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헌법]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일본 우경화의 의미와 방향0k
- [일본군사대국화][일본군사대국화와 군사력][미일동맹관계][자위대][평화헌법]일본군사대국화와 군사력, 일본군사대국화와 미일동맹관계, 일본군사대국화와 자위대, 일본군사대국화와 평화헌법 분석(일본군사)
- [일본의 군사력] 일본의 군사력과 방위정책, 방위예산 및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분석
- 일본정치의 전망-일본정치의 보수화
- [일본군비][일본군비 증가][일본군비 통제][일본군비 현황][일본군비 자주규제]일본군비의 증가, 일본군비의 통제, 일본군비의 현황, 일본군비의 자주규제, 시사점 분석(일본군비, 일본군비 증가, 일본군비 통제)
- 하고 싶은 말
-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 목차
-
<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 >
1. 서론
2. 본론
1) 일본 헌법의 성립
2) 일본국 헌법의 특성
3) 일본국 헌법과 안전보장
4) 헌법과 자위대(自衛隊)
5) 자위대 합헌인가 위헌인가
3. 결론
- 참 고 문 헌 -
- 본문내용
-
1945년 8월 14일, 일본은 포츠담선언을 수락하고 전후의 새 출발을 시작하게 된다. 포츠담선언은 연합국의 대일 기본점령 정책을 정해 놓은 문서로서, 군국주의 제거, 군대의 완전 무장해제, 민주주의적 경향의 부활강화, 기본적 인권의 존중 등, 일본의 민주화와 비군국주의화를 요구하였다. 이것을 기본으로 해서 일본을 점령한 연합국 군총사령부(General Head Quarters)는 1945년 10월 민주화 정책의 일환으로서 메이지 헌법의 개정을 일본 정부에게 지시하였다. 이 때 GHQ는 일본점령을 위한 중앙 관리기구로서, 연합국군이라 하더라도 미국군만으로 구성된 총사령부로서, 최고 사령관은 맥아더였다.
1946년 2월 정부는 헌법개정안을 작성하여 GHQ에 제출하였으나 거부당하였다. 그것은 정부안이 메이지 헌법의 글자만 일부 수정한 것에 지나지 않았으며, 포츠담선언에 나와 있는 국제적인 평화와 민주주의의 조류를 이해하지 않은 채로, 천황제 국가체제의 유지, 천황주권을 고집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때문에 정부안을 대신하여 GHQ는 맥아더 3원칙을 기본으로 한 헌법초안인 GHQ안을 일본 정부에 제시하였다. 맥아더 3원칙은 천황제의 존속, 전쟁의 포기, 모든 봉건적 제도의 폐지 등의 3원칙을 말한다. 이 GHQ안은 그 후 GHQ와 일본 정부의 교섭을 통해서 헌법개정 초안으로서 발표되어 제90 제국의회에 제출되었다. 이 제국의회는 메이지 헌법하에서 열린 최후의 의회였으나, 중의원은 20세 이상의 남녀에 의한 보통선거로 선출된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초안은 이 의회에서 몇 개의 중요한 수정이 가해진 상태에서 가결되었다. 이것이 현행의 일본국 헌법으로 1946년 11월 3일에 공포되어, 이듬해 5월 3일에 시행되었다. 평화와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한 새로운 내용을 담고 있는 헌법이었다.
- 참고문헌
-
- 최경옥 / 일본국헙법의 제정과정과 특징 / 한국헌법연구회 / 2002
- 김문길 / 일본문화 이해 / 플러스 / 1999
-.최재덕 / 일 군사대국화의 의미 / 국방일보 / 2003
- 하세가와 마사야스 / 일본의 헌법 / 한림신서 / 2000
- 조세영 / 봉인을 떼려 하는가 / 도서출판 아침 /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