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모유, 롯데우유] 우유의 정의, 우유의 성분, 우유의 영양가, 우유의 검사, 우유와 모유의 차이, 롯데우유 경영 사례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우유의 정의

Ⅲ. 우유의 성분
1. 단백질
2. 지방
3. 탄수화물
4. 무기질 및 vitamin
5. 맛, 향기 및 색조

Ⅳ. 우유의 영양가

Ⅴ. 우유의 검사

Ⅵ. 우유와 모유의 차이
1. 단백질
2. 지방
3. 당질
4. 비타민/미네랄

Ⅶ. 롯데우유 경영 사례
1. 지식경영 추진과정
2. 핵심 성공요소
3. 평가 및 보상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유 속의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의 함유량이 많아 영양가치가 우수하다. 젖지방은 지름 0.1~18μm(평균 3μm)의 지방구를 이루어 떠 있으며, 이들 지방구는 인지질 및 알부민 등으로 된 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우유가 희고 불투명한 외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카세인 및 지방구가 유탁․분산되어 있기 때문이며, 지방구는 정치(靜置)해 두면 차츰 부상하여 크림층을 형성한다. 이것을 방지하여 지방을 균일하게 분산시키려면 균질기(homogenizer)로 지방구의 지름을 2μm 이하의 크기로 균질화하면 된다. 한편 젖지방은 분자량이 작은 지방산, 특히 부티르산․카프로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다른 동물성지방에 비하여 체내에서의 소화․흡수가 빠르다. 탄수화물은 99.8%가 젖당이다. 젖당은 자연계에서 포유동물의 젖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 특수한 탄수화물이며, 포도당과 갈락토오스 2종의 단당류가 결합한 것이다. 갈락토오스는 인지질과 함께 포유기(哺乳期)에 있는 어린 동물의 뇌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젖당이 그 공급원이 되고 있다. 젖당은 소장 안의 젖당분해효소에 의하여 포도당과 갈락토오스로 분해 되어 체내에 흡수된다. 젖당분해효소는 포유기간 중 반드시 존재하지만, 젖을 떼 젖의 섭취를 중지하면 차츰 소실된다. 이 경우 젖당이 분해되지 않고 직접 장관(腸管)을 통과하기 때문에 소화기 계통에 복부팽만․복통․설사 등의 생리적 현상이 일어날 경우가 있다. 이것을 젖당불내증[乳糖不耐症]이라고 한다. 젖당불내증은 인종, 식습관, 특히 계속적인 젖 섭취량의 차에 따라 발생률이 다르며, 북유럽의 백인종에는 적고 아시아인종과 흑인종에는 많다. 사람의 젖과 우유의 조성을 비교하면 성분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사람의 젖은 ① 단백질 함량이 우유의 1/2이고, 카세인 함유 비율도 낮다. ② 지방 함량은 거의 같지만, 지방산의 조성을 보면 리놀레산이나 리놀렌산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사람의 젖에 많다. ③ 무기물 함유량이 적은데, 특히 칼슘․인․칼륨의 양이 적다. ④ 비타민류는 A․C가 많고, B․B․D의 양이 적은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박규성, 우유의 유통개선 방안, 발행기관 서울우유협동조합
박승용, 우유의 생산 및 유제품, 가공학, 유한문화사, 1998
박종수, 우유의 수급 안정 대책 방안, 한국낙농육우협회, 2002
우유 유제품의 건강증진교과, 한국유가공협회, 1992
윤여창, 우유와 유제품, 유한문화사, 2004
윤인경, 우유에 담긴 건강 이야기, 농협중앙회, 2006
허경택, 우유를 마시면 왜 속이 거북할까, 서울 : 유한문화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식품경영학] 우유시장 기업분석 - 서울우유 남양유업 매일유업
  • - 식품경영학 -우유시장 기업분석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유 시장현황2. 기업별 분석(1) 서울우유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 다. 서울우유의 유통 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 마. 재무제표분석바. SWOT분석(2) 남양유업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다. 남양유업의 유통 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 마. 재무제표분석바. SWOT분석(3) 매일유업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다. 유통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마. 재무제표분석바. S

  • 우유시장분석(매일우유,남양우유,서울우유) 및 마케팅전략
  • - 식품경영학 -우유시장 기업분석목 차Ⅰ. 서론-p.1Ⅱ. 본론1. 우유 시장현황-p.22. 기업별 분석(1) 서울우유p.6가. 기업소개나. 제품소개 다. 서울우유의 유통 구조라. 기업의 대표 마케팅 전략 마. 재무제표분석바. SWOT분석(2) 남양유업p.11가. 기업소개

  • 새로운 문화코드 웰빙
  • 영양가가 높을 뿐 아니라 칼로리도 적고 시간도 절약되어 일석삼조. 우유와 함께 먹기 때문에 음료로 인한 칼로리도 줄일 수 있다. 10 땅콩 인슐린을 안정시키고 심장병을 막아주는 성분이 있다. 섬유질을 섭취할 수 있는 데다 혈압도 조절한다. 땅콩, 호두, 잣 등 견과류에 든 리놀렌산 같은 고도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벽에 들러붙어 죽상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견과류에 든 엘라직산은 암의 진행과 촉진을 방해한다. 일주일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경영자들은 언론매체를 이용 이었던 것이다. 당시 프랑스에게는 미국은 중요한 시장이었기 때문에 이들의 불매운동은 프랑스에 있어 큰 타격이었다. 결국 프랑스는 프랑스 내에서 코카콜라의 판매를 허용하게 되었다.2. 코카콜라의 중국 진출 사례1979년 등소평의 경제개혁이 시작된 이듬해부터 중국에서 가구가락이라는 이름으로 코카콜라는 시설투자와 인력훈련을 중점으로 중국시장을 개척해 나갔다. 이러한 투자는 11년이나 지속되었고 1990년 초

  • [환경] 환경호르몬 자료 모음
  • 정의하는 연구.(7) 동물의 성 분화와 생식발달에서 호르몬의 역할과 이 과정에 대한 내분비교란물질의 작용.(8) 인구와 지역사회의 수준에서 내분비교란물질의 효과를 나타내는 측정 최종점, 실험적 혹은생체검사, 기타 생분석 검사의 개발 및 검정.(9) 내분비교란물질과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문제를 가진 지역이나 체계의 연구.요약하면 미국환경보호부는 환경에 존재하는 내분비교란물질의 종류, 수준, 원천, 그리고행로와 관련된 이슈에 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