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친환경 농산물 유통 사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친 환경 농산물 시장 분석
2. Eco-Farm 이란..??
3. Eco-Farm’s Business Model
4. Eco-Farm’s S.W.O.T
5. Marketing 전략
6. 결 론
- 본문내용
-
1. 친 환경 농산물 시장 분석
최근 ‘녹색세상 신시’가 지난해 하반기 유기농 소비자 3천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한 결과 유기농 소비자 10명 가운데 7명은 최근의 웰빙 붐 때문에 유기농에 관심을 가지게 됐으며, 가족의 건강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 10명 가운데 6명은 친환경 농산물이 일반 식품보다 20% 정도까지는 비싸더라도 구입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냈으며 꼭 친환경 농산물이 돼야 하는 것으로 채소류를 꼽은 사람이 74%로 가장 많았고 쌀이 14%, 이 밖에 육류와 과일이 뒤를 이었다. 웰빙 열풍으로 친환경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식품이 연간 30%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연도별로는 지난 2002년 6천650억원, 2003년 8천348억원 규모에서 지난해는 1조원을 훨씬 넘는 1조928억원에 달하며 오는 2008년에는 3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도별 친환경인증농산물 생산동향
구 분 2000(A) 2001 2002 2003 2004 2005(B) 증감(B/A)
농가수(천호) 2 5 12 23 29 53 27배
면 적(천ha) 2 5 11 22 28 50 25배
생산량(천톤) 35 87 200 365 461 798 23배
전 체 농산물 대비 0.2 0.4 1.1 2.1 2.5 4%이상 -
* 2005년 인증종류별 생산동향
구 분 계 유기 전환기유기 무농약 저농약
농 가 수(호) 53,478 2,039 3,364 15,278 32,797
면 적(ha) 49,807 2,743 3,352 13,803 29,909
생산량((M/T) 798(100%) 38(4.8) 30(3.8) 242(30.3) 488(61.1)
위의 표에서 보듯 2005년 친환경인증농산물 출하실적을 집계한 결과 2004년 대비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집계) 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인증면적 : (‘04) 28천ha → (’05) 50(79% 증가)
농 가 수 : (‘04) 29천호 → (’05) 53(83% 증가)
출 하 량 : (‘04) 461천톤 → (’05) 798(73% 증가)
이처럼 친환경농산물 출하량이 급증한 것은
첫째, 식품안전과 품질 및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증대로 친환경농산물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둘째, 친환경농업 육성정책의 적극적인 추진과 함께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함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인식이 크게 전환되었으며,
셋째, 지방자치단체에서 우리농업의 활로를 찾기 위해 고품질 친환경농업 육성에 적극 참여한 것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웰빙 붐의 확산과 함께 고품질 안전농산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친환경농산물 소비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량 출하량과 출하농가의 급증으로 인하여 정부는 올해까지 친환경 농산물의 비중을 전체 농산물 생산량의 5% 수준까지 확대한다는 친환경 농산물 유통 활성화 정책을 내놓고 있다. 이러한 정책에 따라 이 분야에 진출하려는 대기업들의 움직임이 본격화 돼 대기업간 마케팅 경쟁에 따른 수요 촉발 요인이 발생할 경우 관련 시장이 급격히 커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러한 경향은 비단 우리나라뿐 만이 아니다. 세계적으로도 친환경 식품 시장은 매년 40% 이상 고성장 하는 추세이며 미국의 경우 1999년 65억달러, 2000년 80억달러를 형성했고 유럽과 일본은 지난 2000년에 각각 53억달러, 3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