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제도]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운영형태,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협의실적,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현황,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한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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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운영형태

Ⅲ.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협의실적

Ⅳ.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현황

Ⅴ.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문제점

Ⅵ.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
1. 필요성
2. 효율적 운영방안

Ⅶ.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한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의 환경영향평가는 외형적으로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외형에 비하여 효율성은 현재의 운영시스템으로는 전술한 바와 같이 가까운 장래에 한계에 다다를 것이다. 아무런 준비 없이 한계 상황을 맞게 된다면 불가피하게 임시적인 대책이 뒤따를 것이다. 명확한 목표를 지향하지 못하는 대책의 양산은 결국 현재까지 쌓아온 환경영향평가의 신뢰를 훼손시키고 새롭게 변화할 수 있는 환경영향평가제도의 발전기회를 놓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상황을 인식한 관련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를 통한 철저한 준비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이다.

Ⅱ.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운영형태

환경영향평가제도의 운영상 형태를 구분해보면 의사결정형과 규제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는 미국, 영국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고 후자는 일본과 우리나라가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의사결정형이란 정책, 계획, 프로그램, 개발사업을 망라하여 이를 수행할 때 예상되는 환경위해 요소를 환경전문가가 미리 예측·분석하여 그 대책을 제시하면, 최종 의사결정권자는 환경 이외에 경제, 기술, 안전과 같은 중요 검토요소에 대한 정보를 종합하여 최선의 결정(사업의 추진 및 포기, 조정, 대책 수립 등)을 내릴 수 있도록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도구로 이용하는 형태이다. 대체로 이런 형태의 제도를 운영하는 국가는 이미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거나 환경의식이 높은 선진국에서 많이 시행되는 형태라 할 수 있다.
규제형은 환경영향평가관련 법령에 대상 사업자에 대한 각종 규제장치가 마련되어 있는 경우로 사업의 인·허가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행정의 수단으로 운영되는 형태이다. 이 경우는
참고문헌
· 김성수(1994), 환경영향평가의 제도화에 관한 연구 및 개선방향, 한국환경과학회 춘계 학술발표 초특집
· 성현찬(2001), 경기도의 지방자치단체 환경영향평가제도 도입방안 연구, 경기개발연구원
· 안동만·성현찬(1993), 환경영향평가 내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환경조경학회지
· 이문형(1998),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5회 환경학술심포지움 환경영향평가의 현황 및 개선방안
· 이상돈(1999), 우리나라 환경영향평가제도의 현황과 향후 발전방향. 자원 환경경제연구
· 이재호·이종열(1999), 환경영향평가제도 비교 연구, 한국행정학보
· 한상욱·남영숙(2000), 신환경영향평가기술의 개발방향, 환경영향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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