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이상의 생애와 문학작품을 통한 작가의식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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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 論

1. 연구목적

Ⅱ. 本 論

1. 이상(李箱)의 생애

2. 작가의 정신, 의식

3. 이상의 작품 연구

ⓛ 『날개』

② 「烏瞰圖 時第一號」

③ 「거울」

Ⅲ. 結 論

Ⅳ. 附 錄

1. 이상의 연보

Ⅴ.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序 論

1. 연구목적

유난히 폄하와 상찬이 두드러지는 작가가 있다. 한국현대문학사에서 이상(李箱)은 그러한 작가로서 대표적일 뿐만 아니라 그 원조에 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지하다시피 이상 문학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 왔으며, 상당량의 연구가 축적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 문학에 대한 평가는 당대에 최재서와 김문집, 엄흥섭이 보여주었던 극단적인 평가 최재서는 이상의 소설에 대해 “그의 소설은 보통 소설이 끝나는 곳, 즉 생활과 행동이 끝나는 곳에서부터 시작된다.”(리얼리즘의 擴大와 深化『문학과 지성』, 인문사 1938년 98면.)고 했고, 김문집과 염흥섭은 “일본문학의 모방”(『날개』의 시학적 재비판, 『비평문학』, 청색지사, 40면), “이상의 문장은 변태적인 사상 표현의 도구”(『요절한 두 작가의 작품』, 《조선일보》, 1937.5.11)라고 비판하였다.
그리고 이후에는 이어령과 정명환이 보여 주었던 상반된 견해 이어령은 이상을 ‘순수의식의 개척자’로 높이 평가하는 반면, 정명환은 ‘생성이 없는 부정으로 일관되어 도덕성을 상실한 절망의 문학’이라고 비판한다.
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이상 문학은 혁신과 실험성의 선구로 의의가 부여되거나 기법혁신이나 실험성은 부정정신과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이상 문학에 꼬리표처럼 따라다니곤 했다. 또한 이것은 이상 소설을 현대문학의 기점으로 평가하는 근거가 되어 왔다. 구인환『기법의 부정과 혁신』(『국어교육』18 ․ 20 합병호, 1972), 김열구『현대의 언어적 구제와 이상문학』(『지성』, 1972.2)
, 절망에 침잠한 기형적인 텍스트로 평가 받는다. 이렇게 볼 때 이상 문학은 현대문학사의 외로운 봉우리이거나 식민지 청년의 치기어린 실험에 그쳐버려 문학사의 계보 안에서 논의되지 못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이상문학에 대한 논의 는 1950년대 임종국의 연구로부터 시발점이 되어 1956년에 임종국이 『이상전집』(『이상전집』1집(창작집), 2집(시집), 3집(수필집), 태성사 1956)을 발간하고 『이상론』(『고대문화』, 1955.12)을 발표하면서 이상문학 연구의 교두보가 마련된다. 이후 고석규, 이어령의 평론이 잇달아 발표되고, 다양한 연구방법이 동원되어 논의되며 연구가 활성화된다.
현재에 이르기 까지 다각도에서 진행되어 왔다. 이는 크게 전기적인 연구, 문예사조적 연구, 그리고 내재적 연구로 나뉜다. 이상(李箱) 연구에서 단연 우위를 차지하는 것은 전기적인 연구이다. 여기에서는 당대의 추도문을 비롯하여 전기적 사실 이러한 글로는 박태원(1937), 박상엽(1937, 임종국(1955) 등이 있다.
에 근거한 작품해석과 심리학적 접근 심리학적 연구는 개인의 정신사적 기록과 밀접한 연관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전기적 연구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러한 연구고는 김우종(1958), 정귀영(1973), 김종은(1973) 등이 있다.
이 포함된다. 문예사조적 연구 이러한 연구로는 최재서(1936), 김재철(1963), 조동민(1966), 구연식(1968)등이 있다.
는 이상(李箱) 문학의 위상을 서구 문예사조와의 관련 속에서 파악하는 것으로, 상징주의, 초현실주의, 그리고 모더니즘의 견지에서 논의되어 왔다. 특히 1980년대 이후 활발해진 모더니즘적 차원에서의 접근에서는 작품에 대한 내재 분석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내재적 연구는 80년대 이후 두드러지는 경향이다. 이상 문학을 해명하기 위해서는 내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문제의식이 본격화되며, 시간 ․ 공간 구조, 서사구조, 서술방식, 문체 등 다양한 견지에서 논의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1990년대를 전후하여 이상 문학을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연구와 함께, 이상 문학의 문학사적 위상을 정립하려는 노력이 구체화 된다. 김윤식의 본격 작가론의 업적을 비롯하여 임명섭 임명섭『이상의 문자 경험 연구』, 문학박사 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977.
, 김주현 김주현 『이상 소설연구』, 소명출판, 1999
, 그리고 김인환 김인환. 『이상 시 계보』, 『현대비평과 이론』, 1997.
의 연구가 이에 해당 된다. 박유희.『이상 소설의 반어적 연구』민족문화연구 제 40호. 2002
본고에서는 이 연구들의 연장선상에서 이상문학의 원리와 문학사적 위상을 규명하고 또한 이상과 그의 작품을 깊이 탐구하기 위하여 이상의 생애와 이상의 문학작품『날개』,『오감도 시제1호』,『거울』을 통하여 실존인물 김해경과 작가 이상의 면모를 상호 조명하여 작가의식을 살펴보려 한다.


Ⅱ. 本 論

1. 이상(李箱)의 생애

이상(李箱)의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으로 음력 1910년 8월 20일 아버지 김연창과 어머니 박세창 사이에 장남으로 서울 사직동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강릉이다. 본적은 서울 통인동 154번지로 되어있는데 3살 때부터 백부 집에서 양자로 생활한 까닭이다. 그러나 호적상 양자 등록은 되어있지 않았다. 그의 가계는 당상관에 이르는 벼슬을 지낸 증조부 이후로 서서히 기울어 부모 대에 이르러서는 거의 몰락하였고, 다만 해경의 백부 되는 김연필이 총독부 상공과 관리로 지내며 수습하였다.
해경의 아버지 김연창은 얼굴이 얽은 곰보로 특별한 재주 없는 무능한 인물이었다. 그는 형인 김연필의 도움으로 궁내부 활판 인쇄소에서 일을 하다가 종이 자르는 기계에 손가락이 3개 잘린 후 이발업을 하며 생계를 꾸려나가게 된다. 김윤식.「이상연구」,(서울, 문학사상사,1987) p.49.
그러나 삶의 빈곤은 여전하며 가족에게 무능한 아버지이다. 어머니 박세창은 이름도 친정도 알 수 없는 여자로 그녀의 이름 ‘세창’도 혼인 신고 때 김연필이 지어 준 이름이라 한다. 이성미.「새 자료로 본 이상의 생애」, (문학사상, 1974.4) p.352.
이들 사이에서 태어난 해경은 3살 때 백부 김연필의 집에 양자로 가서 백부가 사망할 때까지 살게 된다. 이는 해경 부모의 경제적 궁핍과 백부의 해경에 대한 편애 때문이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박유희, 『이상 소설의 반어적 연구』, 민족문화연구 제40호
심상욱, 『이상의 문학과 신학』, 전주대학교
신주철, 『이상의 작품을 통해본 이상과 주변인물들』, 강남대학교
김병국, 『이상의 날개 연구』<라깡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중재, 『구인회 소설의 문학사적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임명섭, 『이상의 문자 경험 연구』, 문학박사 학위논문, 고려대학교, 1977.
김주현, 『이상 소설연구』, 소명출판, 1999
김인환, 『이상 시 계보』, 『현대비평과 이론』, 1997.
김윤식, 「이상연구」,(서울, 문학사상사,1987) p.49.
이성미, 「새 자료로 본 이상의 생애」, (문학사상, 1974.4) p.352.
김윤식, 「오빠 이상」,󰡔이상문학전집-연구논문모음󰡕(서울 : 문학사상사, 1995) 416쪽 참조.
황가연, 「이상소설연구」,(고려대, 석사논문. 1975) p.6
김윤식, 「이상연구」,(서울, 문학사상사,1987) p.168.
김승종, 『한국현대작가론』, 전주대학교 출판부, 1998
이중재, 「구인회 소설의 문학사적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이재선, 『현대소설사』(믿음사, 2000), p.467
이승훈, 「오감도(烏瞰圖) 시제1호」,『시안』제2호, 시안사. 1998
이원도, 「이상시의 타자적 자의식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2002, p.6
이승훈, 「오감도 시제1호의 분석」, p.341
김우창, 「문학의 즐거움과 쓰임」,『김우창 전집3』, 민음사, 1993, p.341
김승희, 『이상 시 연구』, 보고사, 1998, P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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