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문, 인문학] William_Shakespeare1(윌리엄 셰익스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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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劇作時期(4期)별 特性 및 發展過程

(1) 第1期(1590-1595)
견습 및 실험의 시기이다. "Henry Ⅳ"는 Marlowe의 舊作 "The Contention Betwixt the Two Famous Houses of York and Lancaster"와 "The True Tragedy of Richard, Duke of York"를 개작한 것이다. "The Andronicus"는 Peele 또는 Lyd의 舊作을 번안한 것이다. 이러한 역사극과 주로 청춘과 연애와 향락을 주제로 하는 가벼운 희극(Love's Labour's Lost, Two Gentlemen of Verona, Comedy of Errors)은 이 時期에 있어서 첫 시험인데, 역사극에는 Marlowe의 영향이 현저하고 희극에는 Lyly의 영향이 현저하다. 전체 구성이 치밀하지 못하고 인생에 대한 관찰과 성격 묘사에도 깊이가 없다. 수법도 아주 미숙하여 대화에 Rhyme이 많고 blank verse는 생경하고 경구, 기상, 말 재롱이 현저하게 많다. 그러나 月光 아래 전개되는 요정의 세계를 그린 "A Midsummer Night's Dream"에는 이미 Shakespeare의 찬란한 상상과 화려한 심상을 볼 수 있고 청춘남녀의 열렬한 사랑의 비극을 그린 "Romeo and Juliet"에는 Shakespeare의 풍부한 격정과 심각한 극적 통찰을 읽을 수가 있다.
또 이 時期에는 Sonnet 이외에 "Venus and Adonis", "The Rape of Lucrece"의 두 敍事詩도 이 時期에 속하는 작품이다. "Venus and Adonis"는 연애의 여신 Venus의 미소년 Adonis에 대한 연모를 노래한 것이다. "The Rape of Lucrece"는 정조를 지켜 칼로 자결한 Rome의 절개의 婦人 Lucrece의 이야기를 취급한 것으로 둘 다 sonnet에 나오는 Henry Wriothesley, earl Southampton에 바친 것인데 많은 독자가 있어 모두 數板을 거듭하였다.

(2) 第2期(1596-1600)
희극과 역사극을 완성한 시기이다. Shakespeare는 이 시기에 있어 다른 작가의 영향을 완전히 탈각하고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하게 된다. 실사회와 인간성에 대한 관찰이 깊어 가는 동시에 성적묘사가 다양하고 치밀해지고 詩想은 무게를 더하고 해학은 심각미를 더하게 한다. 표현 방법에도 일단의 진전이 있어 젊었을 때의 여러 가지 미숙을 탈피하게 된다.
미숙의 착상에 의한 麗句는 자취를 감추고 rhyme 代身에 산문 또는 blank verse를 많이 쓰게 되고 그 blank verse도 점점 자유롭고 줄였다, 늘였다 하는 능력이 생긴다. "RichardⅡ"는 이미 Marlowe의 영향이 역력하지만은, "King John"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Marlowe의 영향을 탈피한다. 이것은 작자미상의 "The Troublesome Reigh of King John"을 개작한 것이나 여기 나오는 여러 성격, 잔인하고 비열한 John王, 해학이 있는 열혈남아 Philip Faulconbridge, 천사와 같이 아름다운 Prince Arthur, 여성답고도 굳센 그의 어머니 Constance 등은 Shakespeare의 고유의 것이다.
희극 작품의 걸작이라 할 "The Merchant of Venice"도 확실히 Marlowe의 "The Jew of Malta"에 힘입은 바가 있으나 두 劇을 비교해 보면 Shakespeare의 환골탈태의 묘를 볼 수 있는 동시에 Marlowe보다 몇 걸음 앞선 것을 알 수 있다. Shakespeare는 구성에 있어 빈틈없이 면밀한 통일을 얻었을 뿐 아니라, 탐욕무쌍의 Shylock과 경쾌하고 奇智있는 Portia의 두 잊을 수 없는 성격을 그렸다.
또 당시에 歷史劇中의 걸작이요, 압도적인 인기를 끌었던 "Henry Ⅳ part 1, 2"가 있다. Henry Ⅳ가 주인공이요, 그밖에 왕자로서 市井의 부랑배와 섞여 탈선하는 Prince 'Hal', 성급한 'Hotspur', 이들이 출입하는 여주인 'Mistress Quickley' 등 흥미 있는 성격이 많고, 그 중에서도 걸출한 것은 'Sir John Falstaff'이다. 그는 거대한 뚱뚱보로 거리의 방탕한 망나니요, 술주정뱅이 이다. 거짓말 잘하고 겁이 많고 비루 하기는 하나 기지가 있고 해학이 있다. 부랑배들과 시정을 횡행할 때나 전장에 나가 엉터리 군인 노릇을 할 때나 도적의 두목이 되어 도적질을 할 때나 웅변으로 쏟아져 나오는 Falstaff의 말은 모두가 散文으로 되어 있다. 그의 자세, 어휘, 허세는 인간으로서의 약점을 너무나도 진실하게 나타내는 것이 되어 Falstaff는 결국에 있어서 도리어 낮익은 인간이 된다.
그 뒤의 "HenryⅤ"는 Hal이 후일 HenryⅤ로 즉위하여 France와 싸워 Agincourt에서 大勝한 것을 주제로 하고 있다. Prince Hal은 왕이 된 이후에는 태도를 일변하여 훌룡한 왕이 되고 Falstaff의 一黨은 배척을 당하고 Falstaff는 투옥이 되어 마침내는 비참한 가운데 죽음을 맞이한다. 따라서 "HenryⅤ"에는 喜劇美는 없으나 愛國感情이 있어 영국 국민의 기상을 돋구고 애국심을 환기한 것이다. 그 중에도 왕위에 대한 의식적 숭배의 허망한 것을 말하는 왕의 독백, Cambridge, Grey, Scroop 등의 반역자를 규탄하는 王의 연설, Agincourt 對戰 전야에 영국군의 劣等을 말하는 Westmorland를 비난하는 왕의 말은 모두 씩씩한 왕자의 雄辯이다. Falstaff가 나오고 소위 Falstaff Group에 속하는 희극에 Merry Wives of Windsor가 있다. 연애하는 Falstaff를 보았으면 하는 Elizabeth 여왕의 소망에 의하여 된 것이나 한 笑劇에 지나지 못하는 것으로 두 여성의 야유를 받고 농락을 당하는 Falstaff에게는 옛날의 生彩가 없다. 이 時期에 완성된 것은 거의 연속적으로 제작된 "Much Ado about Nothing", "As You Like It", "Twelfth Night"의 세 희곡이다. 모두 희롱, 야유, 해학 등의 희극적 요소를 다분히 가진 일면, 뜻있는 神話와 인생에 대한 성찰을 깊이 있게 포함하였다.
본문내용
가. 劇作時期(4期)별 特性 및 發展過程

(1) 第1期(1590-1595)
견습 및 실험의 시기이다. "Henry Ⅳ"는 Marlowe의 舊作 "The Contention Betwixt the Two Famous Houses of York and Lancaster"와 "The True Tragedy of Richard, Duke of York"를 개작한 것이다. "The Andronicus"는 Peele 또는 Lyd의 舊作을 번안한 것이다. 이러한 역사극과 주로 청춘과 연애와 향락을 주제로 하는 가벼운 희극(Love's Labour's Lost, Two Gentlemen of Verona, Comedy of Errors)은 이 時期에 있어서 첫 시험인데, 역사극에는 Marlowe의 영향이 현저하고 희극에는 Lyly의 영향이 현저하다. 전체 구성이 치밀하지 못하고 인생에 대한 관찰과 성격 묘사에도 깊이가 없다. 수법도 아주 미숙하여 대화에 Rhyme이 많고 blank verse는 생경하고 경구, 기상, 말 재롱이 현저하게 많다. 그러나 月光 아래 전개되는 요정의 세계를 그린 "A Midsummer Night's Dream"에는 이미 Shakespeare의 찬란한 상상과 화려한 심상을 볼 수 있고 청춘남녀의 열렬한 사랑의 비극을 그린 "Romeo and Juliet"에는 Shakespeare의 풍부한 격정과 심각한 극적 통찰을 읽을 수가 있다.
또 이 時期에는 Sonnet 이외에 "Venus and Adonis", "The Rape of Lucrece"의 두 敍事詩도 이 時期에 속하는 작품이다. "Venus and Adonis"는 연애의 여신 Venus의 미소년 Adonis에 대한 연모를 노래한 것이다. "The Rape of Lucrece"는 정조를 지켜 칼로 자결한 Rome의 절개의 婦人 Lucrece의 이야기를 취급한 것으로 둘 다 sonnet에 나오는 Henry Wriothesley, earl Southampton에 바친 것인데 많은 독자가 있어 모두 數板을 거듭하였다.

(2) 第2期(1596-1600)
희극과 역사극을 완성한 시기이다. Shakespeare는 이 시기에 있어 다른 작가의 영향을 완전히 탈각하고 독자적인 경지를 개척하게 된다. 실사회와 인간성에 대한 관찰이 깊어 가는 동시에 성적묘사가 다양하고 치밀해지고 詩想은 무게를 더하고 해학은 심각미를 더하게 한다. 표현 방법에도 일단의 진전이 있어 젊었을 때의 여러 가지 미숙을 탈피하게 된다.
미숙의 착상에 의한 麗句는 자취를 감추고 rhyme 代身에 산문 또는 blank verse를 많이 쓰게 되고 그 blank verse도 점점 자유롭고 줄였다, 늘였다 하는 능력이 생긴다. "RichardⅡ"는 이미 Marlowe의 영향이 역력하지만은, "King John"에 이르러서는 완전히 Marlowe의 영향을 탈피한다. 이것은 작자미상의 "The Troublesome Reigh of King John"을 개작한 것이나 여기 나오는 여러 성격, 잔인하고 비열한 John王, 해학이 있는 열혈남아 Philip Faulconbridge, 천사와 같이 아름다운 Prince Arthur, 여성답고도 굳센 그의 어머니 Constance 등은 Shakespeare의 고유의 것이다.
희극 작품의 걸작이라 할 "The Merchant of Venice"도 확실히 Marlowe의 "The Jew of Malta"에 힘입은 바가 있으나 두 劇을 비교해 보면 Shakespeare의 환골탈태의 묘를 볼 수 있는 동시에 Marlowe보다 몇 걸음 앞선 것을 알 수 있다. Shakespeare는 구성에 있어 빈틈없이 면밀한 통일을 얻었을 뿐 아니라, 탐욕무쌍의 Shylock과 경쾌하고 奇智있는 Portia의 두 잊을 수 없는 성격을 그렸다.
또 당시에 歷史劇中의 걸작이요, 압도적인 인기를 끌었던 "Henry Ⅳ part 1, 2"가 있다. Henry Ⅳ가 주인공이요, 그밖에 왕자로서 市井의 부랑배와 섞여 탈선하는 Prince 'Hal', 성급한 'Hotspur', 이들이 출입하는 여주인 'Mistress Quickley' 등 흥미 있는 성격이 많고, 그 중에서도 걸출한 것은 'Sir John Falstaff'이다. 그는 거대한 뚱뚱보로 거리의 방탕한 망나니요, 술주정뱅이 이다. 거짓말 잘하고 겁이 많고 비루 하기는 하나 기지가 있고 해학이 있다. 부랑배들과 시정을 횡행할 때나 전장에 나가 엉터리 군인 노릇을 할 때나 도적의 두목이 되어 도적질을 할 때나 웅변으로 쏟아져 나오는 Falstaff의 말은 모두가 散文으로 되어 있다. 그의 자세, 어휘, 허세는 인간으로서의 약점을 너무나도 진실하게 나타내는 것이 되어 Falstaff는 결국에 있어서 도리어 낮익은 인간이 된다.
그 뒤의 "HenryⅤ"는 Hal이 후일 HenryⅤ로 즉위하여 France와 싸워 Agincourt에서 大勝한 것을 주제로 하고 있다. Prince Hal은 왕이 된 이후에는 태도를 일변하여 훌룡한 왕이 되고 Falstaff의 一黨은 배척을 당하고 Falstaff는 투옥이 되어 마침내는 비참한 가운데 죽음을 맞이한다. 따라서 "HenryⅤ"에는 喜劇美는 없으나 愛國感情이 있어 영국 국민의 기상을 돋구고 애국심을 환기한 것이다. 그 중에도 왕위에 대한 의식적 숭배의 허망한 것을 말하는 왕의 독백, Cambridge, Grey, Scroop 등의 반역자를 규탄하는 王의 연설, Agincourt 對戰 전야에 영국군의 劣等을 말하는 Westmorland를 비난하는 왕의 말은 모두 씩씩한 왕자의 雄辯이다. Falstaff가 나오고 소위 Falstaff Group에 속하는 희극에 Merry Wives of Windsor가 있다. 연애하는 Falstaff를 보았으면 하는 Elizabeth 여왕의 소망에 의하여 된 것이나 한 笑劇에 지나지 못하는 것으로 두 여성의 야유를 받고 농락을 당하는 Falstaff에게는 옛날의 生彩가 없다. 이 時期에 완성된 것은 거의 연속적으로 제작된 "Much Ado about Nothing", "As You Like It", "Twelfth Night"의 세 희곡이다. 모두 희롱, 야유, 해학 등의 희극적 요소를 다분히 가진 일면, 뜻있는 神話와 인생에 대한 성찰을 깊이 있게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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