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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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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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post + modernism
2. 모더니즘 vs 포스트모더니즘
Ⅱ. 본론
1. 분석
①문학 ②미술 ④영화 ⑤건축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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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분석
① 건축
서구에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논의가 가장 활발하게 전개되어 온 분야가 건축이다. 독일의 건축가 ‘루드비히 미스 반 데로 호레’가 말한 것처럼 건축이란 그 시대의 요구를 공간에다 표현하는 일로 그 시대정신의 반영물이기 때문이다. 즉 건축은 명백히 한 사회가 중요시하는 것의 물리적 가치를 두고 있는 것을 반영하는 속성이 있다. 20세기 초 등장한 모더니즘 건축은 장식을 배제한 기계 미학과 기능주의를 통해 근대사회의 이상향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기능주의에 입각하여 건축물은 다분히 기능을 고려한 정육면체의 형태로 보편화되어 있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모더니즘의 그러한 특징 하나하나에 반기를 들면서 일어났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건물의 형태와 외관은 기능과 재료와 구조의 논리적 결과물’이라는 믿음과 추상 기계미학에 대한 선호와 장식에의 혐오, 비인간화에 대항한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의 첫 번째 특징 장식성이다. 장식성은 기능주의에 입각한 획일화된 정육면체의 형태에 반발하여 기능과 상관없는 장식적인 특성 강조하였다. 그 시초가 된 것이 필립존슨의 AT&T건물이다. 전통적인 양식을 수용하면서도 옥상은 찌그러진 삼각형 모양으로 디자인하여 포스트모더니즘건축의 시초로 불리고 있다. ‘장식성’이라는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난 건축물로 프랑크게리의 ‘구겐하임 빌바오’를 들 수 있다. 기존의 획일화된 형태에서 벗어나 리본이 주름이 진 듯 한 형태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맥락인 포스트모더니즘의 두 번째 특징은 의인화와 과장이다. 근대 건축의 상업화는 건축을 생산물로 인식하고 인간 자신은 그 생산물로부터 소외되도록 만들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인간도 적정 수준의 자극을 받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의인화’는 창문을 얼굴로 두고 서랍을 눕혀놓은 반달 모양으로 배치하여 얼굴을 모티브로 한 것을 예로 들 수 있고 ‘과장’은 르꼬르뷔제의 롱샹교회를 들 수 있다. 롱샹교회는 창문을 작게 그러 교회의 내부에서 보면 장관을 이룬다. 세 번째 특징은 은유 및렠 인성이다. 건축물 및렠디자인이렠 인적 효과를 가짐인 포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풍부하게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엑스포 ‘92 미국관은 건축물 외관의 한 쪽 면이렠국기로 디자인되어있다. 이는 국기를 통해 미국 민주주의의 다원론과 다양성을 인하기 위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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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현(2005).「대안교육의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에 관한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편미라(2001).「포스트모더니즘 교육관 탐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석사논문
Battcock, Gregori 채장석 역.「포스트모더니즘과 비디오예술」.서울: 인간사랑
Bussagli, Marco 우영선 옮김.「세계 건축의 이해」.서울: 마로니에북스
김욱동.「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서울: 청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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