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 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
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
2. 기능주의론
3. 행정과정론
4. 공권적 작용론
5. 협동행위론
6. 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7. 행정과정
8. 행정기술(행정가의 자질)

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1.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2.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

제3장 교육행정 과정이론
1. 과정이론
2. 교육행정 과정론

제4장 교육행정이론
1. 발달: 경영학의 발달
2. 동기이론(조직내의 인간행위)
3. 지도성 이론
4. 학교 지도성

제5장 교육행정 조직
1. 조직분류의 기준(목적, 기능을 기초로 한 분류)
2. 불라우와 스코트이 분류
3. 캇츠와 칸의 분류(조직의 기능을 기준)
4. 에치오니의 분류(지배복종관계를 기준)
5. 행정조직의 원리
6. 명령통일의 원리
7. 분업화의 원리
8. 적도 집권의 원리
9. 계선조직
10. 막료조직(참모조직)

제6장 행정조직이론
1. 조직운영의 원리
2. 조직의 유형

제7장 교육자치제도
1. 원리
2. 구성도
3. 교육위원회
4. 교육감

제8장 교육인사행정
1. 기초
2. 교육직원
3. 전직
4. 연수

제9장 교육재정
1. 공경제와 사경제
2. 지방교육재정
3. 교육경비
4. 예산

제10장 장학행정
1. 정의
2. 장학의 유형
3. 장학지도 원리
4. 장학의 방법
5. 장학기술
6. 선택적 장학
7. 코간이 제안하는 임상장학의 과정
본문내용
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

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

교육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

2. 기능주의론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

3. 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

4. 공권적 작용론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이미 입법작용을 통해 법정화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작용이라고 보는 견해다.

5. 협동행위론

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

6. 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육경영, 학교경영

7. 행정과정

기획, 실천, 통제(행정가의 평가기능을 말한다.)등 세 단계로 크게 나누어 요약, 설명된다.

8. 행정기술(행정가의 자질)

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눈다. 전문적 자질은 실무적 기술(교육의 방법, 과정, 절차, 기법 등에 관한 이해와 재능을 말함), 인화적 기술(집단상황에서 타인과 효율적으로 일하는 능력으로 어느 조직의 행정가보다도 이 기술이 중요하다.)전체 파악적 기술(교육정치가로서의 식견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의 의미와 한국의 교육과정에 대하여
  • 교육과정(1954~1963)4. 제2차 교육과정(1963~1973)5. 제3차 교육과정(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1987~1992)4 제6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8. 제6차 교육과정(1992~1999)9. 제7차 교육과정(1997~)Ⅳ. 외국의 교육과정1. 일본의 교육과정 2. 미국의 교육과정Ⅴ. 제7차 교육과정 개정안1. 적용시기2. 개정 내용3. 개정 내용에 대한 견해들4. 학생, 학부모, 교과목 교사들의 입장Ⅵ. 한국 교육과정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Ⅶ. 토론거리참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노트를 만들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단어와 개념 하나하나 제 생각으로, 무엇보다 제가 솔직히 감당할 수 있는 것인지를 가장 중요한 잣대로 삼았습니다. 남들이 알아주길 바라고, 남들을 설득할 그런 여력이 없었습니다. 제가 우선 숨을 쉬고 살아야겠기에 저 스스로를 위해 제 머리, 제 마음, 제 몸뚱이로 정리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감옥에서 직업 운동가의 꿈을 버렸습니다. 3년만에 내팽겨칠 수 있던 약해 빠진 꿈이었습니다. 무슨 방법을 동원해

  • [A+] 보람찬대학생활설계 요약 및 정리 중간고사
  • 노트 (목표, 키워드, 핵심사항, 중심문장)=> 기억 => 학점***단계별 노트필기 요령-강의 전 노트필기 요령-강의 중 노트필기 요령(개조식 정리, 암호약자, 여백)-칠판에 판서한 내용은 적어두기(핵심키워드, 놓친 부분, 강의 내용요약)응용 1단계*노트 필기를 활용한 복습 방법-친구의 노트와 비교-교재와 필기내용 비교-질문으로 완벽 이해(학습목표칸/단서칸-수업의 핵심개념,질문/정리칸-수업내용,요약칸-완전히 기억에 의거하여 학습내용 상기해

  • [계량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탐구 및 논문내용의 계량적 검증
  • 행정대학원 우지숙 교수님의「커뮤니케이션이 정책 이해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이용 및 토론 참여를 중심으로」(2007)이며, 논문 의 분석 ․ 검증 ․ 비판 ․ 새로운 접근의 모든 과정은 계량적 방법을 활용하였다. Ⅱ. 문제 인식 - 논문 선택의 동기1. 소통의 문제행정학도로서 현존하는 정책에 대한 다음과 같은 의문을 제기해볼 수 있다.“이론적으로 완벽한 정책이라도 상호 간의 관점 차이로 정책이 표류하거나, 합의된 정책일지라도 소통의 부족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론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저 안에 그리고 사람들 안에 악마성에서 신성까지 한 몸에 다 들어있습니다. 그걸 보면서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합니다. 마르크스는 인간 이성의 힘으로 50점짜리를 100점으로 만들어보겠다고 꿈꾸다 결국 이상주의라는 말을 듣는다고 저는 정리하고 있습니다. 아직 그의 실험이 모두 끝났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성패와 상관없이 그의 꿈은 소중합니다. 그러나 저는 그의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