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론] 중2 키네틱 아트, 그리고 퍼포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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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우리 주변에 움직이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2.움직이는 예술품-키네틱아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3.움직이는 예술작품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4.그 밖에 움직이는 예술 작품들
5.퍼포먼스 – 살아있는 예술행위
6.우리가 만들 수 있는 키네틱아트에는 무엇이 있을까?
7.현장학습
본문내용
1. 우리 주변에 움직이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1)옛날과는 다르게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주변에 쓰이는 기계들의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 주변에 찾을 수 있는 소재로 흥미유발을 시킨다.
•기계를 동원한 장난감, 놀이기구, 동력을 이용한 비행기, 로봇트, 움직이는 인형 등




•흥미유발 동영상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영화)
http://blog.naver.com/hello8605?Redirect=Log&logNo=80047010488&vid=0
-

2. 움직이는 예술품-키네틱아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1)키네틱아트와 그 시대적 배경
•20세기 초 산업혁명 이후의 기계화로 그 시대 예술운동을 했던 집단들은(미래주의, 구성주의, 바우하우스 운동) 기계를 아름다운 것으로 받아들였다. 다다와 초현실주의는 사회 비판의 은유 기법으로써 기계를 도입시켰으며, 입체파와 미래파는 그들의 비원근법적 공간 개념을 4차원(공간에 시간의 개념이 도입된 것)의 과학 개념과 연관 시켰다.
•키네틱아트라는 용어는 ‘움직임’을 의미하는데, 다다의 예술운동에서 파생된 것이다. 현재, 움직임을 본질로 하는 미술을 지칭하기 위하여 사용되고 있다.
•키네틱아트는 실제로 움직이는 작품과 실제로 움직이지는 않지만 시각적으로 움직이는 것 같이 보이는 작품(예 : 옵아트-착시효과를 사용한 예술) 등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발달배경 : 20세기 초 산업혁명미래주의, 구성주의, 바우하우스 등 예술운동은 기계를 미학적 요소로 수용, 현대의 특징인 속력, 기계의 소음, 소란을 현대의 징표로 생각하여 동적인 감각의 표출을 통해 역동성을 강조.
•최초의 작품 : 뒤샹의 자전거 바퀴, 알렉산더 칼더의 모빌



2)20세기초 다다와 초현실주의, 미래파, 입체파의 간략한 설명
-다다와 초현실주의는 2차 세계 대전 등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진 사회에 대한 비판으로서 이성의 무의미함, 이성은 없다는 것을 주장, 전통적인 미술에 반한 전위예술운동(아방가르드)을 함. 다다(아무 의미가 없다는 뜻)와 초현실주의(현실을 초월한 상태)는 기존의 예술에 반하여 정형화된 아름다움 보다는 우연성을 강조하고 이로 인해 키네틱아트-끊임없이 변화하고 현대사회에 맞는 역동적인 미술을 함.

3. 움직이는 예술작품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1)정적인 예술 작품과 동적인 예술작품과의 비교
•비생물체의 움직임은 시간과 공간 안에서 끊임 없이 변화하는 것을 보여주며, 이것은 전통적인 미의 관점인 균형, 형태, 조화의 개념을 깬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나단 브로프스키
-보로프스키의 작업들은 종종, 건물 외부에 설치되어 유머러스하고 만화 같은 상황을 연출함으로써, 관람객들로 하여금 작가의 엉뚱한 상상력에 미소짓게 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보로프스키의 작품들 역시 작가의 상상력과 유머를 잘 보여주고 있다. 보로프스키의 또 다른 대표작인 <망치질하는 사람>(1991)은 인간의 노동을 창조적인 에너지로 간주한 그의 생각이 잘 드러나는 작업으로 현재 중앙 홀에 전시되어 있다.
-노래하는 사람
참고문헌
http://www.steelart.org/galler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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