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외국의 사회보장 생성배경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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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와 외국의 사회보장 생성배경 비교
각 국가별로 사회보장의 역사와 생성 시기는 다르지만 대부분의 국가가 봉건사회의 몰락과 전쟁, 공황(경제위기), 석유파동 등이 사회보장의 생성 배경과 함께 발달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선진 복지국가인 영국, 미국, 독일의 경험을 중심으로 분석되고 발전되어 왔다.
사회보장은 사회보험과 공적부조가 주된 제도적 형태이고, 영국의 구빈법은 현대 공적부조제도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독일은 세계 최초로 사회보험이 도입되었고, 미국은 자유주의적 성향이 강하지만 경제공황으로 인한 대량실업과 빈곤이 사회문제화 되면서 뉴딜정책으로 1935년 사회보장법을 제정하였다. 이러한 사회보장의 역사는 특정 일부 국가의 경험일 뿐 우리나라를 비롯한 제3세계의 사회보장의 경향을 이해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서구 중심적 역사인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제3세계의 경험도 함께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미 교재에서 접할 수 있었던 국가를 제외하고 우리나라와 가장 가까운 일본의 사회보장과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이 생성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교하고자 한다.
일본의 사회보장제도는 유럽이나 선진국에 비하면 그 실시가 몹시 늦었고, 현행 제도의 미비한 점도 많이 있지만 시대별로 살펴보면, 제국주의 시대에는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태만과 결함에 있다고 간주하여 공적인 구조는 개인의 나태를 지속하게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근대화로 바뀌는 메이지시대에 와서는 사람들의 동정심에 의한 상호부조정신이 강조되어 생활 곤궁자에 대한 일반구제책으로“구휼규칙”이 1874년에 제정되었다.
양차세계대전부터 패망직전의 일본은 쌀소동을 계기로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인보사업의 상호부조정신을 중심으로 한 후생사업의 경향이 짙었고 일본 정부가 근대적 구빈제도 창설에 관심을 갖고 독일, 영국 등 유럽제국의 구빈제도를 검토하여 구호 법인을 창시하기 시작했다. 또한 미국의 금융공황에 의한 세계공황의 심각한 영향으로 경제적 기반이 약한 농민의 타격이 컸으며, 그 결과로 대량의 실업자, 빈곤자가 속출하여 구호법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1932년 65세 이상의 노쇠자, 13세 이하의 아동, 임산부, 심신장애에 의한 노동이 불가능한자에 대한 구호법과 군사부조법, 모자보호법이 제정되는 등 공적기관에 의한 방빈적 경제보호사업 등 각종 사회사업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1941년 지금의 후생연금보험인 노동자연금보험이 시작되었고, 1944년에는 노동자와 유족의 노령, 장애, 사망의 사고에 대비한 보험으로 개정되었다.
이보다 훨씬 앞서 메이지 초기에 군인은급, 1907년 국가공무원공제, 1939년 선원보험이 공적연금이 제도화 되었다.
이 시기에 우리나라는 일제 강점기로서 구제사업은 근대적인 복지이념에 의해 시행 되었다기보다는 그들 식민정책의 일부로서 우리 민족이 그들에게 충성을 하게끔 하려는 정치적인 목적이 컸다. 일본은 본토에서 1874년에 제정된 구휼규칙을 1929년에 폐지하고 구호법을 새로 제정하여 보다 향상된 현대적 구빈행정을 시행하였으나, 한국에서는 이법을 시행하지 않고 유사시에 은전을 베푸는 형태로 극히 한정된 범위의 요구호자에 대한 구빈사업을 실시하였다. 그러던 중 1944년 3월 그들은 군사적 목적을 위하여 우리나라 국민에게 징병과 노무징용을 강요하게 되어 비로소 일본 본토에만 실시해 오던 구호법을 우리나라에도 확대 시행키로 하고 조선구호령을 제정, 실시하였는데 이는 일본의 구호법을 기초로 하고 모자보호법과 의료보호법을 부분적으로 부가해서 종합화시킨 법이다. 이 조선구호령은 근대적 의미의 공적부조의 출발이라 할 수 있으며, 해방이후 전개되는 생활보호법의 모태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은 1945년 패전으로 인한 심각한 사회문제 해결이 시급했으며, 1951년까지의 사회복지는 미국의 점령정책 하에서 정해졌다. 1945년“생활곤궁자 긴급생활원호요강”을 구축하였는데 노동능력 유무와 곤궁의 원인에 무관하게 생활이 곤궁한자는 누구라도 보호한다는 일반부조주의 하에 보호였다. 이러한 가운데 1947년 헌법이 제정되고 제25조에“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문화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여 사회복지의 근본이념을 제시하게 되었다. 그리고 1947년 아동복지법과 1949년 신체장애자복지법, 1950년 생활보호법이 각각 제정되어 1940년~1950년대 사회복지의 기본적 법률로서 사회복지3법으로 불리게 되었고, 1950년에는 사회보험 중심으로 크게 전환하게 되어 직영보험의 확충이 이루어지고 각종 공제조합보험이 신설되었다. 또 1951년 사회복지사업이 제정되어 사회복지사업의 전 분야에 대한 공동적 기본사항이 결정되었고, 일본은 전후의 혼란기를 거쳐 자본주의 재편성의 형식으로 일단 안정을 되찾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보다 20년이나 훨씬 더 앞서서 1959년 자영업자와 농립어업종사자를 대상자로한 국민연금 제도가 실시되어 1961년에는 전 국민연금 체제로 실시되었다.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우리나라는 해방과 함께 미군정으로부터 3년간 구호행정을 받았다. 이는 형식적으로는 일제하의 조선구호령을 계승하였으나, 실제로는 미군정 법령에 의하여 이북피난민과 해외에서 귀환한 난민 등에 대하여 주로 외국민간원조단체의 도움으로 구호사업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1948년 남한에서 합법적인 정부가 들어서게 되어 제1공화국이 출범하게 되고 이를 전후하여 좌우의 이념적 대립이 지속되다가 국민생활을 보장하는 관계 법률이 제정되기도 전인 1950년 한국전쟁이 발생하게 된다. 우리나라는 사회경제적으로 극도의 혼란과 불안정 상태에 놓이게 되고 재원부족으로 복지정책에 대한 배려는 거의 없었다. 전쟁기간 중은 물론 전후 1960년대 초까지는 주로 난민구호사업에 치중하게 되었다. 이 기간 중에 구호행정은 우리나라 보건사회부와 유엔의 민간원조사령부의 공동 노력으로 이루어졌는데, 초기에는 난민의 응급생계구호에 치중하였고, 1952년 이후에는 장기사업으로 난민정착사업을 실시하여 농축사업 등에 종사하게 하였다. 구호에 필요한 재원은 유엔구호계획에 의하여 주로 외국민간원조단체를 통하여 외국으로부터 받은 원조물자에 의지했으며, 특히 미국 민간원조단체가 미국의 잉여농산물에 의하여 양곡을 도입하여 많은 도움을 주었다. 또 미군정기간 동안 복지에 대한 행정대책이 크게 부족하였던 관계로 무계획적인 민간구호단체와 시설이 증가하였고 외국자선단체와 기관들도 많이 들어오게 되었다. 근대적이고 민주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사업의 사조와 기반을 우리 사회에 도입하게 된 것은 이 시기부터이다. 한편 한국전쟁은 정부수립 후 단계적·계획적으로 준비되어 왔던 사회부의 모든 정책이 전쟁으로 무산되어 버린 채 임시적· 응급적 정책으로 전락되었다. 막대한 외국 원조로 인해 전시 및 전후에 우리 국민의 자활에 큰 활력소가 되었다고 볼 수도 있으나 우리 사회에 의존적 구제방식을 심화시켜 놓았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어려운 여건 가운데도 교육부문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었고, 교육의 확대로 숙련노동자와 고급인력이 양성됨으로써 경제도약을 이루는데 커다란 밑거름이 되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이 시기에 미국식 전문 사회사업교육이 도입되기 시작하여 사회사업교육은 1947년 이화여자대학교에 기독교 사회사업학과가 최초로 설치됨으로써 대학 내의 전문교육으로 그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으며 교육제도와 교육과정은 미국의 것을 그대로 모방, 수용하면서 전개되었고, 공공차원에서의 사회사업교육도 현재 국립사회복지연수원의 전신인 중앙사회사업종사자훈련소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또한 사회사업단체나 조직의 활동도 활발하여 1954년 12월 사단법인 한국사회사업연합회가 법인설립 허가를 받았으며, 1957년 부녀보호사업전국연합회, 1958년 사단법인 한국야료사업협회, 1954년 한국장애인재활협회도 설립되었다. 종합적으로 1950년대에는 전후 경제, 사회, 정치가 취약하고 혼란스러웠음에도 불구하고 외형적으로는 외국원조단체의 자선구호활동, 전문사회사업교육기관의 설치, 각종 복지직능단체의 발생 등 민간사회사업은 활발했던 반면에 국가의 사회복지정책은 응급구호사업이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행정상으로도 일제와 미군정의 사회복지정책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는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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