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적책임] 기업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 사회적 책임의 이론, 기업 사회적 책임의 내용,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형태,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 사회적 책임의 개념
Ⅲ. 기업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
1. 주주중심이론(Stockholder Theory) - 사회적 책임 부정론
2. 이해당사자중심이론(Stakeholder Theory) - 사회적 책임 긍정론
3. 수렴이론(Convergence Theory) - 사회적 투자이론
Ⅳ. 기업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법적·윤리적 책임
2. 경제적 책임
3. 사회공헌 책임
Ⅴ.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형태
1. 사회복지
2. 지역사회지원
3. 문화진흥
4. 사회발전
5. 교육진흥
6. 학술진흥
7. 체육진흥
8. 국가만족
9. 해외지원
Ⅵ.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Ⅶ.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Ⅷ.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전략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도 대기업집단을 중심으로 하여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1% 클럽을 창설하였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모금액 중 50%이상은 기업의 기부금으로 채워지고 있다. 우리사회 내의 각종 비영리조직들에 대한 기업의 지원은 이제 예외적이라기보다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사회공헌활동이 증가하고 있지만 실제로 기업의 직․간접적인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이윤활동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얻어 낼 수 있는 기업 이익이 무엇인지 등에 관한 연구는 아주 미흡하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기존 연구의 대부분이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반응 등을 주제로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 이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익(benefit)이 어떤 것들인지 등을 실증적 분석에 대한 필요성은 매우 높다고 하겠다.
Ⅱ. 기업 사회적 책임의 개념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좇아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이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시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셋째,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법적·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
- 참고문헌
-
강효권(2004), 기업의 사회공헌을 위한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국내 Y 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진(2006), 기업의 위기 발생 시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사회공헌활동의 적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전공
박중규(2003),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신조류, 칼럼, 기업사회공헌연구소
한경은·류은아(2003),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광고연구, 60 :155-177
한정호(1999), 도식이론(schematheory)에 의한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과 전략 연구, 광고연구, 제44호, 7-26
황창규·조선배(1993), 기업광고와 제품광고가 소비자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4권, 63-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