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론] 설치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설치미술의 개념과 특징

2. 설치미술의 역사

3. 설치미술의 유형구분
가. 실내에서의 설치
나. 생활공간과 예술 공간의 일치 - 해프닝과 퍼포먼스
다. 도시공간의 점유 - 환경조각(환경예술)
라. 대지미술(Land Art, Earth Art)
마. 과학기술과 매체의 미술 - “비디오 아트”를 중심으로

4. 공연예술과 설치미술
가. 기존미술과 설치미술의 차이는?
나. 공연예술? 설치미술?
본문내용
1. 설치미술의 개념과 특징

일반적인 회화 조각이 작품을 신성화하여 전시하는 것과는 달리 설치미술은 개성적인 진열방식을 도입하여 작품의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소재가 다양하고 주제도 파격적이며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총동원한다.

▶ 공간
설치란 평면 회화나 조각처럼 완성된 작품을 전시 공간에 걸거나 놓아 둔 것이 아니라 전시 공간(화랑, 미술관, 공공장소) 등의 여러 가지 여건에 맞추어 작품을 설치하는, 이른바 현장 위주의 작업을 가르친다. 즉 작품과 환경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앙상블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설치 작가들에는 어디에다 꾸미느냐 하는 장소의 문제,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의 재료의 문제 그리고 무엇을 보여주는가 하는 발상의 문제가 다른 장르에 비하여 훨씬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오브제
설치 미술에서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 되는 것은 오브제의 기용이다. 일상의 물건, 사진 매체, 자연물, 심지어는 자신의 신체까지 표현 매체로 이용하는데 이는 설치가 다른 장르와 달리 재료 선택에 있어 매우 적극적임을 알려주는 동시에 전통적인 장르 개념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현대 미술 개념에 부합되는 유형임을 알려 준다. 예를 들어 자신이 10년간 타고 다니던 차를 해체하여 전시하는가 하면 1년간 자신이 사용한 생리대를 쌓아놓거나 썩은 고기로 후각까지 감상의 요소로 끌어들인다. 설치미술의 전시는 대중 매체를 확산․심화하는 이점이 있으나 때로는 순수 미술의 엄격한 정의를 흔드는 경향이 있다.

▶ 일시성과 매매 불가능성
또 하나의 특징은 설치 미술은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전시된 뒤 오직 참고기록만 남고 해체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매가 불가능하며 제작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 이러한 이유로 미술 시장이 중심이 되어가던 1980년대 초의 미술계에서는 관심을 끌지 못했다.
참고문헌
김옥조. “비엔날레 리포트 - 현대미술의 현장을 찾아서”. 다지리. 2001.
손수호. “길섶의 미술”. 한울. 1999..
서성록. “설치미술 감상법” 대원사. 1995

국제갤러리. http://www.kukje.org/.
원포인트. http://1point.co.kr/jh2003.htm.
현대예술의 현황과 위기. http://my.netian.com/~lsh32/avant-det.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비디오예술론`을 읽고
  • 변화로 사람들의 능동성이 성장하여 앞으로는 진정한 참여, 소통이 많이 이루어 질것이라고 본다. 쌍방향 TV같은 것은 아직 우리나라에서 상용화되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부정적으로 보고 비판부터 할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좋은 방법을 계속 생각해 내는 것이 생산적일 것이다.9. 참고 문헌비디오 예술론- 이용우- 문예마당 2000년시각예술 문화읽기 – 김상숙- 도서출판 재원 2001년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 이용우 –열음사2000년1

  • [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일생,한국근대문예운동, 근대 조각가 정관 김복진의 비평활동,생활예술론 분석
  • 예술론참고문헌Ⅰ. 개요조선은 고려를 계승하여 사회적으로 퇴폐한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사상적 발판으로 삼으면서 숭문천기사상(崇文賤伎思想)이 예술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소박하고 겸손하며 청결한 서민적인 미술이 성하였다. 회화 부분에서 보면 태조 때 도화서가 설치되었는데 이를 중심으로 한 전문적인 경향의 화가들을 원체파라 불렀다. 한편 사대부계급의 아마추어적 경향의 문인화가 성해하여 이 시대의

  • 마르셀 뒤샹예술의 특성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 미술을 거부하고 해체해나간다. 레디메이드는 기성품을 단순 제시, 일부변형, 차용, 개념 이입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선택적 오브제를 제시한다. 또한 기성품을 예술표현에 도입하고 보는 이의 시점의 진화를 유도하여 기존의 의미에 혼란을 제시한 레디메이드 개념은 기존 가치에 대한 일종의 도전과 부정을 의미한다. 뒤샹은 우연의 효과와 오브제로 이어지는 설치미술, 공간 자체를 이용하는 미술 등 현대 미술에 행해지는 미술을 시도 했던 것이다

  • 북한 영화사, 한국 영화사 비교 분석-남북한 영화약사
  • 설치되어 녹음방식은 영사기를 녹음기로 개조시켜 필름에 직접 광학식 녹음을 하는 것이었다. 이에 반해 이필우가 개발한 PKR발성장치는 소리를 빛의 세기로 바꾸고 거울에 반사된 빛이 필름에 감광되는 방식이었다. 발성영화촬영에 따라 조명기자재도 많은 변화가 이루워지는데 그것은 소리나는 카본라이트를 피하고 텅스텐라이트를 5kw이상 설치하였다. 현상시설은 필름현상탱크를 직접 제작하여 그날 촬영한 필름을 현장에서 바로 현상할 수 있도

  • 백남준 비디오아트 작품 감상, 백남준 비디오예술의 의의
  • 예술론」문예마당• 이주헌(1999)「미술로 보는 20세기」서울: 학고재• 김홍희(1999)「백남준 Happening Video Art」디자인 하우스• 정길재(1991)「비데오 예술의 전위적 속성과 백남준 예술」牛巖繪畵, Vol.2 No.-• 조매선(2007)「매체 확장으로 본 백남준 예술의 독자성」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서유진(2005)「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대한 연구」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현태섭(2002)「백남준의 Video Art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