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감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머힐의 교사, 니일

2.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3. 작품 분석 및 요약
제1장 교사란 무엇인가
제2장 교사와 국가
제3장 교사와 자아
제4장 교사와 교과
제5장 교사와 심리학
제6장 교사와 성
제7장 교사와 권위
제8장 여교사
제9장 교사와 종교
제10장 교사와 교사교육
제11장 교사와 시험
제12장 학교에서의 머리와 가슴
제13장 교사와 사회
제14장 자유와 미래의 세계

4. 문제의 교사가 가지고 있는 부적절한 가치관

5.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는 창의성을 가진 교사로의 도약
본문내용
1. 서머힐의 교사, 니일

《문제의 교사》의 저자 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Edinburgh)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에서 태어났다. 8남매중 3남이었던 니일의 소년시절은 그 당시 대부분의 스코틀랜드 소년들이 겪는 경험들과 별로 다를 바 없는 평범한 생활이었다. 다만 소년시절 경험했던 수정 캘비니즘이 후일 그의 종교적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천국과 지옥은 각자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의 결과로써 계율에의 철저한 복종이 구원으로의 길이라면, 성과 절도, 거짓말, 욕하기, 주일을 경건히 지내지 않기 등은 명백히 파멸에 이르는 길로 여겨졌다. 그리고 그 자신을 포함한 그의 형제들은 너무 잘 길들여졌기 때문에 계율에의 불복종은 상상할 수 없었다고 한다.
니일에게 어린시절 아버지란 존재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오는 가장 가까운 인물이었다. 그는 그의 아버지에 대해 확실히 불안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년이 되어서도 그 불안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고 고백할 정도로 니일에게서 아버지는 엄격하고도 무서운 존재였다. 즉 니일에 의하면 그의 아버지는 마을학교의 교사였지만 결코 아동들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놀 줄도 몰랐고, 아동의 마음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가 칭찬하고 높이 평가하는 아이가 있다면 그것은 수업시간에 다른 아이들을 앞서가는 아이 뿐이었으며, 니일은 수업에 흥미가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아버지의 애정이나 관심을 얻을 수 없었다. 소년 니일은 학구적이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형들처럼 대학에의 진학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그리고 학력이 곧 삶의 지위상승을 의미한다고 믿는 부모 밑에서 니일은 열등한 존재였다. 그래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진로를 택할 수밖에 없었던 니일은 14살에 에딘버러에 있는 가스측정기 제조회사의 소년서기로 7개월간 일하게 된다. 이 때 니일은 열악한 환경에서의 단조로운 노동세계의 비천함을 경험했으며 이를 계기로 공부에 눈을 돌려 자신의 적성을 찾는 적극적 행보를 시도하게 된다. 니일은 우선 공무원이 되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지만 여전히 그는 학습에 집중할 수 없었고, 결국 우여곡절 끝에 아버지가 교사로 재직하는 킹스뮤어(Kingsmuir)학교의 견습교사를 하게 된다. 그나마 니일에게 적합했고 할 수 있었던 일이란 가르치는 일이었던 것이다. 에든버러대학을 졸업한 후 시골학교에서 1년간 교편을 잡았다가 그만둔 후 제 1회 국제 신교육협회 회의에 영국대표로 참가한 것이 획기적인 전기가 되어 독일의 드레스덴에 국제학교를 세워 자신의 교육적 이상을 펼치려고 하였다. 이 국제학교는 오스트리아의 존타이베르크로 옮겨졌다가 다시 영국의 라임레지스에 있는 언덕 위에 서머힐 학교를 열게 된다. 철저하게 아동의 자유를 허용하는 실험적인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 서머힐 학교는 대안학교의 대명사로 알려졌다. 닐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서머힐>>(1967)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교실 밖의 아이들 감상문
  • 교사가 더 많이 힘들게 고생할수록 아이들은 더 많이 나아간다’는 어느 시인의 노래가 내 가슴에 와 닿았기 때문이다. 앞으로 무수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화살과 같은 아이들에게 활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다 해서 그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보다 더 많이 나아가게 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서 교사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에는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책의 여러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많이 있고, 그들이 교사

  • 독서 감상문 - 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
  • 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하는 대화의 기술’이라는 책에 눈이 갔다. 어려서부터 교사가 되고 싶던 나는 늘 교사와 학생 간에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를 생각해 왔었다. 초, 중,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마음을 제대로 알아주지 못하는 것과 그로 인해 교사와 학생사이에 불신이나 오해가 생기는 것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을 했었다. 그래서 나는 학생들과 친한 친구처럼 서로 믿을 수 있는 교사가 되는 것이 첫 번째 목표로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기(2) 논술 지도사 한우리는 논술지도사를 고등학생의 논술실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전문 지도교사라고 정의 하고 있다.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대학 입시

  •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를 만났을 때 감상문
  • 교사의 대처방법 등이 어떠했는지 많이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을 통해서 친구를 때리는 공격성에도 여러 유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발적인 공격성, 감정표현으로서의 공격성, 목적수행으로서의 공격성, 적의로서의 공격성 등이 있고 유아가 문제행동을 보일 때 그것이 어떤 유형인지 알아보고 그것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모든 문제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목적이 있고 없고가 아니라 그렇게 행동하는 데에 유아

  • [미디어활용교육][MIE]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 의의,필요성,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 효과,개선방향
  • 교사들이 공유할 필요가 있다.Ⅳ. 미디어활용교육(MIE, 미디어영상활용교육)의 도덕교육1. 감상문쓰기영상미디어를 처음부터 끝까지 감상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방법이다. 꼭 주의할 것은 그냥 ‘감상문을 써라’식으로 지시하지 말고, 반드시 주제의식을 갖고 볼 수 있도록 사전에 그 영화의 포인트나 영화의 시대적 배경이나 감독의 의도점 등을 일러줘야 한다는 것이다.2. 단답형식 학습지의 문제에 답하기지식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