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연구목적, 설교의 이해와 기능, 역사적으로 보는 예배와 설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예배와 설교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예배와 설교의 관계
2. 설교의 기본이해와 기능
① 설교의 기본이해
② 설교의 기능
3. 역사적으로 보는 예배와 설교
① 신약시대의 예배와 설교
② 중세시대의 예배와 설교
③ 칼빈의 예배와 설교
Ⅲ 결론
Ⅳ 참고도서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도날드 밀러는 "교회의 본질과 사명"이란 글 속에 교회의 예배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진정한 그리스도교 예배는 사람이 하나님을 위하여 행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께서 인간을 위하여 행하신 일에 대하여 인간이 행하는 응답임을 의미한다."
예배란 의미를 어떤 특별한 행위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그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인간의 깊은 내면의 움직임인 것이다. 예배엔 필연적인 요소가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말씀과 성례이다. 하나님은 예배를 통해 말씀을 주셨는데 주의 종이나 인물을 사용하신다. 말씀은 곧 예배의 요소 중 설교라 할 수 있고 수세기 동안 이 설교에 자세한 관심을 가져왔다. 이 설교에 관한 글을 준비하면서 놀란 것은 엄청나고 방대한 연구와 저작이라는 것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현대 교회는 말씀 선교에 대한 깊은 인식과 바른 가치관의 정립이 되어 있지 않은 것 같다. 한국 선교 백년이 훨씬 넘은 이 시점에서 우리들이 말씀 사역의 기능과 위치를 다시 한 번 조명해 보아야 한다는 좀 다른 결심을 낳는다. 제임스 레인은 "하나님 말씀 선포에 대한 불신은 심지어 복음주의적인 목회자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현실이다.
복음주의자들은 강당에서 그들이 전하는 내용을 볼 때 그들이 설교에 대한 소신은 잃고 있음을 역력히 말해 주고 있다"라고 하여 같은 우려를 보여 준다. 그러기에 이 소논문은 예배 속에서 설교의 제 기능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연구방법
앞서 말한 구조적인 어려움과 삶속에 부적응은 교회사의 역사적 교훈으로, 그것의 본질의 파악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먼저 예배와 설교의 관계를 살필 것이다. 예배 속에서 그 의미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 그 요소인 설교에 대한 위치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 설교의 기본이해로 시작하여 그 기능을 소고하여 볼 것이다. 말씀이 교회 안에서 예배 안에서의
바른 기능을 다 이야기하자면 너무 방대하기에 몇 가지만 언급하려 한다.
그리고 세 번째로 역사 속에서 설교의 위치와 역할을 살펴본다. 신약시대, 중세시대 그리고 종교개혁시대의 칼빈을 통해 예배와 설교를 생각해 볼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현대 교회에서 잃어가는 예배에 있어서 설교의 본질을 바로 인식하고 세우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Ⅱ 본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루소의 삶과 시대배경 및 철학
- [사회복지] 복지 대상자 상담기록, 사례회의 과정 기록, 사례회의 진행 결과표, 서비스 개입계획 및 점검표, 사정도구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
- 우리나라의 과학 기술 문화 중 현대에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을 많나 것을 소개하고 그 이유를 밝혀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5주 1강에서 부적응적 대인신념에 대해 배웠습니다 우리는 각자 나름대로의 당위적 요구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당위적 요구에 대한 생각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어떤 비합리적인 신념을 지니고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 학습자 본인이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5주 1차시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였습니다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상언어에서 활음과 관련된 음운 현상이 자주 일어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의 예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유형별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