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해 본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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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 서론
1. 갈등관리의 개념
2. 갈등의 유형과 특성
3. 갈등의 원인과 결과
4. 갈등의 순기능 역기능
5. 갈등의 관리방법

II. 사례 분석
1. 기업소개
2. 사례설명 (원인, 경과)
3. 상생을 위한 노력과 그 결과 및 성과
4. 조직행동론 시점을 통해 관찰한 GM대우 노사사례

III. 결론
요약(핵심요인) 및 제안

본문내용
I. 서론


1. 갈등의 개념


정의


-목표와 가치의 상반된 견해를 가진, 그리고 상대편이 잠재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보는 상호의존적인 사람들의 상호작용

-핑크(C.Fink)는 “갈등이란 둘 혹은 그 이상의 실체가 적어도 적대적인 심리적 관계의 한 형태에 의해서 혹은 적어도 적대적인 상호작용의 한 형태에 의해 연결된 어떠한 사회적 상황 또는 과정이다”라고 정의 했다.


2. 갈등의 유형과 특성

-행동주체를 기준으로 한 갈등의 분류


개인갈등 (내적갈등)

접근/접근 갈등
접근/회피갈등
회피/회피 갈등

2)집단 갈등

집단 내 갈등
집단간 갈등
Ex)노동자집단-사용자집단


- 집단갈등의 유형

①수직적 갈등
②수평적 갈등
③라인- 스텝갈등
④공식 – 비공식 갈등


2. 갈등의 유형과 특성

-갈등의 특성


주체적 특성


둘 이상의 당사자
상호의존성
커뮤니케이션
심리적, 감각적, 행동적 요소의 복합


관리적 특성


강도의 다양성
동태성
조직에 득실
본질성과 감정성
순환과정으로서의 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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