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교회사, 교회사] 중세교회사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5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간, 기말시험에 대비해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세심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놓은 핵심정리 서브노트입니다.
- 목차
-
1. 중세교회의 시대구분
2. 로마제국의 멸망과 역사론
3. 어거스틴의 목회신학
4. 연옥
5. 교회의 존속
6. 게르만 왕조의 형성과 교회의 전성시대
7. 바이킹족의 침입과 교회의 쇠퇴
8. 게르만 왕조의 재형성과 교회의 회복
9. 교회의 전성기
10. 교회의 분열과 부패
11. 스콜라주의
12. 중세 인식론
13. 중세 구원론
14. 성만찬
15. 안셀무스와 아벨라르
16. 토마스 아퀴나스
17. 신비주의
18. 금욕주의 전통
19. 신비주의의 영성
20. 르네상스 인문주의
- 본문내용
-
20.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회 운동+-수도원주의 영성 -------+
+-스콜라주의 비판 -------+ ⇒ 종교 개혁을 가져온다.
세속운동 --르네상스 ---------+
A. 기본 이념 - 세속적인 것으로, 이 세상의 문화적 삶의 수준 높이려는 운동. 그동안의 교회, 교리 중심적인 것에서 탈피해서 인간이 얼마나 고귀한 것인가에 대한 재발견. 이 재발견이 무엇으로 가능했는가? [고전 문명]-고대 희랍, 라틴 문화들. 고전의 회복으로 인간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천국 지향적인 삶을 탈피하고 이세상의 것 중시.
B. 인문주의(Humanism) - 르네상스가 인문 교육 방법론에 대 혁명을 가져왔다. 그 동안 교회에서 해오던 스콜라주의에 대해 도전. 고전 읽고 이해하면서 새로운 방법론이 나온다. 즉 논리학 위주의 방법론에서 문헌학 중심으로 전환.
논리학 중심의 방법론 : 스콜라주의의 방법론이다. 1st. 주제 던지고, 2nd,자료를 수집(성경, 교부, 종교회의, 교황의 가르침) 3rd. 그 내용가지고 종합시킴. 그것 위해 논리학 사용..여기서 결론 내리니 성경 중심이 아니라 인간의 논리 많이 들어갔다.
문학학 중심의 방법론 : 논리학 때문에 원뜻 잃어버렸다고 판단하고 문법과 수사학을 중심으로, 즉 원전이 있으면 있는 그대로 어떤 문법적, 문장의 흐름 있다고 보고, 원저자의 의도 발견하려고 한다. 여기서 역사의식(역사성) 가지게 되었다(스콜라는 영원, 불변의 진리만 찾으려는데 반해). 누가 누구에게 왜 썼나를 통해 글을 제대로 파악하게 되었다. 이 방법론이 성경에 적용된다. 주로 북유럽에서(독일, 화란, 영국, 블란서), 원래는 이태리에서 출발!
C.크리스챤 인문주의
북유럽 사람은 더 교회 중심적이었는데, 이 방법을 성경에 적용해보니 원저자의 내용이 밝혀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大 종교개혁자들이 이 영향 받았다. 루터는 덜 받고, 칼빈은 아예 이 아래 있었다. 1500년 종교 개혁 직전에 당시 정치, 사회, 교회 면에서 종교 개혁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① 정치적으로 : 로마 카돌릭이 열악하고 교황청도 마찬가지- a [군주의 막강한 성장]과 b [민족 주의]의 발흥으로 로마 교황청에 대항하여 외세 몰아내려고 시도.
② 사회적으로 : a [중산계층]이 성장했다. 자본자들은 뭔가 사회의 변화를 추구한다. 이들이 종교개혁 후원하고 시 의회에 들어가 영향력 행사했다. b.인쇄술 c.도시화 현상(사람이 모여살므로 신속한 영향력)
③ 교회적으로 : 로마 카돌릭의 영적 무능함. 고해성사로 인한 괴로움! 여기에 루터가 나타나 구원에 대한 확신 준다.
- 참고문헌
-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