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학교적응 문제점과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질을 수록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Ⅱ. ADHD의 요인
1) 유전적인 요인
2) 출생전/분만전후 요인
3) 대뇌 구조, 각성, 그리고 신경화학적 기능의 장애
4) 납중독
5) 음식, 알레르기
6) 다른 기타 요인들

Ⅲ. ADHD 아동의 특성
1) 인지적 특성
2) 행동적 특성
3) 정의적 특성

Ⅳ. ADHD 아동의 진단 방법
1) 의료적 검사
2) 임상적 평가
3) 행동평정척도

Ⅴ. ADHD 아동의 진단기준

Ⅵ. ADHD 아동의 학교적응 문제
1) 대인관계 관련된 문제
2) ADHD 아동의 학업수행과 관련된 학교적응 문제

Ⅶ. ADHD 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
1) 교실 환경 조성
2) 효과적인 교수기술
3) 효과적인 학급 운영 방법
4) 교사의 자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ADHD는 주의 집중력이 짧고 수업 중에 부적절한 행동을 하며,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학령 전기 또는 학령기에서 흔히 관찰되는 장애가운데 하나로서 자신의 행동조절에 어려움을 겪거나 어떤 상황에 대해 지나치게 즉각적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말한다(김미숙,2003).
Douglas(1983)는 주의가 산만해져서 자신의 학업이나 주의 지속을 요하는 과제에 집중을 못하는 아동 중에서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아동이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이들은 짧은 주의집중력과 부적절한 충동성 등의 방해받는 행동들 때문에 학업성적이 나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가 심한 것은 아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정상적으로 행동하다가 특정상황이 되면 주의가 산만해지며 충동적인 행동을 한다.(류문화,1996) 이는 학령기에 흔히 보여 지는 행동장애로서 부주의와 충동성이 있으면서 과잉행동을 수반하지 않기도 하고, 과잉행동을 수반한 아동의 경우도 있으며 부수적으로 정서불안정, 사회적 위축, 자존감의 결여 등이 수반되는 행동장애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APA,1994:홍주연,김동연,1998)

Ⅱ. ADHD의 요인

1) 유전적인 요인
ADHD아동의 약 20~30%가 부모나 형제 중에 ADHD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었으며(Barkley, 1989; 김영숙, 윤여홍, 2001: 재인용), 부모가 친부모일 경우에 형제자매가 ADHD일 가능성은 25%인 것에 비해서 양부모일 경우 4%였다고 보고하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일란성 쌍생아 공동 유병율은 51%로 이란성 쌍생아 33%유병율 보다 높은 편으로 보고되었고 Ingersoll(1998)과 Hauser(1993) 등은 ADHD의 증세를 보이는 아동의 부모에게서 과잉행동, 우울증 및 알콜리즘의 경향과 의미 있는 관계를 갖는 것과 동시에 이란성 쌍생아에 비해 일란성 쌍생아가 ADHD를 가질 비율이 월등히 높았던 것을 지적했다(이영분, 신준섭, 2000). 많은 쌍생아 연구, 가계연구들에서 유전 가설의 증거들이 발견되어 졌는데, 이것은 유전적 요소가 ADHD의 유병율과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숙, 윤여홍(2001)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 김성호(2004) 「ADHD 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문제 해결력 비교 연구」 麗水大學校 敎育大學院
• 김문옥 (2006) 「교사의 지속적인 통제와 지지가 ADHD 아동의 행동수정에 나타난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 임정미(2003) 「ADHD 兒童에 對한 初等敎師의 認識 및 役割 硏究」 水原大學校 敎育大學院
• 신해숙(2004)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ADHD아동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한나래(2007)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학교 관련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대진대학교 대학원
• 제인식(2003) 「교우관계개선을 위한 집단상담이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종운(2003) 「NLP 집단상담이 ADHD 아동의 학교적응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 박수진(2003) 「리코더 학습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ADHD)을 가진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全北大學校 敎育大學院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결핍 및 과잉행동(ADHD) 등은 이 분야의 대표적인 질환이다.(출처 :보건복지부, 2006) 또한 미국에서는 약 8백만 명의 성인이 앓고 있는 ADHD로 인해 연 소득의 770만불의 손실을 낳고 있으며 우리나라 또한 ADHD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손실이 증가하고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ADHD 아동을 위한 국가차원의 예방적 대책 및 정책이 미흡하며, 아직도 정신질환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한 사회적 편견이 남아 있다.(3) ADHD장애를 가진 아동의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행동적 문제 2.2아동 및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행동적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과 과잉행동 문제를 경험하는 아 - ADHD( ):동 및 청소년입니다 집중력 부족 충동적 행동 과잉활동 등이 특징입니다 . , , .반항적 행동장애 권위에 대한 반항이나 부적절한 행동 도전적 태도 등이 - : ,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강박증 반복적이며 불필요한 생각이나 행동으로 고통 받는 심리 문제입니 - :다.신체화 장애 심리적 스트

  • ADHD의 이해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00
  • ADHD의 이해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00Ⅰ. 서 론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킨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지금까지는 아이들만의 질병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의외로 많은 성인들이 ADHD로 인해 사회생활에서나 가정에서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ADHD는 지능이나 성격, 인격과는 전혀 상관없이 부분적인 뇌손상,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신경물질의 이상으로 인한

  •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주의력 문제를 주된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로 DSM-IV-TR의 진단준거에 따르면 발달수준에서 기대되는 정도를 벗어나는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과잉행동(Hyperactivity) 및 충동(Impulsivity)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하면 상황적 요구에 맞게 자신의 행동을 제한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발

  • ADHD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방법
  •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생태체계이론과 4수준의 체계2. ADHD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4수준의 체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방법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주의력결핍 과잉활동장애를 보이는 아동은 몸을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하는 일에 집중하지 못하며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