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 기말시험에 대비해 강의노트와 교재를 바탕으로 세심하고 꼼꼼하게 정리해 놓은 핵심정리 서브노트입니다.
목차
제1장 교육의 개념
1. 조작적 정의
2. 조작적 정의의 한계
3. 규범적 정의
4. 규범적 정의의 한계
5. 기능적 정의
6. 기능적 정의의 한계

제2장 교육학 개관
1. 대상
2. 방법
3. 발달 과정
4. 교육학의 연구 분야

제3장 교육의 효과와 한계
1. 교육의 효과
2. 교육의 한계

제4장 교육의 역할
1. 개인 발전
2. 국가발전
3. 국가발전을 위한 교육적 전략

제5장 교육의 목적
1. 개요
2. 교육목적에 대한 논쟁
3. 교육목적의 기능
4. 교육목적의 설정자원
5.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원리
6. 교육목적의 이원분류
7. 현대 교육목적의 경향

제6장 가정교육론
1. 가족의 본질
2. 가정과 교육
3. 가정에서의 아동의 사회화
4. 가정 교육의 병리 현상

제7장 부모교육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발달
3. 부모교육의 유형

제8장 학교교육론
1. 학교의 발생과 발전
2. 학교의 제도적 특성
3. 공교육 제도의 성립
4. 학교 계통의 발달
5. 학교 조직
6. 학교 교육의 기능
7. 현대 학교교육 비판

제9장 교사론
1. 교직의 제 문제
2. 교사의 업무
3. 교사의 권리
4. 과제와 전망

제10장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의미와 정의
2. 현대 교육과정의 특징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정의 구성

제11장 교수. 학습과정
1. 교수이론과 학습이론
2. 교수, 학습의 조건
3. 교수, 학습의 원리

제12장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필요성
3. 생활지도의 원리
4. 생활지도의 영역
5. 생활지도 활동의 실제
6. 상담관계의 형성

제13장 교육평가
1. 교육평가의 기능
2. 교육평가의 난점
3. 교육평가의 유형
4. 평가도구의 기준

제14장 교육행정과 조직
1. 교육행정의 정의
2. 교육행정의 성격
3. 현대 교육행정의 특징
4. 교육행정의 원리
5. 교육행정의 조직
6. 교육제도
본문내용
제1장 교육의 개념

1. 조작적 정의

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
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

2. 조작적 정의의 한계

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
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인지 아닌지 판단
3) 변화될 행동이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 제시 못함

3. 규범적 정의

1) 교육활동 자체 속에 들어있는 바람직한 가치와 그 가치를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본
적인 기준을 분명히 드러내는 정의 방식
2) 교육 목적,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모두 가치있는 것이어야 함을 강조
3) 교육은 가치있는 내용(합리적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 또는 전달된 상태'
4) Peters의 교육판단 기준: '규범적 준거', '인지적 준거', '과정적 준거'

4. 규범적 정의의 한계

1)교육 그 자체에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교육을 상당히 좁게 봄

5. 기능적 정의

1) 교육 활동 그 자체의 의미나 목적에 의해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을 위한 수단이나 도구로 규정하는 방식
2)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
3) 교육은 보다 나은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것' '교육은 국가와 사회 발전을 위한 수단', '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한 인력 양성을 위해 필요한 수단'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청소년문화- 얼짱문화, 왕따문화
  • 노트, 가방, 등에 낙서나 흠집이 많다. - 학교에 가길 싫어하고, 전학 보내 달라고 조른다. - 다른 아이의 괴롭힘에 대한 피해를 자주 말한다. - 두통이나 소화불량을 호소한다- 지각과 결석이 잦아진다7. “왕따” 피해 내담자들의 심리적 특성 ① 성격 : 내성적, 부정적 자기개념, 낮은 자존심, 열등감, 피해의식 ② 사고 :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관련된 자폐적 사고, 경직된 비현실적 사고, 자기패배적 사고, 피해망상적 사고, 이밖에 내부의 공상이나

  • 마인드맵 원리, 마인드맵 효과, 마인드맵 정의, 마인드맵 계획, 마인드맵 전개, 마인드맵 수업 사례, 마인드맵 지도 방법, 마인드맵의 성과 분석
  • 글짓기, 독후감 쓰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1997 임선하, 열린 교육 이상으로서의 창의성 교육, 전국 열린 교실 연구 응용 학회지 2(2), 1994 임선하, 창의성 교육을 위한 초중고 교감 연수, 대구광역시교육청, 2002 열린교육학회,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1998 주영흠박진규오만록 공저,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학지사 토니부잔, 마인드맵 북, 평범사

  • [가상교육] 가상교육의 개념, 배경, 발전, 특성, 구성, 필요성과 가상교육의 지원시스템, 과학실험, 가상학원 및 가상교육의 성공적인 운영 방안 분석(사례 중심)
  • 핵심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여 교수설계를 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가상교육체제가 고등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보장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들이다.협동학습 또는 그룹 학습 환경의 구성: 가상교육체제를 통한 교육이 기존의 교실 기반 교육보다 우수한 부분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뛰어넘어 학생들이 협력하여 토론하고, 과제를 함께 하고, 자료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가상공간에서의 협동학습 또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핵심을 명심하는 게 좋을 것이다. 앞으로 전개될 원격교육학의 발전 과정에서 이 여행이 우리를 어디로 이끌고 갈 것인지 알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먼저 이러한 교수-학습 형태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야 한다. 2) 느낀 점 및 제언과학기술의 발전의 영향으로 다양한 매체의 발달과 학습자들의 새로운 교육에 대한 요구로 원격교육은 많은 발달을 하게 되었다.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나는 학습자들이 원격교육을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까 하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개방화 정책 속에서 교육을 하나의 서비스 상품으로 간주하여 다른 국가에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시행 중에 있다. 우리나라도 정보사회에 입각하여 원격교육활성화에 발 마쳐 나가야 한다. 원격체제는 공간이 불필요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도 얼마든지 원격교육에 대한 기술력만 있다면 미국, 중국 등 국토가 넓은 선진국가들보다 앞장설 수 있다. 「원격교육론」 김희수 저「원격교육학 개론」 Otto Peters 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