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3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학교적응 문제점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수록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Ⅱ. ADHD의 요인
1) 유전적인 요인
2) 출생전/분만전후 요인
3) 대뇌 구조, 각성, 그리고 신경화학적 기능의 장애
4) 납중독
5) 음식, 알레르기
6) 다른 기타 요인들
Ⅲ. ADHD 아동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행동적 특성
3) 정의적 특성
Ⅳ. ADHD 아동의 진단 방법
1) 의료적 검사
2) 임상적 평가
3) 행동평정척도
Ⅴ. ADHD 아동의 진단기준
Ⅵ. ADHD 아동의 학교적응 문제
1) 대인관계 관련된 문제
2) ADHD 아동의 학업수행과 관련된 학교적응 문제
Ⅶ.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1) 교실 환경 조성
2) 효과적인 교수기술
3) 효과적인 학급 운영 방법
4) 교사의 자질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ADHD는 주의 집중력이 짧고 수업 중에 부적절한 행동을 하며,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에서 흔히 관찰되는 장애가운데 하나로서 자신의 행동조절에 어려움을 겪거나 어떤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즉각적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말한다(김미숙,2003).
Douglas(1983)는 주의가 산만해져서 자신의 학업이나 주의 지속을 요하는 과제에 집중을 못하는 아동 중에서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이들은 짧은 주의집중력과 부적절한 충동성 등의 방해받는 행동들 때문에 학업성적이 나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가 심한 것은 아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정상적으로 행동하다가 특정상황이 되면 주의가 산만해지며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류문화,1996) 이는 학령기에 흔히 보여 지는 행동장애로서 부주의와 충동성이 있으면서 과잉행동을 수반하지 않기도 하고, 과잉행동을 수반한 아동의 경우도 있으며 부수적으로 정서불안정, 사회적 위축, 자존감의 결여 등이 수반되는 행동장애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APA,1994:홍주연,김동연,1998)
Ⅱ. ADHD의 요인
1) 유전적인 요인
ADHD아동의 약 20~30%가 부모나 형제 중에 ADHD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었으며(Barkley, 1989; 김영숙, 윤여홍, 2001: 재인용), 부모가 친부모일 경우에 형제자매가 ADHD일 가능성은 25%인 것에 비해서 양부모일 경우 4%였다고 보고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일란성 쌍생아 공동 유병율은 51%로 이란성 쌍생아 33%유병율 보다 높은 편으로 보고되었고 Ingersoll(1998)과 Hauser(1993) 등은 ADHD의 증세를 보이는 아동의 부모에게서 과잉행동, 우울증 및 알콜리즘의 경향과 의미 있는 관계를 갖는 것과 동시에 이란성 쌍생아에 비해 일란성 쌍생아가 ADHD를 가질 비율이 월등히 높았던 것을 지적했다(이영분, 신준섭, 2000). 많은 쌍생아 연구, 가계연구들에서 유전 가설의 증거들이 발견되어 졌는데, 이것은 유전적 요소가 ADHD의 유병율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영숙, 윤여홍(2001)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 김성호(2004) 「ADHD 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문제 해결력 비교 연구」 麗水大學校 敎育大學院
• 김문옥 (2006) 「교사의 지속적인 통제와 지지가 ADHD 아동의 행동수정에 나타난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 임정미(2003) 「ADHD 兒童에 對한 初等敎師의 認識 및 役割 硏究」 水原大學校 敎育大學院
• 신해숙(2004)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나래(2007)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학교 관련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대진대학교 대학원
• 제인식(2003) 「교우관계개선을 위한 집단상담이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종운(2003) 「NLP 집단상담이 ADHD 아동의 학교적응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 박수진(2003) 「리코더 학습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ADHD)을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全北大學校 敎育大學院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