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동 수정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들어가며...
1. 조작적 조건형성과 행동수정
1) 문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목표행동을 선택하기
2) 목표행동을 감시하기
3) 선행자극 통제하기
4) 반응 고리 깨뜨리기
5) 결과자극을 통제하기
6) 다른 사람의 지원을 얻는 것

2.인지적 접근에 근거한 행동수정
1) 자기지시
2) 정신적 연습

본문내용
들어가며...
사람들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어떤 행동을 수정하는데 관심이 있다. 자신들의 습관중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행동들을 변화시키려고 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행동중에서 변화시키거나 수정하기를 원하는 어떤 습관들을 갖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예는 규칙적인 운동습관, 체중감소, 금연, 의사소통기술의 향상, 공부하는 습관등이다. 그리고 사업자는 판매사원이 제품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학습하길 원하고, 부모는 자식들이 서로 잘 지내기를 원한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예이다.
사람들의 행동이나 사고, 감정을 수정하는데 학습원리를 적용할수 있다. 즉 환경적 자극의 통제와 사용을 강조하는 학습원리,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 사람들이 특정한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는 것 등에 학습원리를 적용할 수 있다.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방법들은 크게 두가지 전략을 사용한다. 그 하나는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환경적 자극을 통제하는데 촛점을 두는 것이다. 기본적인 가정은 바람직한 행동이 더 많이 발생할수록 그것과 연관된 덜 바람직한 사고와 감정은 감소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아이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큰소리를 지른다. 그러나 부모는 이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으로써 아이의 이런 행동을 다스릴 수 있다. 보상을 제거하면 그런 행동은 소거되고, 아이들은 더 이상 보채거나 울지 않게 된다.
변화를 위한 다른 전략은 일상생활에서 상황에 대한 우리의 반응을 안내하고 감독하는 사고와 정서에 더 촛점을 둔다. 기본적 가정은 바람직하지 않은 사고와 감정을 통제하면 행동이 변화할것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떤 학생은 시험이 다가오면 매우 불안해 한다. 그들은 불안을 느끼면서 “나는 이 시험을 잘칠수 없다. 시험은 너무 어렵고, 나는 실패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시험불안을 갖고 있는 학생에게 보다 긍정적으로 사고를 하게 하고, 자신들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다. 그들에게 “나는 이 시험을 위해 열심히 공부했다. 나는 배운 내용을 알고 있고, 잘 할 수 있다. 그때 그때 한가지 질문에만 주의를 집중하고 풀어 나가자”라는 자기암시를 하게 하여 자기패배적인 사고를 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시험불안을 갖고 있는 학생에게 이완(relaxation)의 기법을 사용하게 하여 자신이 느끼는 불안감을 떨쳐버리게 하는 방법도 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그들의 사고와 정서를 통제하게 되면 그들은 시험칠 때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수 있게 된다.

1. 조작적 조건형성과 행동수정

행동을 수정하는데 효과적인 하나의 방법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사용하는 것이다. 행동수정 기법은 교사나 판매 관리자, 군 장교, 치료가, 부모, 코치, 목사 등이 필요로 한다. 행동수정은 다른 사람을 관리하는 것을 도와주고, 보다 즐겁고 효율적인 환경을 만들도록 해주며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도와준다. 우리 자신의 행동과 사고를 수정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행동적 기법을 자기-관리 절차(self-management procedure)라고 부른다.
앞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여기에서는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들을 7개의 부분들로 나누어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1) 문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목표행동을 선택하기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어떻게 수정할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또한 행동수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가 무엇인지 언급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내일부터 담배를 줄여야 겠다”“지금의 체중을 줄이고 싶다”“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져야 겠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진술들은 사람들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를 원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상담교육행동수정 행동의 직접 관찰과 측정
  • 행동 수정( 제4장 행동의 직접 관찰과 측정 )Ⅰ. 학습 목적 및 의의학생의 학습결과를 기록해 놓으면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사정하고 교수 효과를 평가하고 다음 교수 계획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듯이, 학생의 사회적 행동도 관찰하고 측정한다면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를 선택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하는 순서는 먼저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을 결정하고 둘째, 행동에 대한 조작적 정의 내린 후 셋째, 행동의 특

  • 초등 상담교육행동수정 새로운 행동의 습득
  • 행동 수정( 제9장 새로운 행동의 습득 )Ⅰ. 학습 목적 및 의의학생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싶으면 표적 행동에 대해 강화 기법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학생이 할 줄 모르기 때문에 표적 행동을 할 수가 없다면 교사는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 장에서 소개할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방법들은 적절한 단서나 신호를 사용하여 학생이 이미 알고 있는 반응을 이끌어내고, 이미 존재하는 반응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형성시켜

  • [부모교육] 행동수정 부모교육 이론의 이해(행동수정이론의 개념과 배경,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의 일반적 목적, 행동수정의 원리)
  • 행동수정 부모교육 이론의 이해목차1. 행동수정이론의 개념2. 행동수정이론의 배경(1)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2)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3.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의 일반적 목적4. 행동수정의 원리(1) 새로운 행동강화의 원리(2) 새로운 행동발달의 원리(3) 새로운 행동유지의 원리(4)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는 원리(5) 정서적 반응 수정의 원리참고문헌 ※ 부모교육 이론부모교육의 이론에는 많은 사회심리학적 이론이 기저를 이루고 있

  • 행동수정 부모교육론
  • 행동수정 부모교육론Ⅰ. 서론행동수정의 전제 이론Ⅱ. 본론행동수정의 정의와 목적행동수정의 원리행동수정 부모교육의 장점행동수정기법Ⅲ. 결론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소리를 들려주었더니 개는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렸다. (조건화 이후)스키너의 실험상자생쥐가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얻으면 먹이를 얻기 위해 의도적으로 지렛대를 누르지만, 지렛대를 누를 때 전기충격을 주면 지렛대

  • [부모교육] 행동수정 부모교육
  • 행동수정부모교육목 차Ⅰ. 서 론1.행동수정의 전제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2) 스키너의 실험상자 Ⅱ. 본론1. 행동수정 부모교육1) 행동수정 부모교육의 목적2) 행동수정의 원리(1) 강화보상의 5가지 원칙(2) 강화물의 분류 ① 강화의 방법에 따른 분류① 강화의 속성에 따른 분류3) 행동수정 부모교육의 장점4) 행동수정기법(1)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법 ① 정적강화와 부적강화② 행동형성과 행동연쇄③ 토큰강화(2) 행동을 감소시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