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진로지도]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향후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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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Ⅲ.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실태
1. 교육단계에서의 여학생의 진로실태
2. 직업적응단계에서의 여성의 진로실태 :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을 중심으로

Ⅳ.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1. 정치적인 측면
2. 경제적인 측면
3. 사회와 문화, 복지적 측면
4. 교육적 측면
5. 교사와 학부모 측면

Ⅴ.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
1. 무엇을 지도할 것인가
2.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 시간, 장면, 대상

Ⅵ. 향후 여학생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선 방안
1. 초등
2. 중등
3. 사이버 상의 여학생진로지도 정보 구축 확대
4. 관련 집단의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업세계에서의 여성의 지위는 아직까지 평등한 대접을 받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정부 부처의 하나로 ꡐ여성부ꡑ의 신설, 남녀고용평등법, 모성보호법 등의 법적·제도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성의 직업 활동에 대한 차별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별은 채용의 과정에, 직장생활을 하는 과정에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여성은 결혼하면 대부분이 퇴직하기 때문에 능력개발에 투자할 가치가 없다거나 여성은 너무 감정적이고 민감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거나, 또는 여성은 남성에 비해 논리적인 사고능력에 있어서 떨어진다는 등의 잘못된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ꡐ유리천장(glass ceiling)ꡑ 효과로 인해 여성의 계속적인 직업능력 개발은 많은 장애에 직면해 있는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여성은 이러한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 스스로 지각하는 능력 부족 등의 내적인 장애도 지니고 있으며, 진로지도에서는 이러한 내적인 장애를 여성의 진로발달에서 독특한 특성인 ꡐ진로장애(career barriers)ꡑ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리의 중·고등학교의 여학생들은 진로나 직업에 대한 생각이 관념적이고 막연하며, 선호하는 직업도 소위 ꡐ여성직종ꡑ에 집중되어 있어 전통적인 관념이 이들의 사고에도 여전히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현상은 현재의 중·고등학교 여학생들도 특별한 도움을 받지 않는 이상 제한적인 진로 생활을 누릴 것이라는 점을 암시하고 있다.
특히, 여성의 교육수준의 향상과 여성의 사회참여 욕구가 증대되면서 여학생의 올바른 진로
참고문헌
강재태(2000), 진로지도 이렇게-진로지도 워크북, 교육과학사
김관호(1983), 진로교육의 본질, 평민사
김재현 외(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박태일(1982), 진로지도의 실제, 성원사
이무근(1984), 일의 세계와 진로지도,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카운슬러협회
유홍준(2000), 직업사회학, 경문사
장석민(1997), 교육과 취업을 위한 직업지도 활성화 방안, 진로교육연구, 제8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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