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의식][사이버세대][학교통일교육]사이버세대의 통일의식에 따른 통일교육의 목표와 통일교육의 지도방향,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및 통일교육의 구체적 방법, 통일교육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놀이체험활동]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고운심성기르기,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함양,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민족동질성회복,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남북통일이해증진,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신장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M세대 문화현상의 동기와 행태에 대한 연구
- [남북통일, 통일] 남한과 북한의 통일담론(남북통일담론), 통일(남북통일)과 정치사회화, 통일(남북통일)과 언론, 통일(남북통일)과 교육체계, 통일(남북통일)을 위한 정책 과제, 통일(남북통일)을 위한 제언 고찰
- [남북통일]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과 현장체험학습, 통일현장체험학습(통일현장학습)의 내용, 통일현장체험학습(통일현장학습)의 현황, 향후 통일현장체험학습(통일현장학습)의 방향 및 통일교육 관련 제언 고찰
- 현대사회의 저출산 고령화문제 등 태권도장 경영환경 급변에 대한 태권도계 대응방안00
- 목차
-
Ⅰ. 서론
Ⅱ. 사이버세대의 통일의식
1. 사이버세대는 통일에 대하여 어떤 의식을 가지고 있을까
2. 통일은 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3. 통일후 발생하게 될 사회문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
Ⅲ. 통일교육의 목표
Ⅳ. 통일교육의 지도방향
Ⅴ.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의무론과 목적론적 접근, 안보와 화해의 접근 등 조화론적 접근
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중 지능 자극
3.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를 중심으로 통일 교육
4. 적시성(適時性)과 사실성에 근거한 자료
5. 다양한 체험 학습
6.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는 눈높이 통일 교육
Ⅵ. 통일교육의 구체적 방법
1. 퀴즈(퍼즐)를 활용한 통일교육
1) 퀴즈(퍼즐)을 통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2. MAI를 활용한 통일교육
1) MAI를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3. 인터넷을 활용한 통일교육
1) 인터넷을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4. NIE를 활용한 통일교육
1) NIE를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5. 마인드맵을 활용한 통일교육
1) 마인드맵을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의 통일교육의 근본 문제점 중의 하나는 기성세대의 시각으로 사이버세대를 교육시키려 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기성세대와는 달리 현재의 사이버 세대들은 북한과 통일에 대하여 완전히 이방인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이런 사이버세대들에게 통일 문제는 많은 경우, 잘해야 남의 이야기이거나 아니면 전혀 관심 없는 문제로 비쳐지기 십상이다. 이러한 사이버 세대들과 현장에서 부딪히며 통일의식을 교육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직접 체험하지 않은 사람들이 이해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이버 세대들에게 통일 의식을 교육시켜야 하는 것이 우리의 시대적 사명이며 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면 효과적인 장치와 방법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Ⅱ. 사이버세대의 통일의식
1. 사이버세대는 통일에 대하여 어떤 의식을 가지고 있을까
ꡐ통일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가ꡑ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중 161명인 58%가 ꡐ당연히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에 ꡐ통일은 아직 시기가 아니다ꡑ가 84명인 30%였고, ꡐ별로 상관 안한다ꡑ가 23명인 8%, 그리고 ꡐ통일이 되면 안된다ꡑ가 4명인 1%였다.
88%가 통일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2. 통일은 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통일은 되어야 한다고 응답한 사람 중 111명인 40%가 같은 민족이라는 이유로 통일이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고, 북한의 자원과 남한의 기술력으로 경제가 더욱 강해질 것이다고 34명인 12%가 응답했다. 그리고 세계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진다는 응답은 6명인 9%였다. 그 외에 국방비 절감이 6%, 남학생은 군입대에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가 3%, 북한 지역 개발에 따른 실업구제를 응답한 학생은 2%였고, 기타는 6%였다.
- 참고문헌
-
박건규 : 중등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탐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5
박찬석 외 : 통일 교육론, 백의, 2000
오늘의 한국과 통일교육의 방향 : 평화통일문제 연구소, 1990
정현용 : 제7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통일교육 교수, 학습방법의 효과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차종환·김용현·장봉수 : 신세대를 위한 통일이야기, 예가, 2004
추병완 : 통일교육, 하우출판사, 2002
통일부 : 통일교육 기본지침서,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