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정의, 정서발달영역의 구성과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행동,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유형 및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정의
1. 특수교육학에서의 정의
2.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정의

Ⅱ. 정서발달영역의 구성

Ⅲ.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행동

Ⅳ.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유형
1. 개별적 공격아동(the unsocialized aggressive child)
2. 집단 공격 아동(Socialized aggressive child)
3. 과잉 억압 아동(the over inhibited child)

Ⅴ.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치료 방안
1. 통합 교육
1) 통합교육이란
2) 특수교육의 방향
3) 통합교육의 효과
2. 가정과 학교의 연계
1) 학교 / 가정의 피드백 제도
2) 보상하기
3. 음악의 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서장애아(정서장애아동)의 정의

정서장애란, 정서의 표현 방법이 일반인에 비해 편향되어 있거나, 과격하게 표현하는 등 자신의 의지로는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간략하게 말할 수 있다. 아동정신의학에서는 아동기에 보여 지는 정신의학적 문제의 표출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크게 2가지로 분류하여 사용하고 있다.
① 그것으로 인하여 본인자신이 괴로워하는 문제(정서장애)
② 주위를 곤란하게 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주도하는 문제(행위장애)

1. 특수교육학에서의 정의

Bower는 학교에서 정서장애아를 규정지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의를 내렸는데, 그의 저의는 지금 미국 문교부 장애아 교육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① 지적으로나 신체적 지각적인 면에 아무런 이상이 없음에도 부구하고 학업성적이 부진한 아동의 경우
② 동료들이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가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③ 정상적인 상태에서 비정상적인 행동표현이나 감정을 하는 경우
④ 늘 불행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경우,
⑤ 학교나 개인문제에 연관된 정서적인 장애 때문에 신체적인 통증이나 심한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인데, 일정한 기간 동안에 1개 이상의 항목에 저촉되는 경우에는 정서장애로 구정하고 있다.
Quay(1973)를 비롯한 연구진은 교사와 부모에 의한 행동척도, 아동들의 생활사의 특성, 그리고 4가지영역에 따른 아동들의 반응을 이용하여 작성하였는데, 이 네 가지 행동차원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강위영·윤점룡(1998), 정서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귀현(1998), 음악심리치료에서의 노래의 역할, 제2회 음악치료워크샵,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교과교육 연구소
박승탁(1993), 정신지체 아동의 리듬 익히기 개발을 통한 음악치료요법,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부산승학초등학교
백은령(1995), 정서장애 예방 프로그램 개발연구, 통합재활연구, 서부장애인 종합복지관, 제1호
이봉익·김성인(1999), 감각통합교육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행동 및 긍정적 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6집 국립특수교육원
이영순(1999), 완전 통합교육을 위한 또래 협동미술학습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아동의 문제행동과 사회능력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현장연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2D)미술치료이론적배경논하고 미술치료의방법과과정을 설명하시오0
  • 아동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아동의 그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발달 특성과 그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는 태도가 필요함. 그러기 위해서 아동들의 그림을 분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이론적 배경이 필요하다.1) 정신분석 이론(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생물학적 기제와 본능적인 충동을 기초로 함. - 정신세계가 의식과 무의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며, 특히 무의식의 본질과 기능에 관심을 둠.- 본능, 자아,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아동의 발달 상태를 알기 위해서는 우선 겉으로 드러난 특성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신경생리적 기능의 이상인가, 환경에서 오는 문제인가를 알아야하고, 이런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

  • [언어발달] 정서장애 언어치료
  • 행동발달 검사 .부록정서장애아의 교육1) 과잉행동 중재 2) 공격행동 중재.3) 사회 및 의사소통 기술 교육행동치료 행동 수정 용어 정의. 1.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기법 2. 문제행동 중재 기법. 3. 언어와 관련된 문제 행동. 1. 정의⑴ 미국의 「전장애아동교육법」※중증 정서장애(seriously emotional

  • [부모교육]장애아 가정과 장애아 자녀교육에 대한 논의.
  • 목 차Ⅰ. 서론 - 장애인 가족의 문제와 욕구1. 경제적인 부담2. 부정적인 정서의 경험3. 가족갈등4. 장애인가족성원의 발달단계와 가족생활주기에 따라 반복되는 긴장5.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과 전달체계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6. 장애인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보호부담7. 사회적 고립Ⅱ. 본론 - 장애아동의 가정에서의 자녀교육1. 장애아동을 위한 치료 및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2. 장애아 지도에 가족참여 필요성 3. 장애아동에게 있어 가정과 부

  • [아동복지론[장애아동]] [아동복지론] 장애아동
  • Ⅰ. 서론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특히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 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한 영역에 발달이 지체된 아동에 있어서 영유아기는 더욱 더 그 중요성을 지니게 된다. 시기 동안 얼마나 빨리 치료적 접근이 장애아동에게 닿았느냐에 따라 발달촉진의 정도, 장애 감소의 정도, 2차적 장애 예방에 대한 효과의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예방효과 덕에 사회비용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