주ꡒ의 운행법칙을 밝혀내고자 하는 노력이 뉴턴, 케
- 참고문헌
-
◎ 김기봉(2002),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서울 : 푸른 역사
◎ 김영필(1998), 포스트모던적 반란-그후, 철학연구, 제65집
◎ 남경태(2001),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광개토
◎ 송미숙(1995),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 이현복(2000), 모던과 포스트모던의 논쟁 : 거인의 어깨위에 앉아 있는 난장이, 문화과학, 제2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통계학 - 연속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