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인사관리] 현대자동차 성과배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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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Ⅱ 현대자동차의 임금 및 인사체계
Ⅲ 성과배분제의 소개
Ⅳ 현대자동차의 성과배분제
Ⅴ 성과배분관련 노사 간의 문제
Ⅵ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1. 경영이념

현대자동차는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의 3대 경영방침을 통해 5대 글로벌 전략을 착실히 실현하고 있다.

(1) 신뢰경영
인간 존중의 정신을 토대로 생산적 노사관계와 상하 간 신뢰관계를 더욱 공고히 함과 동시에 고객 및 사업파트너의 기대와 믿음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 현장경영
고객의 만족과 직원의 일하는 즐거움을 배가시키고, 경영역량을 생산과 판매 현장에 집중하여 현장 중시의 풍토를 정착시키며 ‘품질과 서비스 최우선'의 정신을 구현한다.

(3) 투명경영
모든 업무를 투명한 기준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 처리하고, 사업 파트너와는 상호 공정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여 존경받는 기업으로서 거듭나고 있다.

2. 현대 자동차 영업개황

(1) 자동차 생산 및 판매
당사의 2006년 자동차 생산은 161만 8천대로 전년(168만 4천대)에 비해 3.9% 감소했다. 자동차 생산은 2002년에 170만 2천대까지 증가했다가 2003년에는 내수 부진으로 감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2004년부터는 증가세로 반전되었다. 2006년 생산은 내수가 소폭 회복된 반면 수출이 감소하면서 전년에 비해 소폭 감소했다. 자동차 내수는 2002년 이후 이어지던 부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소폭이나마 회복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신차 출시와 업체들의 적극적인 판촉 활동에 의한 것이다. 자동차 총 내수는 2002년에 162만 2천대를 기록했다가, 2003년 131만 8천대, 2004년 109만 4천대로 감소했다. 2005년 내수는 전년에 비해 4.5% 증가 했지만 총 내수판매는 114만 3천대에 그쳤다. 2006년 내수는 전년에 비해 1.9% 증가해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속도는 그다지 빠르지 않은 편이다. 현대차는 전년에 비해 1.9% 증가한 58만대 판매를 기록했다.

(2) 자동차 수출
자동차 수출은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2001년에 150만 1천대에 불과했던 국산차 수출이 2005년에는 258만 5천대로 늘어났다. 4년 만에 72.2%가 늘어난 것이다. 2006년 수출도 전년에 비해 2.4%가 증가했다. 수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은 국산차의 품질과 브랜드 인지도가 향상되고,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수출전략을 실행했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차는 최근 몇 년 사이에 품질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도약하면서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의 수출은 2001년에 80만 1천대였으나, 2005년에는 113만 1천대로 늘어났다. 그런데 2006년은 원/달러 환율 하락과 해외 경쟁업체들의 소형차 출시 확대, 현지 생산 본격화 등으로 103만 1천대로 전년에 비해 감소했다.

(3) 앞으로의 판매예상
향후 내수 회복속도가 빨라지고 수출도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생산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내수는 국내 경기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3년 이상 부진을 보이면서 연기되었던 대체수요가 살아나면서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도 국내 업체들의 경쟁력 향상과 신차 투입, 고유가로 인한 중소형 차급의 비중 확대 등으로 호조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원화환율 하락과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영업실적은 생산증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3. 현대 자동차 시장 점유율

2007년 당사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51.3%였다. 이는 2006년의 49.0%와 거의 동일한 수준이다. 2008년 상반기 내수시장 점유율은 53.3%로 올랐다. 경쟁사들의 판촉 경쟁이 격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이 전년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은 신차 출시 영향이 컸다. 제네시스와 신형 그렌져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고, 전통적인 베스트 셀러카인 쏘나타와 아반떼의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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