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선정성 -TV 공중파,케이블 방송 드라마,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중매체의 의미
2. 대중매체의 기능
1)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2) 사회적 조정역할
3) 문화전수기능
3. 대중매체, 그 중에서도 tv의 위치와 영향력
1) 현재 tv의 위치
2) tv의 영향
4. TV 프로그램의 선정성
5. 공중파 방송의 선정성
1) 드라마
(1) SBS 드라마 ‘하늘이시여’
(2) SBS 드라마 ‘스마일 어게인'
(3) KBS 드라마 ‘소문난 칠공주’
(4) SBS ‘조강지처 클럽'
(5) SBS ‘왕과 나’
(6)MBC ‘이산’
2)쇼 프로그램
(1) KBS ‘미녀들의 수다’
(2) SBS ‘헤이헤이헤이2’
(3) KBS ‘여걸식스’
6. 케이블 방송의 선정성
1) 드라마
(1) tvN ‘로맨스헌터’
(2) XTM-블랙 타이 나이트
2) 쇼 프로그램
(1) m.net의 ‘아찔한 소개팅’
(2) tvN의 ‘tvNgels’
7. 케이블 tv의 선정성 문제
1) 케이블 방송의 위치
2) 케이블 방송의 장점과 단점(문제점)
8. 선정성의 수위조절 문제와 적절한 수용방안
9. 나가면서
본문내용
1. 대중매체의 의미
대중매체大衆媒體)는 신문, 잡지, 영화, 텔레비전 따위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대량으로 정보와 사상을 전달하는 매체이다. 다시 말해 대중매체는 대량의 의사소통 또는 의사 전달 수단이다.
2. 대중매체의 기능
1)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문의 정보를 제공한다. 대중매체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사회현실에 관해, 그리고 그 사회의 주요 인물들의 언행에 관해 사회 성원들에게 뉴스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한다. 보도 매체는 직접, 간접으로 사회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떤 정보를 제공한다.
2) 사회적 조정역할 : 대중매체는 사건과 정보를 설명하고 해석하고 평가한다. 그것은 합의를 창출하고 여론을 형성하여 갈등을 해소하도록 한다. 대중매체는 또 정부나 기업이나 그 밖의 사회조직을 감시하고 견제한다. 그것은 사회 규범을 강화하고 일탈을 방지하는데도 기여한다. 하지만 대중매체는 때론, 여론을 조작하기도 한다.
3) 문화전수기능 : 사람들에게 사회의 전통과 규범을 가르치는 사회화의 역할을 한다. 대중매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경험의 토대를 넓히고 국민들의 공통성 형성으로 국민들간의 통합을 달성하도록 한다. 그러나 사람들의 사치와 사고방식을 획일화시키고, 표준화들을 통해서 문화의 다양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4) 오락제공 : 사람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내거나 기분을 전환하거나 휴식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그러나 저급 문화로 예술의 수준을 타락시키고 사람들에게 현실을 도피하여 환상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현실 변화보다는 현실을 유지하게 하기도 한다.
3. 대중매체, 그 중에서도 tv의 위치와 영향력
1) 현재 tv의 위치 : 1970년까지 TV 보급률은 10%정도에 불과했지만 1979년에는 78%를 넘어섰고, 일일 연속극과 스포츠 중계가 인기를 얻으며 TV의 대중화를 열었다.(물론 이 때의 TV는 흑백)1985년에는 컬러TV 보급률이 50%를 넘어섰고, 88'올림픽을 전후로 TV는 완전히 대중화 되었다. 오늘날, DMB폰을 통해 TV를 보거나 자동차 안에 TV를 설치하여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즉, TV는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았으며, 굳이 재미를 찾거나 정보를 얻어내려는 목적이 아니라도 습관처럼 TV를 틀게 되는 경우가 많다.
2) tv의 영향
(1)긍정적인 면: CBS시리즈 연구에 의하면 'Fat Albert and the Cosby Kids'의 경우, 조사 대상인 약 700명의 어린이 90%가 이 프로그램의 어떤 에피소드에서 최소한 하나의 긍정적 사회의 주제를 말로 표현할 수가 있었다. 한편 두개의 다른 실험 조사에 의하면 긍정적 사회 프로그램을 접촉함으로써 긍정적인 행동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스프라프킨(J.Sprafken)과 그 동료들의 연구에 의하면, 한 어린이가 다른 사람을 위하여 행동하는 매우 극적인 장면이 담긴 ‘Lassie'프로그램을 시청한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 어린이는 이와는 전혀 다른 내용이 담긴 'Lassie'프로그램과 가족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청한 어린이들보다도 훨씬 남에게 협조적인 행동을 나타내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와 같이 긍정적 프로그램은 아동의 행동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바란(S.Baran)등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문제 해결 테마를 강조하는 'Walton' 프로그램을 시청한 2학년과 3학년 초등학교 아동들은 다른 아동들에 비하여 언어해결법과 남을 돕는데 훨씬 협조적이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TV는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

(2)부정적인 면: tv가 탐닉하는 과시적인 문화가 대중의 건전한 삶에 미치는 악영향도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또한 시력을 갖게 되면서 부터 tv를 통해 이 세상을 배우는 어린이들은 tv시대 이전의 어린이들과는 달리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여 tv에 나오는 나쁜 어른들의 행동을 따라 하게 된다. 한편, 1분에 25-30회씩 바뀌는 tv 화면의 잦은 변화는 어린이의 사고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화면의 변화가 잦으면 어린이들이 매 장면을 피상적으로 보게 되거니와 자기도 모르게 화면에 정신이 팔려 tv의 메시지를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런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되면 어린이들은 소극적이고 고립적인 태도를 갖게 되는 tv 중독증에 빠져 사물에 대한 깊은 사고를 기피하게 된다.
사람들의 생각을 일률적으로 만드는 것도 TV의 부정적인 영향이다.
4. TV 프로그램의 선정성
선정성이란 ‘음란, 퇴폐적인 내용을 통해 사람들에게 정상적이지 못한 욕정을 일으키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마다 지니고 있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선정성’의 의미는 지극히 주관적이다. 따라서 선정성의 기준을 어떻게 정하는지에 대한 논란은 항상 존재한다. 문제는 기준을 명확히 정하지 못한 지금 상황에서, 요즘 TV 프로그램이 그 도(度)가 지나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본 발표에서는 크게 공중파 방송과 케이블 방송, 두 가지로 나누어 각각의 드라마와 쇼 프로그램에 나타난 선정성 문제를 다루어보겠다. 나아가 문제가 되고 있는 선정성의 수위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폭력]미디어 폭력의 상황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방송위원회의 제도3)방송프로그램 등급제3. 우리나라 미디어 폭력의 현주소1) TV : KBS, MBC, SBS (뉴스, 스포츠, 만화, 쇼오락, 영화, 드라마, 보도, 광고)2) 영화3) 인터넷 / 게임(폭력사이트, 피보는 온라인 게임)4) 신문5) 음악6) 뮤직비디오7) 케이블TV4. 기존 사례 연구5. 미디어 폭력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1)일반적 영향2)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3)청소년 대상 설문조사6. 근절방안1)기술적 방안2)사회적 방안7. 결론※조사자료 첨부 ( 방송편성표,

  • [대중매체]방송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제안서
  • 방송 프로그램 개선에 관한 제안서모임 주관, 드라마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서론 작성, CF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연예오락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토크쇼)드라마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홈쇼핑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연예오락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연예 정보)뉴스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 최종 편집연예오락 분야 자료 조사 및 작성(가요)결론 작성, 자료 편집§목 차§서 론.

  • [문화산업] 방송산업 속 대중문화
  • Ⅰ. 서 론1. 방송산업의 정의2. 방송산업의 분류3. 방송산업의 구성요소 - 방송콘텐츠(드라마) 생산과정의 구성요소1) 스타2) 매니지먼트사3) 독립 제작사4) 방송사Ⅱ. 본 론4. 방송산업과 대중문화 형성과의 관계1) 드라마2) 연예.오락 / 교양 프로그램3) 광고Ⅲ. 결 론5. 새로운 매체들의 등장- 이들이 방송산업과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Ⅳ. 토 론PPL 규제에 관한 찬.반 토론◆ 참고문헌대중문화의 생산연구기획논문 - 윤태진(연세대학교 영상

  • [방송학] 여성전문 채널의 분석과 발전방향
  • TV’, ‘올리브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① 각 채널에 대한 소개- 온스타일20~35세의 여성들이 선호하는 인테리어, 요리, 뷰티에서 TV시리즈 시트콤, 일본드라마, 미국 soap opera,스타쇼 등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고급채널 정책과 양질의 콘텐츠들로, 특히 20-30대 여성 시청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정확히 분석해 여성들의 새로운 시청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영화를 방송법에 규정한 비율보다 많이 편성해 여

  • [대중문화] 한국오락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 선정성의 논란이다. 청소년들은 아직 판단력이 덜 형성되있고, 대중매체에서 주는 대로 받아들이는 그러한 세대이다. 시청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10대 청소년들이 즐겨보는 오락프로그램에서 언어적인 파괴를 더욱 조장하고 있다면 그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이렇게 오락프로그램에서의 언어파괴실태는 오염된 언어를 방송함으로써 어린이,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을 가릴 것 없이 거의 모든 시청자들에게 잘못된 언어관을 심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