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론] 롤즈의 정의론 A+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존 롤즈의 삶과 철학

2. 분배 윤리에 있어서의 정의 개념
(1) 자유주의 정의론
(2) 평등주의 정의론
(3) 공리주의 정의론

3. 롤즈의 정의론과 기존 정의론 비판

4. 정의의 구성
(1) 원초적 입장
(2) 형식적 제한 조건

5. 정의 원칙의 추론
(1) 정의의 제일원칙
(2) 정의의 제이원칙

6. 롤즈의 정의론에 대한 비판 및 평가

7. 종합적 고찰
본문내용
1. 존 롤즈의 삶과 철학

정의론으로 잘 알려져 있는 존 롤즈는 미국의 철학자로 사회계약설의 전통을 현대에서 부활시키고 그 관점에서 공리주의에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정의론의 체계구축을 시도하였다. 롤즈의 아버지는 자수성가한 변호사였고, 롤즈의 어머니는 볼티모어 지역의 여성운동 리더로서 가정은 부유했다. 어릴 때 동생이 폐렴으로 죽었는데, 롤즈는 자기 때문이라는 자책감에 빠졌고 그로 인해 말더듬이가 되었고 대인기피증으로 고생했다. 롤즈는 어린 학생 시절 가난한 백인 아이들과 놀면서 계층간의 불합리한 차별에 대해 고민했다. 롤즈는 흑인들과도 친하게 지냈는데, 어머니가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말리는 상황에 직면하여 평등이 허울뿐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종교에도 빠졌으나 태평양전쟁에 참전한 이후 신은 없다고 인식하고 현실세계에서 이론적으로 유토피아를 세우는 작업에 몰두했다. 월남전 반대운동에 참여하면서 하버드대학교 입학생들이 특권계층 일색인 것을 보고, 미국사회의 신뢰 상실에 환멸을 느꼈다. 형식적인 기회균등의 한계를 뼈저리게 깨닫고, 개인의 정의가 아니라 사회구조의 합리적 재구성이 절실하다는 문제의식에 천착했다. 롤즈의 정의론은 1950-60년대 미국사회의 부조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출발했다. 롤즈의 제자들이 클린턴 정부에 관료로 들어가 의료보험제도 개혁을 추진하기도 했다.
그는 프린스턴과 코넬 두 대학에서 배우고 1950년 프린스턴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뒤 코넬대학,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을 거쳐 62년 하버드대학 철학교수가 되었으며 74년에는 미국 철학협회회장이 되었다. 71년에 출판된 주요저서 《하나의 정의론》은 사회의 기본적 구성원리에 관한 하나의 체계있고 규범적인 이론을 제시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켜, 현재 실천철학적 논의의 한 초점이 되고 있다. 롤스는 <원위치>라는 가설적 상황을 구성하고 거기에서 자유로우면서 합리적인 여러 주체가 전원일치하여 선택하려는 사회구성원리로서, 정의인 2가지 원리를 도출하였다. 그것은 가능한 한 폭넓은 기본적 자유를 각 사람에게 평등하게 배분하는 제1 원리와, 기회의 공정성이 보장되는 <가장 혜택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는 범위에서만 사회적·경제적 불평등을 허용한다는 제2 원리로 구성된다. 이 원리에 근거하여 입헌민주제와 일정한도에서의 복지국가적 재분배가 정당화된다. 롤스의 이론은 루소의 <일반 의사>의 관념을 합리적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평가되는데, 그 정당화 절차가 많은 논쟁의 여지가 있어 각 방면에서 심한 비판도 초래되고 있다. 특히 제 2 원리에 그것이 개인의 자유에 대해 대폭적인 제약을 허용한다고 하여 비판이 집중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직의 정의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롤즈의 정의론에 도전하고 있는 수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노직의 책 철학적 설명은 인식론, 개인의 동일성, 자유의지, 그리고 윤리학의 기초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3)노직의 정의론1-1노직이 새로운 정의론을 세운 이유노직은 국가의 제한된 역할을 옳고 그름을 따져서 증명하려함. 오직 최소국가만이 정당하다는 것을 보이고자 함.1-2무정부 상태무정부 상태는 로크의 자연상태 이론과 같다. -모든 인간들은 자연상태에서 생

  • 우리 사회의 교육적 불평등 해소 방안 -J Rawls 의 정의론을 중심으로- 국가와 정의
  • 보고서에서는 롤즈의 「사회정의론(A Theory of Justice)」을 통해 그가 주장한 정의의 두 가지 원리에 입각해서 교육 사회에 있어서의 정의를 고찰해보려고 한다. 교육에 있어서 평등이 이루어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교육을 받는 아이들의 ‘자아존중감’의 문제와 연관이 되기 때문이다. 오늘날 교육 사회에서 아이들이 심각한 경쟁의 구도에서 자신을 잃게 되고 좌절을 맞보며 삶을 포기하는 이유도 이러한 ‘자아존중감’을 찾는 교육이 부족하

  • [학사] [철학] 존롤즈(JohnRawls)의 정의에 대한 연구
  • 롤즈(John Rawls)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와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주제와 관련된 단행본과 논문 및 연구 보고서 등을 수집하여 기회의 균등을 강조하고 있는 존 롤즈의 정의론을 일반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에 대한 비판을 하였다.본 연구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정의의 기본적 원리에 대해 고찰하였고, 제2장에서는 공정성에 근거한 자유와 평등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았다.

  • 장학 제도의 사상적 바탕으로서 분배적 정의 - 롤즈의 정의론과 관련하여
  • 보고서를 위한 자료를 조사하고 각 장학금의 사례를 분석하다보니 서로 상반되어 보이는 두 종류의 장학금, 즉 ‘경제적 여건을 고려한 장학금’과 ‘뛰어난 능력을 고려한 장학금’이 사실은 롤즈의 정의론 한 가지로 모두 설명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먼저 경제적 여건을 고려한 장학 제도의 경우를 살펴보자. 이 종류의 장학 제도는 ‘필요’를 최고로 중요하게 여긴 관점이다. 장학금이 가장 필요한 학생은 다른 누구보다도, 스스로 학비

  • 드워킨의 자원평등론과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제도
  • 정의론이 있어왔고, 20세기에 이르러 정의론은 두 가지의 큰 조류를 형성하게 되는데 바로 롤즈와 드워킨으로 대표되는 자유적 평등주의자들과 노직과 고티에로 대표되는 자유지상주의자들이다.그 중 자유적 평등주의자에 속하는 드워킨의 정의론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아울러 드워킨의 이론을 현재의 교육선발 문제에 적용시켜 특히 현행 교육선발제도 중 ‘기회균등선발정책’의 일종인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을 하나의 사례로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