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재연구 및 지도법] 민주 정치의 기본 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2 / 2015.11.22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지도안]민주정치의 기본제도
목차
1.단원학습계획
2.중단원학습계획
3.본시학습계획
4.판서계획
5.형성평가
6.탐구활동
본문내용
1. 단원명
Ⅰ. 민주정치와 시민참여

1. 민주주의 발전과 시민의 역할
(1) 민주주의 이념과 원리
(2) 바람직한 정치 생활과 시민의 역할

2. 민주 정치의 기본 제도와 기능
(1) 학교와 학급에서의 민주적 생활
(2) 민주정치의 기본제도
(3) 지방 정책의 결정과 집행 절차

3. 정치 과정과 시민참여
(1) 사회의 다원화와 정치과정
(2) 정치과정의 참여자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근대의 시민혁명을 거치면서 완성된 인간의 존엄성 존중을 바탕으로 한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 민주 정치 제도와 기능, 정치 과정과 시민의 정치 참여 방법 등을 살펴봄으로써 민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올바른 역할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민주 시민의 자세를 확립하는 데 있다.
1. 민주주의의 발전과 시민의 역할에서는 근대 시민 사회의 확립 과정에서 시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민주 정치 제도의 정착 과정을 파악하고,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민주 시민의 바람직한 역할 이해 및 적극적인 참여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2. 민주 정치 제도의 기본 제도와 기능에서는 일상 생활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요한 원칙과 의회제도, 선거제도, 정당제도, 지방자치제도 등을 알아보고,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결정과 집행 과정을 살펴보고, 시민의 권리와 국가 역할의 조화에 바탕을 둔 시민 참여의 방향을 살펴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정치교육의 일반 목표
  • 1. 정치교육의 일반목표 민주국가에서는 자유에 대한 이해와 자유의 정도 그리고 그 사회 내에서 자유와 자치를 보장해주는 관념과 제도들이 헌법이라는 범주 내에서 변화를 거쳐 왔으며 계속적인 논의와 검증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 집단들의 정치적 논의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정치 교육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그 목적이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사회적 가치사회학이란 사회에 대한 본질과 기원 그리고 발전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행위, 사회 제반문제, 사회의 변화성, 사회의 행정제도 및 사회 발달 과정 등에 대한 요인을 이해해야 한다. 사회학의 분야는 경제학, 심리학, 정치학 등과 상호관계를 가지며 수련에 있어서 태권도가 위의 내용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은 사회에서 혼자서 살 수 없으며 사회질서와 규범 속에서 살아야 하기 때문에 태권도를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법무부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외국인정책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및 총괄•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외국인정책에 관한 협의․조정• 사회통합프로그램 관련 중앙 및 지자체 등 관련기관과의 업무협조• 다문화의 이해증진에 관한 시책정책총괄행정안전부자치행정과• 지자체 외국인주민의 정착지원 시책추진• 다문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자치단체 시책 지원• 외국인주민의 지역사회 참여촉진 방안연구지자체 외

  • 교육개혁과 교육자치,정치경제학,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직업교육, 교육개혁과 장학지도,ICT활용교육, 교육개혁과 학부모단체,관련 제언 분석
  • 정치경제학Ⅳ. 교육개혁과 시장경제학Ⅴ. 교육개혁과 직업교육1. 직업자격의 발전을 통한 능력중시 사회의 구축 2. 직업교육 체제의 평생교육 기능 확대3. 산업계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는 직업교육 체제의 개편 4. 학습자의 요구와 교육 선택권을 중시하는 직업교육 제도의 다양화 5. 직업교육제도와 자격제도의 연계 확대 및 통합적 운영 6. 정부 정책의 종합적 접근 Ⅵ. 교육개혁과 장학지도1. 장학 협의1) 장학 협의의 기본 방향2) 장학협의의

  • [대학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정의,당위성,목적, 대학 통일교육의 인식현황,기본방향,접근방법, 대학 통일교육의 교과목,문제점,개선방안
  • 연구자는 교양교육의 하나인 통일교육이 소기의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차원의 강의법에 기초해서 진행되어야 한다고 본다.1차원의 강의란 통일문제와 관련된 사실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하도록 기존의 연구 성과를 제시하는 강의며, 2차원의 강의란 1차원적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사회과학적인 세련된 시각을 갖게 하며, 3차원의 강의란 한 개인 및 집단이 추구하는 인간다운 삶의 요구와 연결시켜 사고할 수 있는 영역의 강의를 말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