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A+ 파워서브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교육행정의 기초

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제3장 교육행정의 제이론

제4장 교육행정 조직

제5장 교육행정의 과정론

제6장 장학행정

제7장 교육재정론

제8장 교육인사행정

제9장 학교경영(학교시설 관리행정)

제10장 교과서 행정
본문내용
제3장 교육행정의 제이론

1.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에 의해 주장됨,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사정과 경제공황의 극복을 위하여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2. 관료제론
라스키의 정의-관료제란 정부의 통제력이 완전히 관리들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기 때문에 그 권력이 일반시민의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치체제이다.

3. 베버의 관료제
전통적 권위: 하위자가 상위자의 명령에 대해서 그것이 전통적으로 그러했다는 근거에서 정당한 권위로 받아들일 때 나타난다.
카리스마적 권위: 권위의 근거가 상위자의 비범한 능력에 달려 있는 경우이다. 합리적, 합법적 권위: 권위의 근거가 법에 근거하고 잇는 경우이다. 베버는 이러한 합리적, 합법적 권위가 관료제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4. 인간관계이론
호손공장에서 행한 호손실험 연구를 통해 인간관계론은 성립되었다. 과학적 관리론과 관료제론은 1차적 통제의 대상이 인간이지만 여기서 1차 통제의 대상은 비인간적요소이다.

5. 사회과정이론
:겟젤스와 구바의 모형: 교육체제를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고 그 사회체제 안에서 영위되는 사회적 행위에 관한 일반적 개념모형을 제시하였다.

6. 겟젤스와 구바의 역할과 상호작용모형
b=f(r*p)r 은 역할,p는 퍼스낼리티, 인성 역할이 강조되는 사회는 군인사회이며, 인성이 강조되는 사회는 예술인 사회가 대표적이다. 학교는 그 중간에 해당된다.
:겟젤스와 세렌의 모형-겻젤스, 구바의 사회적 행위의 개념모형을 확충하였다.
*사회과정이론은 교육행정 이론 중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조직과 그 성원인 개인간의 균형과 조화를 찾는 시발점을 제시하고 있다. 또 교육행정가의 기능이 조직중심의 역할 및 기대와 개인중심의 인성 및 욕구성향을 적절히 조화있게 만족시킴으로써 양면에 유래되는 갈등을 해소하여야 한다는 것과 항상 전체사회와의 관련속에서 교육조직체를 운영하여 나가야 함을 시사한다.

7. 의사결정이론
행정상황에 있어서 어떠한 문제가 제기 되었을 때 그 문제를 행정적으로 공식화하기에 앞서 여러가지 대안을 가지고 선택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교육행정분야에서는 그리피스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9. 지도성 이론
공식적, 비공식적 조직에 있어서 조직을 이끌어가려는 사람과 이에 따르는 사람과의 서로의 관계를 원만히 유지시키는 일이다.

10. 오하이오 대학교의 리더쉽 유형연구
과업중심과 인간관계중심으로 구분함 높은 과업과 높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인 지도자라 함. 블레크와 뮤턴의 관리망 연구
:무기력형, 컨트리 클럽형 또는 동호인 클럽형, 과업형, 중간형, 팀형 또는 최대형(일이란 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 달성되는 것이다.

11. 지도성 이론의 접근방법
특성이론(자질론),상황이론
:지도자의 효과성이 상황변인, 특히 추종자의 성숙도와 시대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서 변화한다는 입장이다. 교환이론: 지도자의 지도상과 상황변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지도성의 효과가 결정된다는 입장이다.

12. 체체이론
체제란 상호관련되고 상호작용하는 각 부분, 즉 하위체제로 구성되어 있는 총체를 의미한다. 체제는 투입, 과정, 산출, 환경 등으로 구성된다.

13. 조직성원의 동기유발에 관한 제이론
메슬로의 욕구이론. X,Y DLFHS: 멕그리거는 인간의 저수준욕구에 대한 관리전략을 X이론 고수준욕구에 착안한 관리전략을 Y이론으로 설명하였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해요...
  • wan***
    (2018.10.13 03:12:48)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