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과 생애,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사상 및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Ⅱ. 페스탈로치(페스뻔侊?의 생애

Ⅲ.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목표

Ⅳ.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방법 원리
1. 자기창조의 원리
2. 교도의 원리
3. 도야의 원리
4. 기초도야의 원리
5. 내면적 직관의 원리
6. 세 힘의 조화/균형의 원리
7. 개인과 사회 협동의 원리
8. 친근성의 원리

Ⅴ.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
1. 삼육론
2. 가정교육론
1) 개념
2) 목표
3) 내용
4) 방법
5) 체제
3. 인간성 삼단층론
1) 자연적 상태
2) 사회적 상태
3) 도덕적 상태
4. 사회교육론
1) 전인교육
2) 직업교육
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
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
5. 체벌교육론

Ⅵ.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의 사상적 경향

Ⅶ.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교육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1. 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2.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3.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인간관

그의 인간관은 첫째는, 모든 인간은 본질에서 평등하다는 점이다. 사람은 궁궐의 옥좌에 있거나, 오막살이 헌 집에 있거나 그 본질은 같다. 둘째로, 이 평등한 본질은 스스로의 힘, 즉 내면적 자아의 자율적인 자기 형성으로 발전한다고 본다. 교육이란 자기 발전을 조성하는 작용이다. 사람이 사람에 대하여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그의 자조(自助)를 돕는 일이다. 그의 윤리관은 사람이 `자연의 상태`로부터 `사회의 상태`로, 다시 `도덕의 상태`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자연의 상태는 동물적인 시대로 무율(無律)을 특색으로 한다. 사회의 상태는 이익을 교환하며 권리를 존중하지만 타율(他律)을 특색으로 한다. 그런데 도덕의 상태는 자기의 내면적인 힘으로 자기를 지배하는 자율(自律)을 특색으로 하며, 도덕의 상태에 도달하려면 반드시 사회의 상태를 거쳐야 한다.

Ⅱ.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생애

페스탈로찌는 안과와 외과를 겸한 의사인 아버지와 경건한 신앙을 지닌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태리식 성에서도 알듯이 그의 조상은 원래 이태리 사람인데, 카톨릭 교회가 부패하자 신교로 개종했고, 이 신교가 그곳에서 박해를 당하자 신교 지역인 취리히에 이주해 왔던 사람들이다. 그는 원래 목사가 되기를 원해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빈민구원에 뜻이 있어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법률학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에밀’과 ‘민약론’을 탐독하고, 조국의 정치적 사회적 개혁에 뜻을 둔 단체에 가입하여, 이 때문에 금고처분을 당하여 공직에 들어갈 길이 막히게 되었다. 그러자 민중의 경제적 구원의 길을 모색하고자 농업으로 그는 또 한번 크게 삶의 방향을 바꿨다. 노이호프의 빈민노동학원은 농민의 자녀를 올바르게 키워 이들을 통해 농촌을 개혁하고 농민을, 나아가서 조국을 구해보자고 세운 것이었다. 이 노이호프 시절에 그는 많은 저작을 남겼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그런데 이렇게 많은 논제를 그는 늘 교육적 시각에서 접근했
참고문헌
1. 김정환,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2. 박용근(2000),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교육철학
3.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4. 심상미(1988),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중등 교육과정
5. 이은선, 우리시대와 페스탈로찌 혁명이후 세대를 위한 페스탈로찌의 정치적, 교육적 대안
6. 이원숙(1998),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연구 유아교육사상을 중심으로, 경기대 교육대학원
7. 채명희(1987), 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을 위한 교육사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몬테소리
  • 교육학 연구에 뜻을 두고 로마대학의 철학과에 다시 입학하였다. 철학, 실험심리학 등과 더불어 이제까지 교육의 주류였던 투소, 페스탈로찌, 프뢰벨의 흐름과는 달리 이타드, 세강의 교육과 그 업적을 철저하게 연구해서 실증주의적 관점에서 교육 문제를 다루었다. 학습자인 아동에 대한 연구에 기초를 두고 생리학적, 심리학적 제 현상의 분석과 철학적 사색 위에 새로운 교육방법의 발견에 노력했던 것이다. 그녀는 이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어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분석Ⅰ. 개요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1. 교수방법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2) 직관주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5. 학교제도1) 유아기(1~6세)2) 아동기(7~12세)3) 소년기(13~18세)4) 청년기(19~24세)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1. 인식론2. 정치이론3. 도덕철학4. 교육이론5. 영향Ⅳ. 유아

  • 신인문주의 NeoHumanism
  • 영향을 주어라전체를 향한 자기도야는 동시에 개별성의 형성을 뜻하였으며 인간의 힘들을 균형 있게 도야할 것을 인간의 진실된 목적으로 내세웠다.교육의 목표 일반적인 교욱을 모든 신분교육 및 전문교육으로부터 분리시키고 일반교육 담당학교를 보편적인 힘의 도야라는 사상으로 통일하는 것. 초등학교 - 기초수업 : 형태, 수 및 언어(모국어)김나지움 - 언어 - 라틴어, 그리스어, 독일어 역사 -지리학적-자연과학적수학 - 수학적-물리학적대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사상가 : ① 소크라테스(사상의 기본원리 프로타고라스의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지행일치설(지행합일설: 무지의 자각을 통해 선악구분하고 선한 행위 가능) -> 교육목적 : 도덕적 지행일치인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②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

  • 서양 근대의 교육
  • 교육(주입, 훈련, 경쟁, 암기), 강의와 반복의 2단계 지도법사 상인격적 종교인 양성을 목적으로 성욕 모두 존중반종교개혁운동으로 종교적 교육 강화영 향초등 보통교육과 여교사 출현교사교육과 중등학교 교육교육사상가루터(M. Luther), 맬란히톤(P. Melanchton), 캘빈(J. Calvin)라욜라(I. Layola): 예수회교단(Jesuits 교단)라샬(B. Lasalle): 예수교 동포단체*4Rs: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thmatic), 종교(Religion)3) 종교개혁이 학교교육에 미친영향(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