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다국적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문제의 제기

Ⅱ다국적 기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1)릴리엔달의 견해
2)커쳐의 견해
3)UN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출현배경

Ⅲ다국적 기업의 특성과 전략
1. 다국적기업의 특성
1)거대한 자본력과 기술력
2)범세계적 가치사슬
3)집권화
4)기업내 거래
5)무국적성
6)이동성
7)귀속의 이중성
2. 다국적기업의 전략
1)진출전략
2)경영전략
3)철수전략

Ⅳ다국적 기업의 국내외 사례
1.세계시장 속의 우리기업
1)성공사례-남양알로에
2)실패사례-대우자동차 폴란드 진출
2. 우리시장 속의 세계기업 - GM 코리아
1) GM 코리아 연혁
2) GM의 경영전략 및 우수성
3.환경 친화적 다국적 기업
1) NEC (일본전기주식회사)의 폐기물 제로 운동
2) 도요타 자동차의 환경경영 사례
Ⅴ다국적 기업의 기여와 비판적 견해
1.다국적 기업의 일반적 영향
1)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견해
2)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견해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경제의 국경이 없어짐에 따라 자연스레 무한 경쟁의 시대의 긴박감 속에 살아가고 있는 것이 우리의 실정이다. 이러한 기류에 휩쓸려 당연히 일국의 경제권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기업들은 그 운명을 달리 할 수밖에 없는 막다른 골목에 몰린 형국이 되고 말았다. 여기서 새롭게 등장한 것이 다국적 기업이다. 다국적 기업의 출현배경이나 기타 드러난 특징을 살펴보면 지극히 긍정적으로 평가받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이러한 다국적 기업의 모습은 동전의 일면에 지나지 않다. 다국적 기업이 지니는 특징 중에 하나인 초국적성(超國籍性)은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에 막대한 지배력을 가하기도 한다. 또한 자원개발에 있어서는 자본과 선진 개발기술을 필요로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국적 기업에 의한 자원의 개발은 독점적 성향을 간과할 수도 없다.
참고문헌
·김권수.「다국적 기업론」경남대학교 출판부. 2001.
·신황호.「다국적 기업의 정체」인하대학교 출판부. 2001.
·글로벌 기업의 향하여. 스테판 H. 라인스미스. 1995년 21세기 북스 새날
·국제민간경제연구소 '폴란드, 헝가리, 체코의 경제개혁과 사유화 추진현황'
서울, 1991.3.31
·대우 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dm.co.kr
·Envi 21.com. http://www.envi21.com/iso14000sample.htm
·J-start http://www.j-start.co.kr
·KDI 경제 정보 센터 http://epic.kd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국제광고전략 분석 및 사례연구- 잠뱅이 베네통 박카스
  • 기업의 광고 전략과 그 사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그들만의 색깔이라고 표현하고 싶을 정도로 타 기업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그것을 광고에 그대로 표현하고자 한 것에 우리는 충분한 매력성을 깨달았고, 그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한번 짚어 보고 싶었던 것이다. 국제적 마케팅의 의의적 측면으로부터 시작해서 다국적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서 문화적 이해를 충분히 소화하고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는 등등. 의 광고로서의 과제에 보다 충

  • [경제]국가론 레포트
  • 다국적 기업이 대규모로 진출했던 게 큰 문제였다. 공업화 과정이 외국투자자들에 의해 주도되면서, 정부는 사실상 별로 할 일이 없게 되었다. 중남미 경제가 성장하느냐 그렇지 못하는냐 하는 것은 정부의 의도와는 상관없는 일이 되었다. 오직, 이 지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이 자본을 많이 투자하면 성공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만들어졌다. 종속이론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중남미 국가들의 경우를 모델로 하고 있다.

  • [조직행위론]한국형 동기부여(모티베이션) 방안 연구
  • 기업의 목표를 추진하는 데에 있어 걸림돌이 될 수도 있지만 merit이 될 수도 있고, 정신적인 개념과 행동적인 것이 결합된 motivation과 같은 경우에는 이런 현상이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중요한 점은 motivation이 우리문화나 정서와는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 서양의 기업에 뿌리를 둔 것이라는 점이다. 모든 방면의 선두주자가 그렇듯이, 서양의 기업의 motivation사례로부터 우리기업이 본받아야 하는 것이 있으나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하는 것도 있다. 또,

  • [국제지역사회연구] 각 분야 NGO들의 활동 조사를 통한 시민사회의 발전방향 모색
  • 비판적 대안 마련에 그 초점이 맞춰졌다. 작년과 달리 단순히 어떻게 WTO, 세계은행, 국제 거대 기업 등에 맞서 싸울 것인가 뿐만 아니라, 어떻게 하면 경제정치문화적 대안체제를 건설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예를 들면, 기업의 권력에 대한 한 회의에서는 민주적인 경제체제를 위해선 기업과 국가의 분리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제시되었다. 즉, 마치 정치와 종교의 분리가 민주정부 수립에 필수적인 것처럼 기업과 국가의 분리는 민주적

  • [브랜드경영] 도시 브랜드 자산 강화를 위한 제언
  • 사례이다. 삼성은 특히 지난 2000년부터 뉴스위크 선정 세계 100대 글로벌 브랜드에 이름을 올려온 데 이어 지난해 브랜드 가치 108억 달러로 세계 25위를 기록하였고, 브랜드 가치 성장세 면에서 2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하였다 매일경제 2004년 3월 17일자 기사 “브랜드를 키우자한국 브랜드 파워 커졌다.”.MP3 플레이어를 제조하는 벤처기업인 레인콤도 브랜드 자산 구축의 우수 사례이다. 레인콤은 미국 Sonicblue사를 통해 OEM 방식으로 MP3CDP 시장에 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