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e비즈니스](주)다음커뮤니케이션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 e비즈니스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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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 론
Ⅱ. 연구배경
1. 인터넷 포털 산업 현황
2. UCC 관련 연구
2.1 UCC 발달배경
2.2 포털 동영상 UCC의 전략
Ⅲ. 현황 및 상황
1.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의 현황
1.1 연혁
1.2 2008년 3분기 실적
1.3 사업현황
2. 네이버와의 경쟁상황
2.1 재무비율
2.2 재무 비교분석
2.3 종합적 비율분석(평점)
Ⅳ. 분석내용
1. 다음의 비즈니스 환경
1.1 전통적 포털 서비스에서의 경쟁
1.2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에서의 경쟁
1.3 온라인 쇼핑 서비스에서의 경쟁
2.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2.1 온라인 포털 서비스 체제 구축단계 (1995년 ~ 2002년 상반기)
2.2 사업영역의 본격적인 발전단계 (2002년 후반기 ~ 현재)
3. 네이버와 서비스 비교 분석
3.1 UCC 서비스
3.2 서비스 비교 분석
4. 다음과 네이버의 커뮤니티 비교
4.1 메뉴 비교
4.2 카페 구성 비교
4.3 장․단점 비교
5. 다음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5.1 도약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5.2 글로벌 환경에 대비한 조직변화
Ⅴ. 의견 및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급속하게 인터넷이 성장하고 보급되면서 수많은 인터넷 관련 기업들이 생겨났다. 이러한 인터넷 기업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인터넷 포털이다. 인터넷 포털은 마케팅, 유통, 그리고 판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인터넷 포털을 통해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찾고 있으며, 인터넷 기업들 역시 인터넷 포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인터넷 포털들에게 빠른 시장 대응력과 차별화를 요구하고 있다.
국내 포털서비스는 1990년대 후반기에 시작되었다. 1997년 야후코리아의 출범으로 장이 열렸으며, 같은 해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의 기반 서비스인 한메일 서비스와 NHN의 기반인 네이버 검색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2000년 대 들어서면서 포털의 인수 및 합병, 새로운 서비스 출시 등으로 인해 경쟁이 가속화되었다. 생존을 위하여 일정 규모 이상의 회원을 유지하고 확장하여야 했으며, 또한 지속적인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이를 이용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제공하였기 때문에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인터넷 기술, 모바일 기술, 유비쿼터스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
기술 등의 발전으로 포털 업체들은 또 다른 기회와 위험에 직면하고 있으며, 생존을 위하여 기술 변화에 경쟁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주)다음커뮤니케이션은 1995년 2월 설립 이후 꾸준하게 성장성을 보이고 있다. 1997년 5월 국내 최초의 무료 한메일 서비스 제공으로 국내 최대의 인터넷 포털사이트로 성장하면서 질적, 양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현재 다음이 당면한 경쟁상황이 결코 만만치만은 않다. 다양한 경쟁 포털들과 그중에서도 인터넷 포털 업종 중 최고의 주가를 유지하고 있는 (주)NHN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것이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주)다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현황을 분석해보고 (주)NHN과의 경쟁, 특히 많은 관심을 받은 UCC에서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 그리고 그에 따른 나름대로의 의견을 통하여 다음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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