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아마존닷컴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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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기업연혁
Ⅱ. 경쟁환경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arget Market
Ⅲ. 성공요인
1. 충성도 있는 고객
2. 수익배분 프로그램
3. 사업의 다각화
Ⅳ.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arget Market
Ⅴ. 가치제안
1. 편익
2. 선택
3. 가격
4. 서비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업연혁
1. 기업연혁
� 1994년 7월 AMAZON.COM 설립
� 1995년 100만 권의 서적 데이터베이스 구축
� 1995년 7월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
� 1997년 250만 여종의 서적보유, 현재300만권
� 1999년 6월 인터넷 상거래 사이트 1000만
� 1999년 연매출 10억 달러, 3억5000만 달러 적 자
� 2001년 현재 회원수 2500여 만명 돌파
� 2003년 이후 흑자예상
2. 회사소개
・국가 미국
・업종 인터넷 종합 쇼핑몰
・설립자 제프 베조스(Jeff Bezos)
・설립일 1995년 7월
・본사 콜로라도주(州)
・매출액 67억 달러(2004)
세계 최초·최대의 인터넷서점이자 종합 쇼핑몰이다. 월가(街)의 펀드매니저이던 30세의 제프 베조스(Jeff Bezos)가 1994년 7월 아마존닷컴을 설립한 뒤, 이듬해 7월부터 인터넷서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설립 당시의 자본금은 300달러였다.
그러나 서비스 개시 1년 동안 월 34%의 평균 매출 신장률을 보이면서 미국 시장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터넷서점 돌풍을 일으켰다. 개점 2년 만에 미국의 수많은 서점들이 아마존으로 인해 도산하였고, 1999년 6월에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운데 처음으로 회원 수 1000만 명을 넘어섰다.
1997년에 250만 종 이상의 서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고, 2000년에는 회원 수 2500만 명을 넘어섰다. 매출액도 해마다 증가해 2002년에 30억 달러 이상의 매출액을 올렸고, 같은 해 4분기에 처음으로 분기 흑자를 달성하였다. 2003년에는 67억 달러의 매출을 올려 연간 순이익 3530만 달러를 기록함으로써 창사 이후 처음으로 연간 흑자를 달성하였다.
1997년 6월 나스닥에 주당 18달러로 상장한 주식의 2004년 현재 시가총액만도 170억 달러가 넘는다. 현재도 300만 권 이상의 책을 보유하고, 전세계 220개국 2만 2000개가 넘는 웹사이트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00만 명이 넘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또 주력 분야인 서적 외에 음반·의류·주방용품·장난감·차량용품·DVD·전자제품·소프트웨어·컴퓨터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였다.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베조스는 연평균 수익의 55%를 투자자들에게 돌려주고, 자신은 6년 동안 연평균 8만 1559달러의 보수만 받는 전략적 경영으로, 2003년과 2004년 연속으로 《포브스 Forbes》지(誌)의 올해 최고의 경영인으로 선정되었다. 본사는 콜로라도주(州)에 있다.
Ⅱ. 경쟁환경 분석
아마존닷컴이 위치하는 온라인 서점 또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그림]과
같은 경쟁환경을 보이고 있다.
[그림]
아마존닷컴의 현재 경쟁자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의 쇼핑몰들이다. 그리고 대형 유통회사나 대형 서적 유통업체들은 현재 시장에 진입이 가능한 잠재진입자 이다.
또한 오프라인 쇼핑몰이나 카달로그 쇼핑업체들은 언제든지 아마존닷컴 대신쇼핑을 제공할 수 있는 대체업자로 자리잡고 있다. 공급자의 위치에 있는 서적 도매상이나, 도매 유통업자들은 큰 거래 규모나 거대 유통망으로 아마존닷컴을 위협할 수 있는 상황이며, 풍부한 구매정보를 가지고 있는 개인 구매자들이 소비자의 위치에 존재한다.
이러한 모습을 통해서 보면 아마존닷컴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잠재 경쟁자도 많고 아마존닷컴과는 다른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을 유치해나갈 수 있는 대체 업자들도 많은 경쟁이 상당히 치열한 시장에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성공요인
우리나라엔 왜 아마존닷컴이 없을까?
인터넷 검색엔진에서 '아마존'을 검색해 본 적이 있는가?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는 '아마존닷컴'이제일 상위에 뜬다. 10년전만해도 우리에게 있어 '아마존'은 브라질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닷컴'이 제일 먼저 떠오른다.
'A'로 시작하는 이름이라면 검색엔진에서 상위에 랭킹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만든 이름 아마존닷컴, 하지만 지금은 전세계 150개국의 고객, 연간 평균매출 신장율 30%, 미국 국민의 절반 가까운 1억 1백만명에 이르는 브랜드 인지도를 갖춘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했다.
인터넷 대국이라는 우리나라의 쇼핑몰의 상황은 어떠한가? 자신의 쇼핑몰만의 특징적인 서비스나 원칙 없이 쇼핑몰 간의 출혈 경쟁을 하고 있으며, 중소 쇼핑몰들은 맹목적인 대형 쇼핑몰 따라하기에 힘을 잃고 문을 닫고 있다. 이러한 우리
- 참고문헌
-
- 아마존의성공비밀/ Rebecca Saunders[저] 세스컴 전략기획팀[역]
- 아마존이냐 eBAY냐 퀵스타냐/ 장영
- http://www.amazon.com/
- 인터넷 : 스카이벤처, 아마존닷컴의성공요인
- 김중태문화원 IT실록. [갈래: economic] 2002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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