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활동기준 원가회계(ABC)의 이해와 적용사례(동양제과, 르노삼성 자동차, 서울대학교 병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활동기준 원가의 개념

2.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개발배경

3.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계산과정과 활동분류

4.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활동분류 방기환,『활동기준원가계산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pp. 4-6.


5. 활동기준원가계산의 설계전 고려사항

6.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효익과 한계점

7. 결 론

※ 사례분석
1. 동양제과
2. 르노삼성
3. 서울대병원

본문내용
1. 활동기준원가의 개념

ABC는 보다 정확한 원가계산을 위해 기업의 기능을 여러 가지 활동들로 구분한 다음, 활동을 기본적인 원가대상으로 삼아 원가를 집계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다른 원가대상들(부문이나 작업 또는 제품)의 원가를 집계하는 원가계산제도 강경태, 오경수『원가․관리회계』(제5판), WE, 2004
이다. ABC는 제품제조를 위한 작업활동을 세분하여 제조간접비를 이들 작업활동별로 상이한 배부기준(원가동인 : cost driver)을 적용하여 제조간접비를 제품에 배부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원가계산이 가능하게 된다.
ABC는 기업의 운영과 관련된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만약 어떤 경영자가 원가절감에 대해 요구시에 관리자는 유일하게 가장 큰 원가공헌자라고 믿는 인원수를 줄일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 종업원 수는 주요한 원가공헌요소가 아니며 더 많은 공헌을 하는 것은 활동이다. ABC는 다른 회계방법들 보다 더 정확하게 제품과 활동에 대한 속성원가를 관리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ABC는 단순한 회계의 툴 이상의 개념이다. 이러한 툴들은 재무적으로 수행했던 것을 보여주고 정규적인 보고서와 주주들을 위한 공시용 자료를 기본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운영적 부문과 사업적 용어로 이러한 원가정보를 해석하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은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고객의 강력한 내부적 관점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정보는 가격이나 제품출하와 같은 재무적, 운영적,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기위한 준비를 한다.


2. 활동기준 원가계산의 개발 배경

고덕필 원가관리회계 2004 법문사
최근의 치열한 국제적 환경 하 에서는 서비스 조직에서도 더욱 더 다양한 서비스제품을 제공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으며, 따라서 서비스제품에 대한 정확한 원가정보가 필요하고 이를 위하여 ABC의 활발한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활동기준원가계산이 등장하게 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들은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종전의 소품종 대량생산체제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전환하게 되었다.
둘째, 공장자동화에 따른 원가구성에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제조기술의 발달과 공장자동화로 인하여 종업원의 수작업을 자동화된 장비들이 대신함에 따라 제조원가에서 직접노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든 반면, 감가상각비, 수선유지비 등 제조간접비의 비중은 전보다 훨씬 증가하였다.
셋째,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제조간접비의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으로 사용하여 오던 직접노동시간, 기계시간 등 조업도에 근거한 배부기준에 의하여 제조간접비를 제품에 배부하는 방법은 제품원가산정에 왜곡을 초래하게 되었다.
넷째, 종전에는 제품의 제조과정이 기업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므로 제품의 제조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단지 제조원가만으로 제품원가를 계산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제조원가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제품설계, 마케팅, 유통, 고객서비스 등의 원가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어 원가 개념이 확대되었다. 따라서, 종전처럼 제조원가만으로 제품원가를 계산할 경우 제품과 관련된 원가는 실제보다 과소평가되므로 제품라인의 추가 또는 폐지 등에 대하여 잘못된 의사결정을 초래할 수 있다.
다섯째, 컴퓨터통합생산시스템(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 : CIM)의 도입으로 모든 사무 및 생산기능을 연결시켜 이와 관련된 활동에 대한 정보망이 구축되는 등 정보수집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과거에는 수집이 불가능하거나 수집하는 데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던 정보를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수집하여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3.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계산과정과 활동분류

활동기준 원가계산의 계산과정
참고문헌
1. 방기환,『중소기업의 활동기준원가계산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2. 신홍철,『관리회계의 혁신』, 경문사, 1994.
3. 강경태, 오경수,『원가·관리회계』(제5판), WE, 2004.
4. 고덕필, 원가관리회계, 법문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
  • 48131***
    (2021.05.12 00:55: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레포트 쓸때 상단한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wyj0***
    (2015.04.03 00:29:0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찾던자료인데 괜찮네요~~
  • iam***
    (2011.06.02 18:30:24)
회원 추천자료
  • 오리온초코파이,오리온중국진출,초코파이중국진출,오이언,초코파이마케팅전략
  • 원가에 비한 막대한 유통비- 타사에 비해 저조한 가격경쟁력◆ 기회(Opportunity)- 세계 100대 브랜드 선정으로 인한 세계 시장 진출 유리 기대- 13억의 거대한 소비자- 한류열풍에 의한 기업활동 효과의 극대화 ◆ 위협(Threat)- 산업시장 내 경쟁 심화- 보통명사를 제품명으로 사용한데에서 오는 타 제품과의 혼동- 타사의 저가전략으로 점유율 하락 위험- 제품 자체에 대한 여러 루머- 초코파이 모조품 형성- 2006 롯데제과 ‘드림파이’ 출시2. STP 전략

  • [인적자원개발] 채용관리 -삼성전자의 채용관리를 중심으로
  •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인턴직을 선발해 방학기간에 6주간 실습을 시킨다. 인턴사원은 매장관리부터 상품관리 및 진열, 검수 등 현장을 두루 체험하고, 현장실습이 끝나면 두 차례 정도 과제를 수행한다. 이후 그룹 계열사의 견학과 기존사원과의 멘토-멘티 활동으로 구체적인 업무를 경험해 본다. 채용 시에는 여러 이해관계자의 가치배분을 해주는 유통업의 특성상 봉사활동이나 아르바이트 등 사회경험을 중요하게 본다. 신세계는 ‘에세이 전형’이

  • 기업메세나 사례 연구
  • 서울 메세나 사례11. 우리나라의 기업메세나 가능성- (중소기업 기업메세나 사례)12. 바람직한 메세나 문화의 정착을 위해 13. 참고자료1. 메세나의 의의메세나의 개념은 기업이 이타(利他)주의적 목적으로 문화 및 사회의 여러 분야를 지원하는 활동으로 좋은 일을 하고 만족하는 것 외에 어떠한 구체적 반대급부에 대한 기대 없이 수행되는 활동을 말한다. 로마시대 예술후원가로서 메세나스의 역할은 오늘날 사회공헌적이며 기부적인 필란스로피(P

  • 기업의 인재채용 실태와 채용관리 사례
  • 기준 및 과정 로레알 코리아는 사원을 뽑을 때에 다른 외국계 기업이 경력을 선호하는 것과는 비해 젊은 능력을 선호한다. 따라서 intern 선발 기준으로 삼는 것도 그 사람의 잠재력과 창의력이다. 로레알은 이것을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3 단계의 과정을 진행한다. ①서류심사 영문 이력서, 영문 자기소개서의 서류를 통해 개인의 영어실력과 과외활동을 검토하며 이 를 통해 20%의 면접 대상자를 정한다. ②면접 면접은 소수의

  • [국제마케팅] 해외시장조사의 사례조사
  • 해외시장조사의사례조사서론 들어가며.1. 해외시장 조사란 ?2. 해외시장 조사의 의의3. 해외시장 조사의 문제점4. 조사계획의 수립5. 해외시장 조사 단계6. 조사실행상의 문제7. 정보 시스템의 구축8. 해외시장 조사의 내용9. 시장성 분석의 방법10. 신용조사본론 사례모음성공 사례1.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2. 파리바게뜨3. (주) 3Z4. 삼미기업 (주)5. 현대자동차6. 진웅 기업 7. 진로의 일본시장 진출8. 삼성 애니콜9. 도요타 10. 경동보일러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