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post + modernism
2.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Ⅱ. 본론
1. 분석
①문학 ②미술 ④영화 ⑤건축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분석
① 건축
서구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가장 활발하게 전개되어 온 분야가 건축이다. 독일의 건축가 ‘루드비히 미스 반 데로 호레’가 말한 것처럼 건축이란 그 시대의 요구를 공간에다 표현하는 일로 그 시대정신의 반영물이기 때문이다. 즉 건축은 명백히 한 사회가 중요시하는 것의 물리적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을 반영하는 속성이 있다. 20세기 초 등장한 모더니즘 건축은 장식을 배제한 기계 미학과 기능주의를 통해 근대사회의 이상향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기능주의에 입각하여 건축물은 다분히 기능을 고려한 정육면체의 형태로 보편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모더니즘의 그러한 특징 하나하나에 반기를 들면서 일어났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건물의 형태와 외관은 기능과 재료와 구조의 논리적 결과물’이라는 믿음과 추상 기계미학에 대한 선호와 장식에의 혐오, 비인간화에 대항한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첫 번째 특징 장식성이다. 장식성은 기능주의에 입각한 획일화된 정육면체의 형태에 반발하여 기능과 상관없는 장식적인 특성 강조하였다. 그 시초가 된 것이 필립존슨의 AT&T건물이다. 전통적인 양식을 수용하면서도 옥상은 찌그러진 삼각형 모양으로 디자인하여 포스트모더니즘건축의 시초로 불리고 있다. ‘장식성’이라는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난 건축물로 프랑크게리의 ‘구겐하임 빌바오’를 들 수 있다. 기존의 획일화된 형태에서 벗어나 리본이 주름이 진 듯 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인 포스트모더니즘의 두 번째 특징은 의인화와 과장이다. 근대 건축의 상업화는 건축을 생산물로 인식하고 인간 자신은 그 생산물로부터 소외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인간도 적정 수준의 자극을 받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의인화’는 창문을 얼굴로 두고 서랍을 눕혀놓은 반달 모양으로 배치하여 얼굴을 모티브로 한 것을 예로 들 수 있고 ‘과장’은 르꼬르뷔제의 롱샹교회를 들 수 있다. 롱샹교회는 창문을 작게 그러 교회의 내부에서 보면 장관을 이룬다. 세 번째 특징은 은유 및렠 인성이다. 건축물 및렠디자인이렠 인적 효과를 가짐인 포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엑스포 ‘92 미국관은 건축물 외관의 한 쪽 면이렠국기로 디자인되어있다. 이는 국기를 통해 미국 민주주의의 다원론과 다양성을 인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나현(2005).「대안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편미라(2001).「포스트모더니즘 교육관 탐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Battcock, Gregori 채장석 역.「포스트모더니즘과 비디오예술」.서울: 인간사랑
Bussagli, Marco 우영선 옮김.「세계 건축의 이해」.서울: 마로니에북스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서울: 청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사상적 배경,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학적, 교육학적 전개 및 포스트모더니즘 전략 분석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사상적 배경, 특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학적, 교육학적 전개 및 포스트모더니즘 전략 분석Ⅰ. 서론Ⅱ.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Ⅲ.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1. 미셸 푸코의 이성비판2. 자끄 데리다의 해체주의3. 리오타르의 포스트모던의 조건Ⅳ.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1. 실험적 시도2. 다양성 추구3. 열린 가치Ⅴ.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1. 다원적 민주주의에 대한 낙관적 기대 2. 후기자본주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목 차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다. 정전(正典)의 다수성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2. 교육에 대한 시사점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목 차Ⅰ.들어가는 말Ⅱ.본론1. 포스트모더니즘1)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2)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 및 특징3)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된 책 및 영화 소개4)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교육의 개념과 역사2) 교육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1)우리 나라의 교육(2)다른 나라의 교육3.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사1) 교사가 지향해야 할 내용2) 바람직한 교사상Ⅲ.맺는 말Ⅰ.들어가는 말

  • 유아교사교육의 발달적 실제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실제로의 전환
  • 교육: 유사성 - 발달적 실제에 따른 교육과정↓현대의 교육: 혼재성(hybridity) - 다양한 경험(동성애자들, 다양한 인종, 이민자들, 장애우들, 한 부모 가족 등 다양한 가족 형태, IT기술 등)→ 무엇이 정상인가?무엇이 발달적으로 적절한 실제인가? 영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무엇이 준비되어야 하는가?→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이 요구됨① 역사적, 정치적, 사회학적, 철학적인 관점으로부터 영유아기 교육을 이해② 보다 현대적인 지식과 사회문화적

  • 방송통신대_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3)
  • 교육과정 활동에는 그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생각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즉 교육과정 활동의 원천은 철학,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인류학, 자연과학 등의 제반 학문 그리고 학문이 지닌 논리성과 체계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인간의 실천적 행위와 관련이 된 경험의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교육과정에 대해서 재 개념 주의자들은 현상학, 해석학, 정신분석학, 포스트모더니즘, 미학, 신학 등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해설하고 자서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