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의식][사이버세대][학교통일교육]사이버세대의 통일의식에 따른 통일교육의 목표와 통일교육의 지도방향,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및 통일교육의 구체적 방법, 통일교육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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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세대의 통일의식
1. 사이버세대는 통일에 대하여 어떤 의식을 가지고 있을까
2. 통일은 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3. 통일후 발생하게 될 사회문제는 어떤 것이 있을까

Ⅲ. 통일교육의 목표

Ⅳ. 통일교육의 지도방향

Ⅴ.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1. 의무론과 목적론적 접근, 안보와 화해의 접근 등 조화론적 접근
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다중 지능 자극
3.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를 중심으로 통일 교육
4. 적시성(適時性)과 사실성에 근거한 자료
5. 다양한 체험 학습
6. 학생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는 눈높이 통일 교육

Ⅵ. 통일교육의 구체적 방법
1. 퀴즈(퍼즐)를 활용한 통일교육
1) 퀴즈(퍼즐)을 통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2. MAI를 활용한 통일교육
1) MAI를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3. 인터넷을 활용한 통일교육
1) 인터넷을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4. NIE를 활용한 통일교육
1) NIE를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5. 마인드맵을 활용한 통일교육
1) 마인드맵을 활용한 통일교육이란
2) 기대효과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통일교육의 근본 문제점 중의 하나는 기성세대의 시각으로 사이버세대를 교육시키려 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기성세대와는 달리 현재의 사이버 세대들은 북한과 통일에 대하여 완전히 이방인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이런 사이버세대들에게 통일 문제는 많은 경우, 잘해야 남의 이야기이거나 아니면 전혀 관심 없는 문제로 비쳐지기 십상이다. 이러한 사이버 세대들과 현장에서 부딪히며 통일의식을 교육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직접 체험하지 않은 사람들이 이해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이버 세대들에게 통일 의식을 교육시켜야 하는 것이 우리의 시대적 사명이며 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면 효과적인 장치와 방법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Ⅱ. 사이버세대의 통일의식

1. 사이버세대는 통일에 대하여 어떤 의식을 가지고 있을까

ꡐ통일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가ꡑ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중 161명인 58%가 ꡐ당연히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에 ꡐ통일은 아직 시기가 아니다ꡑ가 84명인 30%였고, ꡐ별로 상관 안한다ꡑ가 23명인 8%, 그리고 ꡐ통일이 되면 안된다ꡑ가 4명인 1%였다.
88%가 통일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2. 통일은 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통일은 되어야 한다󰡑고 응답한 사람 중 111명인 40%가 󰡐같은 민족이라는 이유로 통일이 되어야 한다󰡑고 응답했고, 󰡐북한의 자원과 남한의 기술력으로 경제가 더욱 강해질 것이다󰡑고 34명인 12%가 응답했다. 그리고 󰡐세계에서 한국의 위상이 높아진다󰡑는 응답은 6명인 9%였다. 그 외에 󰡐국방비 절감󰡑이 6%, 󰡐남학생은 군입대에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된다󰡑가 3%, 󰡐북한 지역 개발에 따른 실업구제󰡑를 응답한 학생은 2%였고, 기타는 6%였다.
참고문헌
박건규 : 중등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탐구,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2005
박찬석 외 : 통일 교육론, 백의, 2000
오늘의 한국과 통일교육의 방향 : 평화통일문제 연구소, 1990
정현용 : 제7차 교육과정에 기초한 통일교육 교수, 학습방법의 효과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차종환·김용현·장봉수 : 신세대를 위한 통일이야기, 예가, 2004
추병완 : 통일교육, 하우출판사, 2002
통일부 : 통일교육 기본지침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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