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본죽과 사회적 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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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초록

서론
1. 연구 제목
2. 연구 목적
3. 연구 가설

본론
4. 연구 절차
5. 연구 방법
6. 연구 결과 및 논의
7. 응용 2차 연구

결론
8. 전체적 연구의 가치 기술

보충자료
9. 참고 문헌
10. 참고 사항
11. 표, 그림
12. 별도 첨부
13. 연구 참여자의 프로파일

별도 첨부
14. 설문지양식
15. 인터뷰양식
본문내용
우리 건지소비자조합은 “본죽 왜 먹어주는가?” 라는 제목으로 본죽의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가 왜 본죽을 이용하고 그 마케팅 전략이 어떻게 형성 되었고, 진행 중인지와 그를 통한 마케팅의 효과적 전략을 어떻게 세울 수 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으로 새로운 마케팅 아이템을 어떻게 구축하는지를 파악하고, 본죽이 최대 이윤 창출을 위한 갖춘 능력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마케팅적 능력은 무엇이 있는지를 연구하고, 전주에서 “본죽”의 성공 사례를 통한 소비자 구매 심리 파악과 적용 가능성 확인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죽을 주식으로 생각하게끔 만들어 이윤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➀ 본죽에 대한 현지조사
➁ 본죽에 대한 시장조사 1차 - 설문지
➂ 본죽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
- 연구 가설 설정
➃ 인터뷰를 통한 분석
➄ 주변인 사례 연구를 통한 분석
➅ 분석 자료의 결과와 연구 가설에 대한 논의
➆ 현재 본죽의 전체적 모습 파악
- STP, 4P, SWOT 분석
➇ 현재 모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연구 가설과 관련하여
해결적 마케팅 구성
➈ 마케팅의 실제 창업 적용 가능성 추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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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슬로우푸드 열풍의 주역 `본죽`
  • 본죽에 따르면 2009년도부터 20대 고객층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이는 당시 ‘꽃보다 남자’드라마 PPL의 영향도 있었지만 그 당시 몸짱 열풍과 유기농이 떠오르면서 몸매와 건강에 관심이 많은 20대 여성고객들이 증가했다고 전했다. 여기에 제작년부터 한식세계화 바람이 불면서 한식의 우수성이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고 이 일환으로 한식레스토랑들이 많이 생겨난 것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본죽 이진영 마케팅팀장

  • 본죽 SWOT, 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 본죽은 점포 선정과 상권분석에 있어서 전문 협력업체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가맹점의 입지는 병원, 아파트 단지 등 유동인구보다는 상주인구가 많은 지역에 선정하고 있다.(4) Promotion국내시장에서 본죽은 전단지 배포, 웹상의 커뮤니케이션, 뉴스매체와 TV프로그램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했다. 특히 본죽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죽의원조’라는 이미지가 27%를 차지하며 1위이고 특이한 점은 ‘꽃보다 남자’가 떠오른다는 이미지가 무려 15%

  • 마이클 포터 경쟁우위전략 사례- 본죽
  • 경쟁방법을 토대로 다른 사회적, 문화적 분석, 시장변화, 트랜드의 흐름 등을 고려하여 시장에서의 위치를 고수해야 할 것입니다. * 지금까지 본죽의 사례를 통하여 살펴본 많은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본죽의 현재 시장의 위치를 점유할 수 있게 된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 다른 기업도 저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좀 더 다방면에서 경쟁방법에 대한 대안을 수립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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