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백가사상, 제자백가] 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과 제자백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 제자백가 묵가사상과 법가사상, 제자백가 명가사상과 종횡가사상, 제자백가 음양가사상과 잡가사상, 제자백가 농가사상과 병가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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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
1. 왕관에서 나왔다(출어왕관)
2. 시대 상황에 의해 발생했다(구세지폐, 응시이흥)

Ⅱ. 제자백가사상 유가사상(유가철학)

Ⅲ. 제자백가사상 도가사상(도가철학)
1. 도가의 연원과 노자
2. 노자의 사상
3. 노자사상의 전개
4. 장자(B.C. 369˜B.C. 289)와 그의 사상
5. 장자 사상의 전개

Ⅳ. 제자백가사상 묵가사상(묵가철학)

Ⅴ. 제자백가사상 법가사상(법가철학)

Ⅵ. 제자백가사상 명가사상(명가철학)

Ⅶ. 제자백가사상 종횡가사상(종횡가철학)

Ⅷ. 제자백가사상 음양가사상(음양가철학)

Ⅸ. 제자백가사상 잡가사상(잡가철학)

Ⅹ. 제자백가사상 농가사상(농가철학)

Ⅺ. 제자백가사상 병가사상(병가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자백가사상의 탄생 배경

1. 왕관에서 나왔다(출어왕관)

고대 중국은 정치와 학술이 따로 따로 놀았던 것이 아니라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바짝 붙어 있었다. 말하자면 서로 긴밀한 관계에 있었다는 뜻이다. 생각해 보면 이것도 당연한 일이다. 일반 백성이 무슨 여가가 있다고 학문을 하였겠는가? 지금도 그렇지만 학문을 하려면 집에서 돈을 대주어야 한다. 의식주 걱정 없이 공부하게끔 뒤에서 돌봐 주지 아니하고서는 거의 불가능하다. 예전에야 지금보다 더했으면 했지 덜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따라서 일반 학술이나 학문은 정부에서 관할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이러한 학술이나 학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전수하는 관리가 자연히 존재했을 것이다. 위에서 말한 왕관이란 ꡐ왕 밑에 있는 관리ꡑ란 의미로 모든 학술이나 학문이 지배자의 손아귀에 있다는 점을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는 용어이다. 이 설을 가장 먼저 주장한 사람은 한대의 반고였다. 반고는 그의 저서 ≪한서․예문지․제자략≫에서 각 학파의 기원을 언급하며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 「유가자류, 개출어사도지관」
○ 「도가자류, 개출어사관」
○ 「음양가자류, 개출어희화지관」
○ 「법가자류, 개출어리관」
○ 「잡가자류, 개출어의관」
○ 「명가자류, 개출어예관」
○ 「묵가자류, 개출어청묘지수」
○ 「종횡가자류, 개출어행인지관」
○ 「농가자류, 개출어농직지관」
○ 「소설가자류, 개출어패관」

쭉 훑어보면 알겠지만, 일단은 각각의 xx관이 구체적으로 무슨 일을 하는 관리인지는 잠시 제쳐 두고 어쨌든 반고는 어떤어떤 학파가 xx관에서 나왔다고 기술하고 있다. 물론 반고 자신도 100% 자신 있게 이야기하기는 뭐한지 한결같이 󰡐나왔다󰡑(출어)라는 말 앞에 󰡐아마도󰡑(개)라는 글자를 집어넣고 있다. 이건 반고가 대단히 신중하게 추론하는 말인 것이다. 그런데 2천 년 후의 민국 초의 대학자 장병린은 그의 저서 ≪국학개설≫에서 반고의 이 신중한 추론을 굳게 믿어 계속 주장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득만·장윤수 / 중국 철학의 이해, 예문서원
김석근 / 제자백가-중국고대의 사상가들, 까치
박일봉 / 중국 사상사, 육문사, 1990
서현봉 / 재미있는 제자백가 이야기, 박우사, 1994
송병배 / 유교사상과 유교적 사회구조분석, 남풍출판사, 1991
송영배 / 제자백가의 사상 : 원전 자료로 본 중국철학사(고대편), 현음사, 1994
Jacpues Gernet, 이동윤 역 / 중국사 통론,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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