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구글과 네이버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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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5.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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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포털의 정의

● 정보화에 대한 이해

□ 문제제기
● 네이버 vs 구글

□ 본 론

● 설립배경

● 기술적 측면에서의 차이

● 사회문화적 측면에서의 차이

● 포털 사이트의 발전으로 인한 역기능

● 인터넷 관련한 법안내용 (명예훼손 / 저작권 침해)

□ 네이버 VS Google
본문내용
□ 서 론
● 포털의 정의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정의를 알기 위해선 이 용어를 구성하고 있는 각 단어의 뜻을 알아야 한다. 우선 인터넷은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통신망을 뜻하고, 포털이란 현관, 관문의 뜻한다. 그리고 사이트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따라서 이 의미를 조합해 보면 인터넷 포털 사이트란 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에 참여하기 위한 시작이 되는 웹사이트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인터넷을 하기 위해 관문이 되는 웹사이트이다.

● 정보화에 대한 이해
한국 사회에서는 1990년대 들면서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이 급증하는 등 발전된 정보통신 기술이 직장과 가정 등 일상생활을 파고들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정보매체의 활용이 고도화 되고, 정보매체로서 가장 중요한 개인용 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의 용량이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들의 네트워크화도 급진전되어 인터넷화 되고 있다. 실제로 2000년 12월 말 전체 인구 대비 인터넷 이용률은 44.7%에서 2007년 12월 말 75.5%로 크게 상승했다. 모든 연령대에서 인터넷 이용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고, 정보화가 지속됨에 따라 당분간 그 추세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용률 상승과 더불어 한글 기반의 웹사이트 페이지 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어, 인터넷 정보의 양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의 인터넷 정보는 기존 텍스트 기반의 정보뿐만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다량으로 생성되고 있다. 또한 IPTV, 모바일 풀브라우징 등 유통경로 또한 다변화되고 있어, 검색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검색 서비스의 수요 증가는 사용자들이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역할이 커짐을 말해준다

□ 문제제기
● 네이버 vs 구글
◦ 네이버 : 국내에선 1위, 세계에선 ?
• 한국인에 특화된 '사건' 위주 검색 : 이슈 > 정보
• 초기화면에 Lock-in효과를 노린 다양한 컨텐츠 배치
• 카페나 블로그를 통한 구전효과
◦ 구글 : 세계에선 1위, 국내에선 ?
• 보편적인 요구에 부합되는 '사실' 위주 검색
• 최대한 부가적요소를 배제한 초기화면
• 방대한 DB를 기반으로 한 전문분야 검색에 특화
◦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적인 플랫폼도 중요하지만 네이버와 구글의 사례를 통해 그 정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적인 측면도 주목해야 한다.
◦ 저작권 침해 및 개인정보 침해 등 각 포털사이트의 현재 위치와 보완점 또한 강조해야 한다.

□ 본 론

● 설립배경
◦ 구글
구글은 1997년 스텐포드 대학의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이라는 24살의 청년들로부터 시작되었다. 구글의 시작은 논문 쓰기에 지쳐버린 스탠포드 대학원생의 새로운 실험이었다. 검색과 관련된 작은 물음에서 출발해 주변의 호응과 격려를 얻으며 점차 확대된 이 서비스는 마침내 전세계를 뒤흔들게 되었다. 구글이라는 도메인은 미국 수학자 에드워드 캐스너가 만들어 낸 신조어 ‘구골(googol)’에서 유래했다. 구골은 10의 100제곱이 되는 큰 수를 뜻하는 것으로, 인터넷의 모든 의미를 구글에 담겠다는 의미다.

◦ 네이버
네이버(NAVER)는 1999년 6월에 서비스를 처음 시작한 대한민국의 포털 사이트이다. 1998년 삼성SDS의 사내 벤처에서 시작해 분할된 네이버컴 주식회사에서 운영하다가 인터넷이 우리 생활에 자리 잡기 시작한 1999년, 네이버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한 검색 엔진으로 검색 포털 서비스의 첫발을 내디뎠다. 2000년 한게임과의 합병 후 현재 NHN 주식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 기술적 측면에서의 차이
◦ 자동화 vs 수작업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결과를 보면 네이버의 검색결과 화면이 훨씬 보기 편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꽤 많은 비용을 편집에 투자한다. 그 결과 네이버는 검색결과의 수작업 의존도가 높다. 반면 구글의 검색결과는 불친절하다. 대중적 가치가 있는 정보를 순서대로 나열했기 때문에 검색 결과의 정확도는 높지만 보기는 매우 불편하다. 구글의 검색결과가 불친절한 이유는 자동화에 의지하기 때문이다.

◦ 네이버 검색결과에 익숙해진 사람이 본다면 구글의 검색결과는 매우 조잡스럽게 보일 것이다. 실제로 국내 연예인 정보나 축구 관련 정보를 검색을 해보면 네이버가 훨씬 보기 좋게 나옴을 알 수 있다.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 결과 비교
< 그림 > 구글의 검색결과

< 그림 > 네이버의 검색결과


참고문헌
[출처]
구글의 철학과 네이버의 한국적 접근이 통합된다면|작성자 크리스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584124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407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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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annis.tistory.com/17
http://i-guacu.com/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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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hyjune.tistory.com/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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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inusme.com/entry/%EA%B5%AC%EA%B8%80%EC%9D%98-%ED%9E%98%EA%B3%BC-%EB%84%A4%EC%9D%B4%EB%B2%84%EC%9D%98-%ED%8F%90%EC%87%84%EC%84%B1
http://infosys.iptime.org/tt1/679
http://trend25.tistory.com/263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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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딱 원하던 자료였습니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한국사람들에게는 네이버가 더 효율적인 검색을 제공한다는 생각이 약간 들긴 했었는데, 구글이 검색계의 전설인만큼 구글의 기술적 효과에 대해서 좀더 설명이 있었다면 좋았을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 eunsol0***
    (2011.04.16 17: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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