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진로지도]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필요성,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내용과 방법,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문제점,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Ⅲ.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내용
1. 자아 인식
2. 일의 세계
3. 일에 대한 태도
4. 의사결정 능력
5. 인간관계 기술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교육과 일의 세계

Ⅴ.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방법
1. 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
2.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
3.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지도

Ⅵ.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문제점

Ⅶ. 청소년진로지도(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까지는 보통 교육이라 하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만을 생각해 왔다. 하지만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수많은 지식과 정보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학교 교육만으로는 부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자녀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고 가꾸어주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진로지도가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학부모를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진로교육 지도를 위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다. 첫째,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 둘째, 생의 목표에 대한 분명한 인식 셋째, 직업세계에 대한 충분한 인식과 생생한 정보 수집 넷째, 합리적인 의사 결정 등이다. 이러한 요소를 바탕으로 학교 및 교사, 학부모가 학부모 교육을 통하여 연계하고 진로교육 기능을 서로 보완함으로써 자녀의 진로지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따른 자료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학교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또는 학부모 스스로 실시할 수 있도록 1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니 이를 활용하여 자녀의 진로결정에 도우미가 될 수 있는 충실한 가정교육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아울러 저마다 지니고 있는 무한한 잠재 가능성의 개발을 위해 학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자녀 진로에 대한 불안을 제거하고 보다 구체적이고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여 자녀의 진로발달과 진로선택을 도와줄 수 있게 해야 한다.

Ⅱ. 청소년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의 직업 교육이며, 직업 적성 교육이다. 쉽게 표현하면 자신이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 교육이며 합리적인 직업 준비 교육이다. 또한 진학 지도와 직업
참고문헌
김영인·노경주·정철영(2006) : 청소년 진로 및 학업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충기(1997) :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교육과학사
이상범(1983) :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연구, 세종대학 대학원
이광호(2001) : 지역사회의 청소년활동의 체계적인 지원방안, 청소년육성 보호토론회자료집, 광주흥사단
임두순(1997) : 서울특별시 교원연수원. 진로교육의 이론적 기초
정영진(1994) : 청소년 사랑을 위한 부모교육, ‘94 교육자료, 전라남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진로지도, 현 생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진로지도Ⅰ.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목표3. 생활지도의 원리4. 생활지도의 영역 5. 생활지도의 주요활동Ⅱ. 진로지도 1. 진로지도의 개념2. 진로지도의 필요성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4. 진로지도의 방법Ⅲ. 현 생활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현 생활지도의 문제점2. 생활지도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3. 생활지도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4. 개선방안참고문헌 부록(생활지도&진로지도 관련 교육신문 기사)Ⅰ. 생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개념,배경, 인성교육의 필요성,지향점, 인성교육과 이메일,독서,연계지도, 인성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분석
  • 교육의 필요성, 인성교육의 지향점, 인성교육과 이메일, 인성교육과 독서, 인성교육과 연계지도, 인성교육의 문제점, 인성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인성교육의 개념Ⅲ. 인성교육의 배경Ⅳ. 인성교육의 필요성1. 발달 심리적 측면2. 환경적 측면Ⅴ. 인성교육의 지향점1. 아이들에 대한 신념2.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3. 아이들에 대한 인간적인 접근4. 효율적인 상담강화5. 가정교육(학부모)과 연계6. 청소년문화의 이해7. 진로교육8. 종교

  • 빈곤아동 레포트
  • 교육복지투자 우선지역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저소득 가정의 학생들에게 저리의 대학 학자금 대여제도를 운영하며, 희망경로 시범사업에 선정된 장학금을 지급하는 대학생활보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2)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복지 투자 우선지역 지원사업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 에서 빈곤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중점 정책으로서 2002년 8.15 대통령 경축사에서 발표한 도시 저소득 지역 교육환경 개선을 주 내용으로 하는

  • [교육경영] 공교육 활성화 방안
  • 교육 수요 공교육체제 내 흡수 : 단기대책 41. 수능과외 대체 : e-Learning 체제 구축 41-1. e-Learning의 정의 - 41-2. 추진배경 - 51-3. 추진내용 - 51-4. 문제점 - 61-5. 활성화 방안 62. 교과과외 흡수 : 수준별 보충학습

  • [자원봉사론] 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 필요성2) 학교적인 측면의 필요성3) 지역 사회적인 측면의 필요성4. 청소년 봉사활동의 문제점1) 입시위주의 청소년 생활 문화의 한계 2) 상급학교 진학연계 제도의 한계3) 청소년 대상 봉사활동 교육의 미비 4) 교사 및 지도자 대상 봉사활동 교육의 미비5) 봉사의식 및 태도의 결여 6) 봉사활동 전문성의 부족7) 진로발달단계별 봉사활동의 특성화 미비 8) 봉사활동에 대한 평가의 미비5.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정책적 개선방안1) 국가차원의 자원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