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기능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 기능론은?
2. 기능론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사회
3. 대표적인 기능론자
4. 기능론적 이론
4-1. 인적자본론
4-2. 기술기능론
4-3. 지위획득론
5. 사회에 대한 기능론적 이해방식

<Part 2>
1. 교육의 사회적 전개과정
2. 기능주의와 학교교육
3. 기능론자의 교육관
4. 기능론적 학교론
4-1. 개요
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
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
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
5. 기능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 종류 󰠑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 󰠗 갈등론적 관점 (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급진적 저항이론)
󰠗 미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구성원 개개인에게 두는 방법.
사회는 단지 개인들의 합에 불과한 것,
- 종류 󰠂해석학적관점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적 접근, 신교육사회학)


2. 기능론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사회
- 기능주의 이론은 합의이론, 질서모형, 균형모형 등으로 불리기도 하나 각기 명칭에 따라 강조점이 약간 다르며 이들을 모두 포함하여 기능주의 이론 또는 구조기능주의 이론이라 고 부름.
- 이 이론은 사회를 유기체에 비유함.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 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함. 따 라서 사회의 각 부분은 상호의존적임.
- 사회는 항상 안정을 유지하려는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충격에 의하여 안정이 깨지 면 이를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함.
-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 간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으며 각기 수행하는 기능상의 차이가 있을 뿐임. 따라서 다른 사람에 비하여 더 많은 재산이나 권력을 가진 사람이 있 는 것은 그가 다른 사람에 비해 더 힘들고 중요한 기능을 맡고 있기 때문임.
- 계층은 기능의 차이에 바탕을 둔 차등적 보상체제의 결과일 뿐임.
- 결국 사회는 각기 다른, 질적으로 우열의 차이가 없는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 집단임.
- 사회는 모든 개인들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자신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개방된 자유경쟁사회임.
- 사회의 여러 기관을 하나의 커다란 사회체제나 사회 전체의 한 부분으로 생각함. 사회의 기관은 전체를 위해서 그것이 갖는 목적이나 그것이 전체 체제를 위해서 수행하는 기능에 의해서 존재의미를 가지게 된다.

3. 대표적인 기능론자
1) 콩트 (A. Comte, 1798~1857)
- 실증주의 철학의 시조, 사회학의 시조, 사회학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함.
- 사회학이 실증주의 (실제의 증거를 관찰, 비교, 실험을 통해서 찾을 것을 강조하는 과학 적 방법론)에 입각하여 연구되어야 한다고 함.
- 사회학이 사회정학과 사회동학의 두 개의 영역을 가진다고 믿음.
①사회정학 : 사회의 여러 부분, 즉 정치․경제․가족 등과 같은 사회의 부분들이 어떻게 상 호 연관을 가지고 또 이들 사이에서 어떻게 ‘안정과 질서’가 이루어지는가 를 다룸.
②사회동학 : 사회의 여러 부분들이 각 부분의 내부에서 그리고 부분들 사이에서 어떻게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분석.
=> 궁극적 목적 : 사회의 움직임에 대한 보편적인‘자연법칙들’을 발견하는 것.

2) 파슨스 (T. Parsons)
- 학교교육은 사회와 더불어 인력배치 기능을 한다. 즉 적합한 사람을 적합한 장소에 배치 하는 인력배치를 위해 학교는 유능한 인재를 선발, 분류, 배치하는 역할을 수행해야한다.
- 미국의 사회학자 중 가장 독창적 체계와 이론을 수립한 학자.
- 인간과 사회 모두를 포괄하는 이론적 틀인 거대이론에 관심을 기울임.
- 현실을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았는데, 그 사회체제는 부분이 전체에 연결되며, 부분은 전 체를 위한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됨. 따라서 학급은 학교를 위한 기능의 관점에서 설명되 고, 학교는 교육체제의 견지에서 그리고 교육체제는 사회를 위한 기능의 견지에서 설명 될 수 있다고 봄.
-모든 행위는 목적 지향적이며 이 목적을 추구하는 데는 다른 사람들의 목적을 고려하게 된다고 함. 그런데 이것은 도덕적인 의미에서 타인을 고려한다는 뜻이 아니고, 단순히 인간행위의 사회적인 본직을 인식한다는 의미임.
- AGIL기능 : 전체의 유지와 사회체계의 존속을 위해 충족되어야 하는 선행요건
*가정 : 모든 사회체제는 궁극적으로 동일한 가치를 공유하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 모두 가 지지하는 기본적 가치에 대한 합의에 기초한 것.

참고문헌
“안우환,「교육사회학」, 한국학술정보, 2005“
“오육환,「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2003”
“김동환․양낙진 공저,「교육 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공저,「교육사회학의 이해」, 양서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사회학이론(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학교교육에 대한 견해)목차교육사회학이론I. 사회학이론의 접근방식1. 거시적-미시적 접근2. 패러다임적 접근II.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이론적 성격1. 기능이론1) 유기체설에 의한 설명2) 개성체제 이론에 의한 설명3) 문화체제 이론에 대한 설명2. 갈등이론1) 고전적 마르크스주의적 갈등이론2) 현대적 갈등이론III. 기능론과 갈등론의 교육적 관점

  •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현실은 교육의 기능론과 갈등론 중 어느 이론에 근접하는지 한가지 이론을 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의 기능론교육에 있어 주요 이론적 접근 중의 하나가 기능주의 이론이다. 이 이론은 기능주의, 합의이론 그리고 균형이론 등으로 부르기도 하는데, 1940년대 사회학적 분석의 일부로 등장하였다. 1950년대에 절정을 이루어 이 기간 동안에 이 이론은 대부분 사회학자들의 표준적인 이론이었고 다른 이론들의 도전도 거의 받지 않았다. 그러나 1960년대에 들어 기능주의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되었고 점차 그 적합성에 심각한 의문이 제기 되었다. 그

  • [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
  • 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1. 기능론적 접근기능이론기능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2. 갈등론적 접근갈등이론갈등이론의 강조점과 특성갈등이론의 비판r교육사회학(기능론적접근과 갈등론적접근)교육사회학에서 채택되어 온 주요 이론적 관점은 기능주의 교육이론, 인간자본론, 방법론적 경험주의, 갈등론적 교육이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정리
  • 1. 교육사회학의 정의, 연구영역, 연구방법(1) 교육사회학의 정의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2)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①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과 관련된 개념 및 문제 : 사회와 가정, 대중매체, 동배집단, 사회계층.② 사회에 미치는 교육의 영향 : 가치관, 교육과 국가발전 또는 사회발전, 사회이동 혹은 계

  •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이론(기능론)의 개념 및 특성2.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3.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 분석1) 기능주의 이론(기능론)2) 갈등주의 이론(갈등론)4.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산업혁명 이후 근대적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