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능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회학_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 교육사회학_기능론과 갈등론
-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접근,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문화, 교육,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 교육사회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파슨스 분석
- 목차
-
<Part 1>
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 기능론은?
2. 기능론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사회
3. 대표적인 기능론자
4. 기능론적 이론
4-1. 인적자본론
4-2. 기술기능론
4-3. 지위획득론
5. 사회에 대한 기능론적 이해방식
<Part 2>
1. 교육의 사회적 전개과정
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
3. 기능론자의 교육관
4. 기능론적 학교론
4-1. 개요
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
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
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
5. 기능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
- 본문내용
-
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점 (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급진적 저항이론)
미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구성원 개개인에게 두는 방법.
사회는 단지 개인들의 합에 불과한 것,
- 종류 해석학적관점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적 접근, 신교육사회학)
2. 기능론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사회
- 기능주의 이론은 합의이론, 질서모형, 균형모형 등으로 불리기도 하나 각기 명칭에 따라 강조점이 약간 다르며 이들을 모두 포함하여 기능주의 이론 또는 구조기능주의 이론이라 고 부름.
- 이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함.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함. 따 라서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임.
- 사회는 항상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충격에 의하여 안정이 깨지 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함.
-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으며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임. 따라서 다른 사람에 비하여 더 많은 재산이나 권력을 가진 사람이 있 는 것은 그가 다른 사람에 비해 더 힘들고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기 때문임.
- 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일 뿐임.
- 결국 사회는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 집단임.
- 사회는 모든 개인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자신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개방된 자유경쟁사회임.
- 사회의 여러 기관을 하나의 커다란 사회체제나 사회 전체의 한 부분으로 생각함. 사회의 기관은 전체를 위해서 그것이 갖는 목적이나 그것이 전체 체제를 위해서 수행하는 기능에 의해서 존재의미를 가지게 된다.
3. 대표적인 기능론자
1) 콩트 (A. Comte, 1798~1857)
- 실증주의 철학의 시조, 사회학의 시조, 사회학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함.
- 사회학이 실증주의 (실제의 증거를 관찰, 비교, 실험을 통해서 찾을 것을 강조하는 과학 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연구되어야 한다고 함.
- 사회학이 사회정학과 사회동학의 두 개의 영역을 가진다고 믿음.
①사회정학 : 사회의 여러 부분, 즉 정치․경제․가족 등과 같은 사회의 부분들이 어떻게 상 호 연관을 가지고 또 이들 사이에서 어떻게 ‘안정과 질서’가 이루어지는가 를 다룸.
②사회동학 : 사회의 여러 부분들이 각 부분의 내부에서 그리고 부분들 사이에서 어떻게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분석.
=> 궁극적 목적 : 사회의 움직임에 대한 보편적인‘자연법칙들’을 발견하는 것.
2) 파슨스 (T. Parsons)
- 학교교육은 사회와 더불어 인력배치 기능을 한다. 즉 적합한 사람을 적합한 장소에 배치 하는 인력배치를 위해 학교는 유능한 인재를 선발, 분류, 배치하는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 미국의 사회학자 중 가장 독창적 체계와 이론을 수립한 학자.
- 인간과 사회 모두를 포괄하는 이론적 틀인 거대이론에 관심을 기울임.
- 현실을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았는데, 그 사회체제는 부분이 전체에 연결되며, 부분은 전 체를 위한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됨. 따라서 학급은 학교를 위한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되 고, 학교는 교육체제의 견지에서 그리고 교육체제는 사회를 위한 기능의 견지에서 설명 될 수 있다고 봄.
-모든 행위는 목적 지향적이며 이 목적을 추구하는 데는 다른 사람들의 목적을 고려하게 된다고 함. 그런데 이것은 도덕적인 의미에서 타인을 고려한다는 뜻이 아니고, 단순히 인간행위의 사회적인 본직을 인식한다는 의미임.
- AGIL기능 : 전체의 유지와 사회체계의 존속을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선행요건
*가정 : 모든 사회체제는 궁극적으로 동일한 가치를 공유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모두 가 지지하는 기본적 가치에 대한 합의에 기초한 것.
- 참고문헌
-
“안우환,「교육사회학」, 한국학술정보, 2005“
“오육환,「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2003”
“김동환․양낙진 공저,「교육 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공저,「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