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적책임] 기업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 사회적 책임의 이론, 기업 사회적 책임의 내용,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형태,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 사회적 책임의 개념

Ⅲ. 기업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
1. 주주중심이론(Stockholder Theory) - 사회적 책임 부정론
2. 이해당사자중심이론(Stakeholder Theory) - 사회적 책임 긍정론
3. 수렴이론(Convergence Theory) - 사회적 투자이론

Ⅳ. 기업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법적·윤리적 책임
2. 경제적 책임
3. 사회공헌 책임

Ⅴ.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형태
1. 사회복지
2. 지역사회지원
3. 문화진흥
4. 사회발전
5. 교육진흥
6. 학술진흥
7. 체육진흥
8. 국가만족
9. 해외지원

Ⅵ.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현황

Ⅶ.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Ⅷ.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전략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도 대기업집단을 중심으로 하여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회원사들을 중심으로 1% 클럽을 창설하였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모금액 중 50%이상은 기업의 기부금으로 채워지고 있다. 우리사회 내의 각종 비영리조직들에 대한 기업의 지원은 이제 예외적이라기보다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사회공헌활동이 증가하고 있지만 실제로 기업의 직․간접적인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이윤활동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얻어 낼 수 있는 기업 이익이 무엇인지 등에 관한 연구는 아주 미흡하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기존 연구의 대부분이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반응 등을 주제로 단편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기업 이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하여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이익(benefit)이 어떤 것들인지 등을 실증적 분석에 대한 필요성은 매우 높다고 하겠다.

Ⅱ. 기업 사회적 책임의 개념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경제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기업의 이해관계자와 사회일반의 요구나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기업행동의 규범적 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책임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책임은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정책을 추구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을 하거나 그러한 행동들을 좇아야 하는 기업인의 의무이다. 둘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관점 및 기업과 시회의 관계를 지배하게 되는 윤리원칙의 관점에서 생각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과 윤리의 준수가 곧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셋째,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에 대한 경제적 및 법적 의무뿐만 아니라, 이러한 의무를 넘어서서 전체사회에 대한 책임까지를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책임은 주어진 특정시점에서 사회가 기업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경제적·법적·윤리적 및 재량적 기대를 모두 포함한다.
참고문헌
강효권(2004), 기업의 사회공헌을 위한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국내 Y 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진(2006), 기업의 위기 발생 시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사회공헌활동의 적합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전공
박중규(2003),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신조류, 칼럼, 기업사회공헌연구소
한경은·류은아(2003),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광고연구, 60 :155-177
한정호(1999), 도식이론(schematheory)에 의한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과 전략 연구, 광고연구, 제44호, 7-26
황창규·조선배(1993), 기업광고와 제품광고가 소비자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제4권, 63-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창업및 경영(기말)
  • 개념2. 인사관리의 필요성3. 채용관리4. 교육훈련 관리5. 인건비 관리인사관리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개발하며 이를 활용하는 관리 활동의 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인사관리의 목적과 원리. 관리내용과 그 기 능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 ≫인사관리의 목적은 원리로부터 지배됩니다. 인사관리의 목적과 원리를 알아보겠습니다.→인사관리의 원리를 확인하시고 그에 해당하는 목적을 클릭을 통해 학습하십시오.인사관리의 원리

  • [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의 목표][문헌정보학 쟁점][탈식민담론]문헌정보학의 변천과정, 문헌정보학의 목표, 문헌정보학의 탈식민담론, 문헌정보학의 정보학, 문헌정보학의 쟁점, 향후 문헌정보학 내실화 과제
  • 분석은 각 주장들 사이에 부분적인 공통성이 있으면서도 그 대상영역과 접근방법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당시 정보학에 요구되었던 주장들을 정리하면 크게 네 갈래로 나누어진다.첫째, 무엇보다도 정보학은 자신의 이론적 토대를 갖춘 학문이고 싶어 했으며, 다른 학문들이 취하고 있는 학문적 주장을 같이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둘째, 정보학은 실무에서 발전되었으므로 사회적 실제에 적용되고 평가받을 수 있는 결과를 제공

  •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는 자연스럽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한국의 사회적 기업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사업, 민간차원의 자활공동체 운영과 관련된 논의를 거쳐 사회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개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김행열, 김형수 2013).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공익을 강조하고 있으며, 협회․협동조합과 같은 조직의 형태를 구축하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개념과 이론 78(1). 지능의 개념 78(2). 지능의 이론 78(3). 새로운 지능 이론 78가.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 이론 78나.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78(4). 지능검사 도구의 한계 852. 지능이론의 활용 85(1).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85(2).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미래 학교 85(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853. 창의력개발을 위한 전략 86(1). Crawford의 속성열거법(attribute listing) 86(2). Gordon의 발견적 문제해결 방법 86(3). 형태학적 분석(morpholo

  • 사회적 기업가의 리더십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서비스에 대한 수요의 증가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는 자연스럽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한국의 사회적 기업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사업, 민간차원의 자활공동체 운영과 관련된 논의를 거쳐 사회적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개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김행열, 김형수 2013).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공익을 강조하고 있으며, 협회․협동조합과 같은 조직의 형태를 구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