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우이도 관광마케팅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상황분석 - 우리는 현재 어디에 있는가?

Ⅱ. 마케팅 전략 - 우리는 어디에 있고 싶어 하는가?

Ⅲ 마케팅 목표 - 우리는 어디에 있고 싶어 하는가?

Ⅳ 마케팅 평가 - 우리는 그곳에 어떻게 도달하였는가?

결론
자료출처
본문내용
서론
현대에는 삶이 복잡해지고 각박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관광지보다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그래서 태고의 자연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곳을 찾아 자신만의 낙원으로 만들고 싶어 한다.
요즘 TV에서는 인적이 드문 산이나 계곡으로 여름철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의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것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매연냄새가 없는 곳, 자연을 느끼면서 쉴 수 있는 곳을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사람의 때가 묻지 않은 관광지가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전라남도에 위치한 ‘우이도’라는 섬을 주제로 마케팅 계획을 세워보기로 하였다. ‘우이도’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모래언덕이라는 독특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한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우이도의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은 사람들에게 매력으로 다가갈 수 있다는 생각이다. 즉, ‘우이도’는 천혜의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어 요즘 뜨고 있는 생태관광과 맞물려 좋은 관광지로 떠오를 수 있다고 본다.
우리는 ‘우이도’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을 세우기 위해 ‘우이도’가 위치한 신안군에 소속된 우이도 알리미로 가정하여 좀 더 자세히 우이도의 현재 상황을 알아본 후 그에 따른 마케팅활동 계획을 세워보았다.

본론
Ⅰ. 상황분석 - 우리는 현재 어디에 있는가?

먼저 우이도라는 섬에 대해 알아보고, 전라남도의 현재 상황과 우이도 내. 외부의 상황분석을 통해 SWOT 분석을 해보고 우이도의 관광지로서의 위치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 우이도란?

- 위치: 전라남도 신안군 도초면 북서쪽에는 홍도, 동쪽에는 상태도, 남서쪽에는 소흑산
도가 위치해 있으며, 목포시에서 서남쪽으로 43㎞, 도초도(都草島)에서 남서쪽으
로 8㎞ 해상에 위치.
- 면적: 10.7㎢
- 인구: 약 193명 정도
- 섬의 크기: 해안선길이 21㎞, 최고점 359m
- 명칭 유래: 섬의 서쪽 양단에 돌출한 2개의 반도가 소의 귀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우
이(牛耳)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특징: 한국에서 유일하다는 거대한 모래언덕을 가진 섬.
- 주요 관광자원: 돈목리 주변의 모래산, 돈목해수욕장, 비밀해수욕장, 장고래미장굴 등 이 있어 빼어난 자연풍광. 대초리에서 진리마을로 가는 산길 주변의 빼곡히 들어찬 소나무와 갖가지 상록수, 상산봉의 고운 최치원 선생의 유적지, 성촌리, 돈목리, 예리, 동리, 서리, 진리 등 아름다운 기암절벽 등.

↘좀더 자세한 데이터로 우이도가 위치한 신안군의 관광지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시군별 관광지 현황
시군별
구 분
관 광 지
비 고
신안군
(34)
산, 바다, 호수
(16)
흑산도, 화의도, 신의도, 홍도, 가거도, 중도․임자․대광․자은백길․자은분계․비금원평․비금하누섬․도초시목․우이돈목․하의신도․암태추포해수욕장
밑줄 친
부분은
입장료
징수
관광지임
사찰, 문화유적
(16)
공적선정비, 송원대유물매장해역, 대둔산성지, 고장고인돌, 내월리석장승, 만년사, 면암최익현유적지, 덕봉강당, 상서고인골, 대리고인돌, 김환기생가, 팔금삼층석탑, 노만사, 금산사, 최치원유적지, 손암정약전유배지
박물관, 기념관 (1)
자산어보기념관
기 타 (1)
홍도유람선

※ 밑줄친 굵은글씨 : 입장료 징수 관광지임.
출처: 전라남도 관광진흥과 「시군별 관광지 현황 보고서」 중

위의 현황을 보면 신안군은 섬으로 이루어진 지역답게 산과 바다, 호수가 관광지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이도’는 산, 바다, 호수와 사찰, 문화유적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 전라남도의 상황 분석

‘우이도’에 대해 알려면 우선 우이도가 위치한 전라남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1. 전국을 기준으로 전라남도의 위치 확인

2006년 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순수관광목적방문지역별 보고서(2006년 10월 한국관광공사) 조사대상: 전국 16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의 남녀 6,300명 -조사방법: 표준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개별면접(face to face interview) -조사기간: 2006년 7월 12일 ~ 8월 25일 -조사기관: ㈜한국리서치
에 나타난 「기억에 남는 여행 방문지 재방문 의사 및 타인추천의사」에 관한 자료를 통해서 전라남도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기억에 남는 여행 방문지 재방문 의사 및 타인추천의사>
(단위 : %)

자료 출처: 2006 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 순수관광목적방문지역별 보고서
(2006년 10월 한국관광공사)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한국관광공사 (www.knto.or.kr)
→「2006 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 조사결과 보고서」
→「2006 국민여행실태조사(상반기) 순수관광목적방문지역별 보고서」
관광지식정보시스템 www.tour.go.kr -관광통계-
신안군청 www.sinan.go.kr 순위별 관광지통계(2005년~2006년)
서울경제신문, 전남일보, KBS뉴스보도, MBC뉴스보도, 마이데일리, 뉴시스, 세계일보, 한 국일보, 조선일보, OhmyNews
http://www.happyhome2u.com/dir/cafe/travel/
www.daum.net, www.empas.com
전라남도 관광진흥과 「시군별 관광지 현황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마케팅의 전략과 대안 및 전략수립 및 실행과정
  • 관광마케팅의 전략과 대안 및 전략수립 및 실행과정목차*관광마케팅 전략과 대안Ⅰ. 관광마케팅 전략Ⅱ.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과정1. SWOT분석2. 마케팅전략의 내용3. 마케팅 조직구축4. 마케팅 통제Ⅲ. 관광마케팅 전략대안1. 포트폴리오전략1) BCG의 성장성-점유율도표2) GE의 전략적 사업계획도표2. 사업전략*참고문헌*관광마케팅 전략과 대안1. 관광마케팅 전략오늘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매우 다양하며, 변화의 속도또한

  • 관광마케팅 추진 전략
  • 관광마케팅 추진 전략I. 마케팅의 개념 11. 마케팅의 기본 개념 12. 마케팅의 전개 23.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 24. 마케팅 계획(Marketing Plan) 25. 마케팅 조사 36. 마케팅의 환경 37. 마케팅 믹스 48. 세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49. 표적시장 설정 510. 마케팅 핵심용어 5II. 관광 마케팅 61. 관광마케팅의 의의 62. 관광마케팅 믹스 7(1) 관광마케팅 조사(Tourism Marketing Research) 8(2) 관광머천다이징(Tourism Product Planning or Merchandising) 8(3) 가격정책(Pricing) 9(4

  • 의료관광 여행업체 마케팅기획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 목차 >1. 사업선정이유2. C U Later 소개 (1) 기업 소개(2) 비전, 미션 및 철학3. STP전략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1) 의료관광의 이미지 확보2) 현대인들의 욕구 충족4. 마케팅믹스 8P 전략(1) Product 전략(2) Place 전략(3) Promotion 전략(4) People 전략(5) Partnership 전략(6) Physical evidence 전략(7) Package 전략(8) Price 전략5. 사업 예상효과1. 사업선정이유관광자원과 서비스 중심의 신개념 의료관광상품 필요성 인지의료관광산업은 현재 경제난을

  • [관광마케팅] 호텔관광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호텔관광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표 목차 ⅲ그림 목차 ⅲ제 1 장 서 론 1제 1 절 문제제기와 개선방안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제 2 장 호텔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3제 1 절 호텔의 개념 및 특성 31. 호텔산업의 개념 32. 호텔경영의 특성 4제 2 절 호텔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61. 마케팅의 개념 62. 마케팅의 특성 73. 마케팅 개념의 발전 8제 3 절 호텔관계 마케팅의 이론적 기초 101. 관계마케팅의 개념 102. 관계마케팅

  • [관광마케팅] 제주항공 마케팅 계획서
  • 관광마케팅 마케팅 계획서상황분석 1. 환경 분석지금 세계의 항공업계는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유럽과 북미의 항공선진국에서는 기존의 항공사와는 다른 중소형 항공기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도전하는 지역민영항공사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런 세계적인 변화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지역 민영항공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제주항공의 출범과 성공적인 운영은 제주는 물론 우리나라 관광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