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배당의 개념, 배당의 안정성, 배당의 법적 성격, 배당과 주가에 관한 제이론, 배당과 분할, 배당의 장단점, 한국과 미국 우량기업 배당성향 비교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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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배당의 개념

Ⅲ. 배당의 안정성

Ⅳ. 배당의 법적 성격

Ⅴ. 배당과 주가에 관한 제이론
1. 배당 무관리론
1) MM의 이론
2) MM이론의 의미
2. 배당 유관리론
1) 배당의 안전성(bird-in-hand argument)
2) 시장의 불완전성(Market Imperfections)
3. 배당세율과 배당효과

Ⅵ. 배당과 분할

Ⅶ. 배당의 장단점
1. 장점
1) 배당가능 이익의 사내유보
2) 실질적인 배당증가의 효과
3) 주식의 시장성 제고 기능
4) 회사의 신용도 향상
5) 지배권의 확보
2. 단점
1) 배당압박의 심화
2) 시가발행기회의 상실
3) 저주가로 인한 주주의 손실
4) 투기의 목적으로 이용

Ⅷ. 한국과 미국 우량기업 배당성향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업은 경영활동의 결과로 파생된 경영성과를 우선 기업의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한 모든 투자자에게 각각의 조건별로 분배를 하여야한다. 즉 채권자에게는 약속된 이자를, 정부에게는 법인세를, 우선주주에게는 확정된 배당을 지급해야한다. 기업의 경영성과중 이들을 처분하고 남은 부분이 보통주주에게 배당할 수 있는 이익(Earnings Available to Common Stock Holders)이며, 이를 배당과 유보이익으로 구분, 결정하는 것이다. 이때 배당이 주주들에게 지급되는 자본제공에 대한 보상의 형태로 기업이 획득한 부(Wealth)를 재분배하는 것이라면, 유보이익은 기업의 미래의 성장기회에 대처하기 위하여 사내에 적립하는 잉여이익을 말한다. 현대의 경영이론이 소유와 경영의 분리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에 비추어 볼 때 기업의 소유자는 기업에 자금을 투자한 주주이며 경영자는 주주들로부터 경영에 관한 권한을 위임받은 대리인이다.
이들의 이해는 서로 상충되어 각기 자신들의 부를 극대화시키려 하는데, 주주들은 자신들이 소유한 부, 즉 주가를 증대시켜줄 경영자를 자신의 대리인으로 삼길 원하며, 이런 이유로 경영자는 자신의 직위보장을 위해 주주들의 부를 증진시키고자 되도록이면 배당을 실시하려고 한다. 이 때 흔히 안정적인 배당을 실시하려고 하며 그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배당은 현재의 확실한 현금흐름이라는 것이다. 투자자들이 합리적이라면 배당보다 자본차익에 대한 위험을 높게 평가하므로 이익유보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부터 기대되는 자본차익보다는 배당을 보다 확실한 수입으로 평가하여 선호한다. 즉, 불확실한 수입보다는 수익율이 떨어지지만 확실한 손안의 새(Bird in Hand)를 선호한다.
둘째, 배당의 정보효과(The Information Contents of Dividend)이다. 경영자는 배당정책의 정보효과를 통하여 기업의 미래이익전망과 그들의 역량에 대한 신호(Signal)를 시장에 전달함으로써 기업의 시장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동옥(1988), 배당의 정보효과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희대
◇ 김의진(1985), 배당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
◇ 심병구·이정규·서상룡(1995), 재무관리, 박영사
◇ 이필상(1986), 정강원 배당의 신호표시리론에 관한 연구 경영논총 고려대
◇ 지승룡(1988),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배당과 기업가치의 관계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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