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의 실태와 자질 및 역활과 전문성에 대하여 조사분석하고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잘 정리된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요약부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합니다.^^
목차
I. 서론
-영유아교사의 실태-
II. 본 론
1. 영유아 교사의 자질
2. 영유아 교사의 역할
3.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우리나라의 영유아 교사는 2년제 전문대학이나 4년제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이나 아동복지의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유아교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사설유치원과 공립유치원을 비롯하여 어린이집 등 다수의 영유아교사를 필요로 하는 곳이 전국각지에 널리 분포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직인 초등, 중고등 교사와는 달리 임용고시 또는 사립학교로 들어가는 것보다는 훨씬 더 수월하게 영유아 교사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등한 교육환경을 가졌다고 하더라도 수요와 공급의 문제로 인해 초중등교사에 비해서는 인지도와 사회적 지위감을 비롯한 대부분의 처우에서 상당히 낮게 평가 받고 있다.
예전과 달리 사회가 발달하면서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경제성장으로 인해 영유아들의 교육의 필요성은 단순히 보육기관의 역할의 범위에서 벗어나 어린시절부터 수준 높은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 결과 영유아 교사들도 그 전문성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만 가고 있다.
과연 이런 환경 속에서 영유아 교사들의 자질과 역할은 증대되어 가고 있고 그 전문성 또한 높은 수준을 요구하구 있다. 하지만 현재 영유아 교사들에 대한 처우의 개선도 없고 교재와 시설에 대한 부분에 대한 지원에서는 발전이 없는 가운데 사회적 인식과 시선은 그대로인 채 영유아 교사에 대한 역할에 대한 수준 높은 수준의 교육방법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 그저 단순히 교직을 이수하고 유아들의 보호와 보살핌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현재의 영유아 교사의 전문성을 항상 시키려면 자발적인 영유아 교사의 노력이 필요로 하고 그 만큼교육의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가장 필요한 것이 현재 재직 중인 영유아 교사들의 동기부여 즉 늘어난 역할 만큼의 보상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영유아 교사를 지망하는 예비 영 유아 교사의 양성에 있어서도 과거와는 다른 전문적인 교육방법의 교육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II. 본 론
1.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우선 영아양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성격에 영아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영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하나 그 중에서도 특히 다음과 같은 자질이 요구된다.
1)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아를 마치 자신의 아이처럼 애정을 지니고 돌보며, 항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도 좋고 대체로 만족합니다.
  • b52***
    (2015.06.21 09:00: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과제 마감일이 다가와 걱정했는데 자료 유용하게 잘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yyr6***
    (2015.04.12 12:58:27)
회원 추천자료
  • [정책학] 공적지원의 강화를 통한 공보육 개선방안-점증주의모형 중심으로
  • 영유아보육료지원267,088(44.5)535,757(67.7)729,221(69.9)아동중심의보육환경조성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시행을 위한 실제 예산은 본 액수보다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장애아 보육, 방과후 보육, 영아반 보육 등의 다양한 보육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인건비 보조액이 공보육기반 마련을 위한 보육시설 인건비 지원액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보육시설 환경 개선-건강영양안전 관리 강화-보육인력 전문성 제고 및 처우개선-표준보육과정

  • [공보육의 개선방안] 공공 보육 - 공적지원강화 중심으로(공공 보육의 개념, 공보육의 필요성, 공보육 현황, 공보육 문제점, 공보육 사례, 공보육 개선방안)
  • 영유아보육료지원267,088(44.5)535,757(67.7)729,221(69.9)아동중심의보육환경조성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시행을 위한 실제 예산은 본 액수보다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장애아 보육, 방과후 보육, 영아반 보육 등의 다양한 보육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인건비 보조액이 공보육기반 마련을 위한 보육시설 인건비 지원액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보육시설 환경 개선-건강영양안전 관리 강화-보육인력 전문성 제고 및 처우개선-표준보육과정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
  • 교사 :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가진 교사들이 많이 배당되어 특정 영역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4) 집단편성 및 운영 : 교육과정 편제 이외의 학교 운영 방식은 일반학교와 유사하다.ㄹ. 일반학교와 일반학급에서의 3부 심화학습을 활용한 영재교육1) 판별 : 표준화검사 점수를 기준으로 전체 영재학생의 50%를 선발하고, 나머지 50%는 교사, 학부모, 아동 자신의 추천에 의하여 선발한다. 그러나 제1부 심화와 제2부 심화학습은 일반 학생까지를 대상으로

  • 유아기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역할놀이, 블록을 이용한 조형물 구성 등 종합적인 아트 활동을 한다.-하바놀이학교 하바놀이학교는 놀이를 통한 아동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한 유럽식 유아 전문 교육기관이다. 하바놀이학교는 아이들의 자발적인 놀이욕구와 학습동기를 바탕으로 놀이를 통한 활동이 주를 이루며, 아이와 교사, 교구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체계화했다. 또한 하바놀이학교는 아이들의 참 배움터는 자연이라는 이론 하에 자연주의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 론영유아기는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준비단계로 영유아의 인격형성에 매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대하다고 볼 수 있다. 교사의 눈빛과 언행에 따라 영유아가 성장하는 데 많은 영양을 미치기 때문이다.그러므로 영유아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