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의미

2. 매스커뮤니케이션 산업

3.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

4.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발전

5. 한국과 미국의 매스커뮤니케이션
(1) 한국의 매스커뮤니케이션
(2) 미국의 매스커뮤니케이션

6. 매스미디어의 주요 특징
(1) 매스컴의 전달자
(2) 매스컴의 전수자
(3) 매스컴의 전달내용
(4) 매스컴 과정

7. 현대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8. 매스미디어의 사회적 기능과 영향

9. 매스 미디어의 효과

10.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
(1) 대중사회론적 패러다임
(2) 다원주의적 패러다임
(3) 마르크스주의적 패러다임

1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책임과 자유

12.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미래

13.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이용연구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의미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복잡한 사회조직으로서 기능하는 전달자가 고도의 기술적·기계적 장치를 구사하여 메시지나 정보를 거의 동시적으로, 불특정 다수자에게 대량 전달하는 공공적 성격을 띤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과정이다. 이런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갖는 의미는 첫째로, 패닉상태에 있는 <무의식적 우연의 대중>과 같은 사회적 집합체와 동일시하는 경우이고, 둘째로는 대중 또는 군중 등과 같은 문화 비판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개념들을 연상하게 되는 것이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란 메세지가 공적으로, 간접적으로, 일반적으로, 기술적인 매개체를 통하여 분산된 공중에게 매개되는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매스 미디어 또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은 이를 통해서 문자나 그림 또는 소리가 <불특정 다수인>들에게 시각적으로나 청각적으로 매개되게 하는 모든 미디어를 뜻한다. 그러나 매스 미디어로서 전제조건은 어떠한 사회적인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그리고 중요한 형태로서의 공적성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규명에 대한 첫 결론을 정리하면 기술적 확산수단의 도움으로 분산된 공중에 대한 메세지의 전달은 분명한 커뮤니케이션적인-커뮤니케이션에 목적을 둔-사실이다. 다만 커뮤니케이션적인 행위의 <상호관계성>에 토대를 두고 추구된 송신자와 일부 또는 대다수의 분산된 공중사이의 이해가 이루어질 경우에만,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고 또한 그러한 경우에만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의 쇠정은 커뮤니케이션이 잠재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적인 일로 생각된다.
커뮤니케이션방법과 사회형태 사이의 상호 유관적인 관계가 문제시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사회적 체제는 잠재적인 커뮤니케이션상의 상호 작용방법에 구조적인 틀을 주고 도 다른 한편으로는 이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사회적인 주변공간의 성격에 또한 상당히 기여했다는 점이다. 오늘날의 기술 - 산업적인 사회는 결국 이 사회 특유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다시금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상의 결정적인 변화를 보여준다.
참고문헌
유일상, 매스미디어 입문, 청년사
차배근,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사
이재학 권기남 이종석, 매스커뮤니케이션론, 선학사
유재천 외,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읽고
  • 매스미디어를 통해 우리의 삶이 한 층 더 편해지고 있으며 사회 모든 부분에서 매스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매스미디어는 이 시회를 움직이기 위한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매스미디어의 이용이 커 갈수록 수단이 아니라 하나의 목적이 되어가는 현상을 바라보며, 아! 이 것이 바로 존재의 움직임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현상들을 살펴보며 매스커뮤니케이션이란 과연 무엇을

  •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강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중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소효과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과정, 매스커뮤니케이션과 여론, 매스커뮤니케이션 영향과 효과 분석
  •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정보와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며, 대중을 교육하고, 여러 가지 오락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순기능적인 측면을 생각할 수 있겠으나 한편으로는 외래문화의 무비판적 공개, 말초신경적 자극에 의한 청소년의 비행등의 역기능적인 측면도 부인할 수는 없다.1. 환경감시기능사회구성원들이 그 사회나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에 대한 정보를 계속해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사회에 대해 무엇을 의미하

  • 매스미디어 마케팅
  • 매스 미디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렇듯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보면 인간은 커뮤니케이션을 수단으로 매스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는 온 세상이 매스 미디어라는 수단아래서 매스 미디어 마케팅이라는 개념으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매스 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매스 미디어 마케팅, 매스 미디어의 사회복지분야에서의 활용방안에 대해 얘기해 보도록 하겠다.Ⅱ. 매스미디어란 무엇인가?1. 매

  • 미디어와 스포츠
  • 스 포 츠 와 미 디 어 제출일: 05. 12. 06. 화✍ 목 차 .1Ⅰ. 미디어와 스포츠 .2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개념 2. 미디어와 스포츠와의 공생관계 역사3. 스포츠와 미디어 결합의 사회문화적 의미 Ⅱ.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미디어.5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3.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은 미디어 스포츠Ⅲ. 스포츠 미디어

  • [인문사회계열] 미디어와 스포츠에 관한여
  • ✍ 목 차 .1Ⅰ. 미디어와 스포츠 .2 1.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매스미디어 개념 2. 미디어와 스포츠와의 공생관계 역사3. 스포츠와 미디어 결합의 사회문화적 의미 Ⅱ. 미디어 스포츠와 스포츠 미디어.51. 미디어스포츠의 정의2. 미디어 스포츠의 연도별 발전단계 3.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은 미디어 스포츠Ⅲ. 스포츠 미디어81.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